“여러분들은 모두 월부에서 이미 강점을 가진 사람들이에요. 약한 모습을 많이 파고들지 말고 잘하는 모습을 파고들고, 강력한 무기로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주 많이 존경하는 우리들의 선생님!
밥잘 튜터님 감사합니다.
1️⃣ 가장 인상 깊었던 점
독서모임 중 특히 기억에 남는 순간이나 이야기
23년 9월에 월부 강의를 처음 듣고 나서 첫 실전준비반에서 밥잘 튜터님의 임보강의를 들었던게 정말 강렬하게 남아있습니다. 그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튜터님의 많은 응원들 덕분에 지금까지 열심히 해올 수 있었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힘이 되었는데요.
우연한 기회로 이번 돈독모 멘토님으로 밥잘 튜터님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존경하고 좋아하는 선생님을 직접 뵐 수 있었기 때문에요! 여러 질문들을 드리지는 못했지만 튜터님께서 논의대화를 모두 한 명 한 명에 대해서 정리해주시고 피드백 주시는 것에서 정말 독서모임 리딩 능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언젠가 저도 그런 리딩력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강의를 해주시는 것 처럼 말씀해주셔서 너무 좋았답니다.
조원들의 경험, 생각, 관점 중 마음에 남았던 부분
저는 책의 전반적인 느낌과 소유권이라는 키워드에 한정되어 다소 두루뭉실한 느낀 점을 말씀드렸는데, 조원분들은 모두 특정한 키워드를 기억하고 그것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야기하는 방식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음 번에는 저도 그런 포인트들을 잘 기억하고 살려보려고 합니다 :)
책의 내용과 조원들의 이야기가 연결되며 새롭게 느껴졌던 점
2️⃣ 새롭게 적용해보고 싶은 점
독서모임을 통해 내가 바뀌고 싶다고 느낀 부분
어느 순간부터 독서 모임을 하는데 기세가 꺾여있다고 스스로 느낀다.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이야기하는게 중요할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책에 대해서 내 생각이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고 느꼈다.
앞으로의 투자, 삶, 태도에 적용해보고 싶은 생각이나 행동
돈의 대폭발을 통해 연결할 수 있는 포인트는 ‘돈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라는 것이다. 일상을 살아가는 것도 좋고, 부업을 위한 공부도 좋은데 그렇다고 너무 자산시장의 소식과 거리를 가지지 말자. 주기적으로 내 앞마당 시세 정리 정도는 꾸준히 해나가는게 중요할 것 같다.
동료가 필요한 이유는 약점도 잡아주고 장점을 끌어올리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최소량의 법칙에서 벗어날 만큼의 약점은 채워줘야 한다. 성장 초반에는 베이스가 약해서 특별히 하나가 약하면 아예 출발이 안되는 그런 약점이 있다. 성장 중기 이후에는 약점을 보완하는 것보다 강점을 강하게 키우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강점을 무기로 만드는게 더 중요하다. 매일 마음을 먹어라! 매일 다짐해라! 지금 나는 완벽해지기를 기다리면서 할 정도로 낮은 구간이 아니다.
조원들에게서 배우고 따라 해보고 싶은 점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