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밥잘 튜터님과 함께 하는 독서모임 후기 [생각이음]

26.01.25

 

 

“여러분들은 모두 월부에서 이미 강점을 가진 사람들이에요. 약한 모습을 많이 파고들지 말고 잘하는 모습을 파고들고, 강력한 무기로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주 많이 존경하는 우리들의 선생님!  

밥잘 튜터님 감사합니다.

 

 

 

1️⃣ 가장 인상 깊었던 점

 

독서모임 중 특히 기억에 남는 순간이나 이야기 

 

23년 9월에 월부 강의를 처음 듣고 나서 첫 실전준비반에서 밥잘 튜터님의 임보강의를 들었던게 정말 강렬하게 남아있습니다. 그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튜터님의 많은 응원들 덕분에 지금까지 열심히 해올 수 있었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힘이 되었는데요. 

 

우연한 기회로 이번 돈독모 멘토님으로 밥잘 튜터님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존경하고 좋아하는 선생님을 직접 뵐 수 있었기 때문에요! 여러 질문들을 드리지는 못했지만 튜터님께서 논의대화를 모두 한 명 한 명에 대해서 정리해주시고 피드백 주시는 것에서 정말 독서모임 리딩 능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언젠가 저도 그런 리딩력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강의를 해주시는 것 처럼 말씀해주셔서 너무 좋았답니다.

 

 

조원들의 경험, 생각, 관점 중 마음에 남았던 부분

 

저는 책의 전반적인 느낌과 소유권이라는 키워드에 한정되어 다소 두루뭉실한 느낀 점을 말씀드렸는데, 조원분들은 모두 특정한 키워드를 기억하고 그것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야기하는 방식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음 번에는 저도 그런 포인트들을 잘 기억하고 살려보려고 합니다 :)  

 

 

책의 내용과 조원들의 이야기가 연결되며 새롭게 느껴졌던 점

 

  1. 하나의 자산시장에만 국한하지 않고 새로운 트렌드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고 어떻게 나에게 적용해나갈지 아는게 중요하다. 좋아질 수도 있고 삐끗할 수도 있는 시장임을 알고 흐름을 읽어나갈 줄 아는게 중요할 것 같다.
  2. 일시적 결함이라는 키워드 : 투자자가 바라볼 때 좋은 투자재이지만 일시적 결함을 가졌을 때가 투자하기 가장 완벽한 조건을 가진 때라는 것. 이런 장에서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3. 비트코인 : 불확실하다고 생각했지만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는 결과를 맞이한다. 어찌보면 금과 비슷한 상황이지 않을까? 근데 나는 기술의 발전에 따른 신뢰성이 불안하더라.. 아직까지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
  4. 유동성이 커지면 자산가는 자산가가 되고 자산이 없는 사람은 더 없게 양극화가 심해진다. 현재의 기조는 자산을 가지는게 중요한 시기. 위험투자재 쪽으로 자산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이럴 때 리스크가 분명히 존재한다. 스스로를 제어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2️⃣ 새롭게 적용해보고 싶은 점

 

독서모임을 통해 내가 바뀌고 싶다고 느낀 부분

 

어느 순간부터 독서 모임을 하는데 기세가 꺾여있다고 스스로 느낀다.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이야기하는게 중요할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책에 대해서 내 생각이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고 느꼈다.  

 

 

앞으로의 투자, 삶, 태도에 적용해보고 싶은 생각이나 행동

 

  1. 돈의 대폭발을 통해 연결할 수 있는 포인트는 ‘돈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라는 것이다. 일상을 살아가는 것도 좋고, 부업을 위한 공부도 좋은데 그렇다고 너무 자산시장의 소식과 거리를 가지지 말자. 주기적으로 내 앞마당 시세 정리 정도는 꾸준히 해나가는게 중요할 것 같다.

  2. 동료가 필요한 이유는 약점도 잡아주고 장점을 끌어올리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3. 최소량의 법칙에서 벗어날 만큼의 약점은 채워줘야 한다. 성장 초반에는 베이스가 약해서 특별히 하나가 약하면 아예 출발이 안되는 그런 약점이 있다. 성장 중기 이후에는 약점을 보완하는 것보다 강점을 강하게 키우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강점을 무기로 만드는게 더 중요하다. 매일 마음을 먹어라! 매일 다짐해라! 지금 나는 완벽해지기를 기다리면서 할 정도로 낮은 구간이 아니다.

 

 

조원들에게서 배우고 따라 해보고 싶은 점

 

  1. 12시 1분은 12시가 아니다. 0 또는 1의 문제다. 약속과 신뢰와 배려의 문제다. 피치 못할 이유를 감안하고도 약속을 지킬 수 있게 먼저 움직이는 사람이 되자!
  2. 자기성찰에서 수용 - 복기 - 개선이 중요하다. 단, 시간을 길게 끌다보면 끌어올리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된다. 그러면 에너지가 부족해지고 성장속도가 느려진다. 빠르게 반복하라는 것의 의미는 ‘스위치를 빨리 바꿔라’ 라는 것이다. 빨리 수용하고 빨리 감정 복기하고 빨리 행동해야 한다. 그럼에도 고민이 많다라는 것은 현재 할 일이 없다는 것이다. 해내야 할 일들에 쫓기다 보면 부정적 감정에 빠지기 어렵다. 더 바쁘게 움직여라. 

댓글


이음님 만나서 너무 좋았어요. 성장 가속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