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산가할머니가 되어 가족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싶은 자할입니다.
운좋게도, 열반스쿨 실전반 1강 오프라인 강의에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 감사합니다아!!!)
오늘 1강은 권유디 튜터님이 진행해 주셨어요.
강의장에 도착해서 강의를 기다리는데, 실전반 강의는 어떨까, 기초반과 많이 다를까 기대되고 두근두근했습니다.
권유디 튜터님은 “실전투자자를 위한 투자기준 정립과 현재시장 대응법”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주셨는데요.
강의 초반 변화하는 시장에서 투자자로서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한가에 대해 말씀해주셔서, 하루하루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전투자자는 하루하루 시장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나의 비전보드 목표 달성을 위해 환경에 대응하고, 나의 목표를 향해 흔들리지 말고 가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는 1) 수도권 투자 기준, 2) 저환수원리, 3) 기준을 적용한 수도권 투자 사례, 4) 26년 1월 시장 상황, 5) 10억 달성 운영 로드맵의 순서로 이루어졌습니다.
수도권 투자 기준과 저환수원리는 처음 듣는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요.
막상 강의를 디테일하게 들어가니, 제가 알고 있는 것은 30%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강의에서 단지를 예를 들어 비교평가해주시는데, 중간중간 물어보실 때마다 튜터님과 동일한 선택을 하기도 했지만, 디테일 면에서는 차이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튜터님의 의사결정을 그대로 따라가려면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할까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저환수원리는 "지금처럼 수도권에 전고점을 넘긴 단지도 많은 상황에서, 저가치를 어떻게 판단하는가"를 배울 수 있었고, 환금성을 판단할 때의 본질은 “결국 사람들이 그 아파트를 좋아하는가”라고 말씀해주셔서, 앞으로 적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외에도 수익률과 수익금에 대한 판단(이 부분 너무 새롭고 신기했습니다!), 지금 시장에서의 리스크에 대한 설명도 귀를 쫑긋하며 들었습니다.
권유디 튜터님은 지방에 투자한 곳을 매도하고, 수도권에 투자한 사례를 들려주셨는데요.
당시 투자 상황, 매도하는 과정에서 임차인과의 관계, 새로운 투자 대상 찾기 과정을 마치 제가 겪는 것처럼 생생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결국 그동안 노력한 것들이 쌓여 좋은 투자 대상으로 돌아온다는 점,
임차인과의 관계를 최대한 내 문제처럼 함께 해결하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한다는 점,
부동산 사장님과의 유대감을 통해 좋은 투자 물건을 받는다는 점 등이 인상깊었고, 저 역시도 향후 이러한 노력을 따라배워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6년 1월 시장을 분석해주신 내용에서는 가격과 거래량에 따라 시장의 상승 및 하락을 판단하는 법, 저평가지수를 통해 현재 시장이 싸다/비싸다에 대한 판단 등은 어렵긴 하지만, 최대한 집중해서 듣고 제 것으로 소화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들었습니다.
권유디 튜터님은 마지막 “10억 달성 로드맵”이라는 파트에서 이렇게 꾸준히 지속하기만 하면 10억 달성이 가능하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그 과정에서 겪어야 하는 것들을 말씀해주셨어요.
투자자로 살아가며, 건강, 가족, 직장 등에 소홀해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당부를 주셨습니다.
튜터님의 말씀은 이후로도 오랫동안 곰곰이 되새기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나는 어떤 투자자가 되고 싶은가, 왜 투자를 하는가?
저는 가족들이 좀 더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투자공부를 이어가는데요. 이 과정에서 본질을 놓치지 않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 싶었습니다.
“실전투자자를 위한 투자기준 정립과 현재시장 대응법” 좋은 강의 들려주신 권유디 튜터님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