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나날24] 돈의 대폭발 독서후기

26.02.03

 

책 제목 : 돈의 대폭발

저자 및 출판사 : 손진석/Planb

읽은 날짜 : 2026.2.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통화량 #돈의 가치 #투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이 책의 저자는 손진석님으로, 조선일보 기자로서, 경제와 국제 이슈를 주로 다뤄왔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 유럽특파원으로 근무하면서, 글로벌 경제 흐름과 서구사회 경제적 격차가 벌어지는 현상을 진단하면서 국제경제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를 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전례 없는 위기 속에서 각국 정부는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파격적인 양적완화를 단행했습니다. 그 결과 2020년대 들어 M2(광의통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말 그대로 '돈의 홍수' 시대가 열렸습니다. 흔해진 돈은 부동산, 토지, 주식 등 자산 시장으로 쏠리며 가격을 폭등시켰습니다.

특히 기축통화국인 미국은 막대한 달러를 공급하는 동시에 빅테크 기업들의 혁신을 앞세워 전 세계 자본을 빨아들이고 있습니다. 뉴욕 증시가 세계 시가총액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할 만큼 미국 중심의 달러 패권은 더욱 공고해졌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는 경제성장률이나 임금인상률이 아닌, 통화량의 증가 속도에 맞춰 자산 전략을 짜야 합니다. 이제는 소득 불평등을 넘어선 '자산 불평등'의 시대임을 직시하고,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긍정적인 기대와 창의적 협업으로 기회를 포착해야 합니다.

 

3. 인상깊었던 구절

55쪽 

통화량이 늘어나는 순간을 모든 사람이 동시에 맞이하지 않는다. 세상에 추가되는 돈을 가까이에서 먼저 접하는 사람이 있고, 시간이 한참 흐른후에야 만져보게 되는 사람이 있다. 통화량이 폭발하듯 늘어나는 시대에는 이 차이를 주목해야 한다. 그래야 자산 불리기 경쟁에서 남보다 뒤쳐지지 않는다. 

 

59쪽

지금은 돈이 생성되는 시간이 짧고 정보가 빨리 유통된다는 특징이 있다. 안테나만 잘 세우면 평범한 개인들도 기회를 포착할수 있다는 뜻이다. 

 

152쪽

어쩌면 국가별로 미국 주식을 얼마나 갖고 있느냐가 국부를 재는 척도 중 하나가 될수도 있을것이다. 월가를 향한 굵직한 흐름에서 깃발을 높이 올리지 못하는 국가들은 통화량이 급격히 늘어난 유동성의 홍수 시대에 상대적인 빈곤함을 맛봐야 할 수도 있다. 

 

155쪽

우리나라도 잠재성장률이 낮아지고 고령화가 빨라질수록 국내에 투자해서 돈 벌기보다는 해외에서 돈을 벌어와야 하는 구조 라고 말했다. 

 

178쪽

우리는 트럼프의 관세 드라이브에 따라 M2 이 늘어날지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 미국의 관세폭탄을 얻어맞은 나라들은 이익을 일정부분 미국에 빼앗기게 된다. 그러면 수출 경쟁력을 만회하려고 금리인하 등을 통해 자국 통화의 가치 하락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적지 않다. 전세계적으로 통화량이 늘어나는 쪽으로 압력을 받을 개연성이 커진다는 얘기다. 

 

280쪽

투자자라면 글로벌 경제 전체의 흐름을 보는게 중요하다. 내가 살고 있는 나라의 정책이 내 돈을 좌지우지 하는 힘은 현저히 약해지고 있다. 

 

293쪽

돈의 가치하락에 대비하려면 현금 이외의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는 당연한 명제를 머뭇거리지 말고 실행해야 한다. 

 

305쪽

이제부터라도 경제성장률이나 임금인상률의 속도가 아니라 통화량 증가 속도에 맞춰 살아야 남들보다 자산이 쪼그라 들지 않는다는걸 깨달아야 한다. 아파트, 땅, 주식의 명목 가격이 불어나는 속도가 열심히 일해서 월급 인상되는 것보다 훨씬 빠르다. 

 

323쪽

극도로 밀집된 인구가 사는 서울과 수도권에서 누구나 원하는 주거수단인 아파트의 명목 가격이 추세적으로 하락할수 있다는건 현실성이 부족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성실'하고 ‘열심히’만 살자 → 늘어나는 통화량이 어느자산으로 흘러들어갈까를 생각하자!

과거 부모님의 시대는 임금인상률이 물가상승률보다 더 높았기 때문에 저축만으로도 중산층 진입이 가능했지만, 현재 통화량 증가속도가 임금상승속도보다 훨씬 빠른 시대에는 성실함의 방향을 바꿔, 자산이 쪼그라 들지 않고, 성실히 일했음에도 가난해 지지 않도록, 경제공부와 투자를 꾸준히 실천하여, 늘어나는 통화량을 담을 자산을 점유해야 겠다는 생각을 들게 했습니다!

 

2)노동의 가치를 빠르게 자산으로 치환하는것이 능력이다!

내가 어떤 타이틀을 가졌느냐 보다, 내가 흘린 노동의 가치를 얼마나 영리하고 빠르게 ‘증식가능한 자산’으로 치환하느냐가 내 미래를 결정짓는 핵심역량이 될것이다. 

 

결국, 경제적 자유는 노동의 양이 아니라, 자본의 속도를 이해하고, 그 흐름에 올타나는 통찰력에서 온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 책이었다. 

 

5. 적용할 점

현금 저축에서 자산축적으로 모드를 전환하겠다. 

→  광금러님 주식강의를 들어야 겠다. 알람신청을 완료했다. 

→ 오늘 코스피, 코스닥이 폭락했다. 코스닥지수ETF에 들어갔다. 

 

아이에게, 다양한 경제이야기를 들려주며, 경제와 친할 수 있게 해줘야 겠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나날24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