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월부학교 겨울학기 좌로굴러! 우로굴러! 3번 복창 악!!! 열꾸] 1월 성장 경험담! 우당탕탕 그냥하자

26.01.31 (수정됨)

 

안녕하세요. 행복한 노후의 과정에 있는 열꾸입니다.

벌써 한달이 지난 이시점 1월을 복기 해보고자 합니다.

 

밥잘 튜터님과 밥알스 덕분에 

투자로서의 스킬뿐만 아니라 마인드적으로 많이 배우고 느꼈던 한달이었습니다.

 

독강임투나눔 그리고 마인드적으로 어떤걸 느꼈는지 적어보고자 합니다.

 

1. 독서 (4권)

  • Give And Take

“기버란 진심과 실효성 두 가지 모두가 있어야 된다.”

=> 기버가 둘중에 하나만 있으면 상대방을 테이커로 만들 수 있다. 다라서 실효성이 없고 진심만 있다면 상대방을 돕는게 아니다. 내 도움이 그 사람의 인생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실효성이 있을 때 진심을 다해서 도와줄 수 있다. 이게 아니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

  •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 부자가 되기 위해서 결국은 마음과 생각 그리고 행동, 주변환경의 도움까지 머하나 혼자 해낼 수 없음을 많이 느꼈다. 주변사람들에게 배려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그리고 내 가족과 원하는 목표를 공유하면서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하자. 

  • 부의 럭학 , 워런버핏처럼 

=> 위기를 기회로, 장기적 안목, 실패를 활용하는 법, 성공은 첫술에 배부를 수 없다, 성급함과 기다림, 탐욕과 공포, 가치 집중 등 투자자로서 지켜야할 안목과 태도 그리고 생각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가장 와닿는 건 탐욕과 공포란 단어였는데, 현 시장이 조급함과 탐욕에 눈이 멀어 내가 부자가 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던지곤 한다. 이럴 때일 수록 더 잘 배우고 환경에 머물으면서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게 준비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마음의 기술

=> 우리의 뇌는 유연성을 가지고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만든다. 즉 우리의 뇌는 환경과 상황에 적응하면서 조정하며 발달할 수 있다. 따라서 긍정적인 학습을 가꾸고, 부정적인 학슴을 잡초처럼 뽑아내면서 관리해야한다. 결국 내 마음가짐에 따라 나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너무나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 강의(2개)

  • 싫은거 2~3개는 해내며 꿈을 이루는 투자자(1강 양파링 멘토님)

=> 시세레킹, 필사, 일찍일어나기 중 ⅓번에 잘 이루어 지지 않았다. 진짜 내가 꿈을 이루려면 하기 싫은 것을 해야한다.

양파링 멘토님 강의를 통해 매수/매도/보유의 과정을 실제투자사례를 바탕으로 가르쳐 주셨습니다.

매수 시 가치대비 싸면 살 수 있어야 한다. 매도 시 갈아탈 물건이 있다면 천만원싸게 넘겨줘라. 보유시 길게보고 꾸준히 안전하게 투자하며 자산을 늘리자.

이 3개의 과정을 내 투자 과정에서 잘 녹여볼 수 있으면 좋겠다.

  • 소명을 가지고 행동하는  투자자(2강 자향 멘토님)

=> 나의 소명은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내가 이를 하지 않으면 비가 오거나 눈이오는날 임장을 가게 될 나의 자식들을 보기 싫다면 더 해내야 한다. 지금의 내 소명은 우리 가족 모두가 행복하게 돈 걱정없이 살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그럼 지금 포기하지 말고, 더 행동으로 실천하는 투자자가 되자.

 


3. 임장(12회, 36개)

  • 임장은 전체적으로 아쉽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평일 주말 시간 낼 수 있을 때마다 임장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움직였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목표한 개수에 채우지 못함이 가장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 하지만, 이런 저런 핑계 되지 않고 시간이 날때마다 임장지로 퇴근 후 움직인 점에 대해서는 제 자신에게 떳떳할 수 있었습니다. 1시간30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2~3개 매물을 보고 돌아오는 길이 몸은 힘들지만 그 뿌듯함. 오늘도 해냈다라는 감정이 저를 매일 움직이게 했던 것 같습니다.
  • 다음달에는 목표한 개수 만큼 해내서 성공경험까지 가져가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투자(매물문의 0번, 소액투자 방향성)

종잣돈 케이스에 맞춘 투자 검토

종잣돈을 합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그 때 나오는 투자금을 바탕으로 비규제+수도권에서 투자가능한 물건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규제지역이라고 놓쳤던 서울수도권 지역들의 시세를 다시 살펴 볼 수 있었고, 규제지역에 어느정도까지 비슷한 수준인지 비규제지역과 비교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아쉬운건 좀더 지역을 넓게 봤더라면 케이스가 더 나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전수조사 더 해보고, 비교도 더 해보면서 내가 가진 앞마당에서 억대별 투자금별 어떤 단지가 우선순위가 되는지 적어고 억대별 10개씩은 뽑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1월 Top3 물건을 제출 했을 때,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바로 진짜 투자 가능한 물건인가? 조건과 투자금이 명확하지 않았던 탓에 , 희망회로만 돌린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더 날카롭게 물건을 선별해볼 필요가 있었고, 디테일하게 물건상황과 상태를 알고, 투자로 접근할 수 있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 나눔(나눔글1개 .내마기선배대화 1회, Q&A 15개)

1호기 투자 복기

  • 1호기 투자 복기를 다시할 수 있는 기회가 왔습니다. 배우고 공부하면서 당시 놓쳤던 것들이 무엇인지 다시 복기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투자금을 사전에 선정해야하고, 투자후보가 손에 많이 쥐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복기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내마기 선배대와를 참여하며 느낀 보람

  • 내마기선배 대화에 기회가 되어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강의가 처음이신분들도 있었고, 투자도 잘 해내신 분들도 계셨습니다. 내가 전문적인 투자에 대한 얘기를 하기 보단 처음 월부를 왔을 때 느꼈던 생각과 감정이 어떻게 성장해 갔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했습니다. 또한, 현 시장에서 조금함이 섣부른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조언과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이런 활동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건 바로 후기에 적혀있던 그 3시간동안의 기록.. 참여해주신 분들께서 감사하다는 말씀이 저를 움직이게 만들게 하셨습니다. 부디 좋은 자산으로 연결되어서 행복한 삶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Q&A 15개

  • 아직도 부족한게 많은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내가 아는 선에서 지금 시장에서 조금함이 앞서시는 분들에게 가이드를 드릴 수 있는 것이 잘 배워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질문자분께서 잘 해처나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너무 들었고, 내가 말하는 것들에 실효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 계속 질문 보면서 타인의 댓글도 보고 배우고, 질문들로 부터 어떻게 답변을 해야할지 고민해보며 저도 질문자도 둘다 윈윈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잡아나가 보겠습니다.

 


댓글


워렌부핏
26.01.30 21:49

꾸님 한달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ㅎㅎ 내마기 선배대화가 꾸님에게 엄청 가치있게 다가온 기회였던 것 같아요 앞으로도 두 달 더 빠이팅 해봅시드악!!!

뷰가공
26.01.30 23:20

꾸꾸!!! 고생하셨어유!!! :-) 수치화해서 보니까 더욱 잘보이네요!! 다음에 bmbm 해보겠습니다!!!! 매번 천장을 깨부수는 꾸 멋져요!!!

수수진
26.01.31 00:24

우리 꾸님 🤍 진짜 믓지다~! 늘 멋지게 다가오는 우리 꾸님 보며 배웁니다~! 남은 기간도 화이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