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실전34기 성공루틴으로 전원 10억달성조 양프롱] 1강 강의후기

26.02.03 (수정됨)

절대적 저평가 말고 상대적 저평가를 찾을 것
이 부분의 말씀을 들으면서 제 1호기가 생각났습니다. 운좋게 절대적 저평가에서 투자를 할 수 있었는데 제가 당시 꽂혔던 것은 
1. 전고점 대비 하락률이 높은 단지
2. 매매가가 비싸면서 제 투자금에 들어오는 단지였습니다.
전고점 대비 하락률에 꽂혔던 것은 안전 마진만을 고려했기 때문이고, 매매가가 비싼 단지는 당연히 그보다 싼 단지보다 좋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작년 12월 동료의 투자를 도와주면서 다시 전수조사를 하는데 그때 제가 전고점도 낮고, 하락률도 낮으며, 매매가도 낮았던 그 단지가 이미 전고를 돌파하고 제 투자 단지의 전고점보다 높은 걸 봤습니다.
지금 다시 돌아보니 그 단지는 지역의 1등 생활권에 가장 좋아하는 단지 중 하나였고 수도권의 입지에서도 제 단지보다 단연 좋은 단지였습니다...
운이 좋아서 절대적 저평가 시기에 샀지 아이고 두야를 외쳤습니다.
첫째는 가치, 둘째는 가격! 어디 세겨두겠습니다 

원금보존, 과거와 지금은 조금 다르다
지금까지의 원금보존 전세가율의 기준에 대해서 자세히 배웠습니다. 그 때는 실전반 평균 채수 10채요..? ㄴㅇㄱ 저는 지금 3주택의 취득세 벽에서 저의 멘탈을 붙잡으려 애쓰고 있는데..!
이 부분을 짚어주셔서 정말 정말 좋았습니다. 자꾸 정부에서는 똘똘한 한채를 장려하고, 어디선가 봤었던 영상에서는 예전처럼 n채 했을 때와 지금은 다르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부 멘토 튜터님들께서는 다주택으로 자산을 불려서 부자가 되셨기 때문에 저도 저의 편견을 깨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번에는 이런 시장을 반영해서 2채로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알려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또 최근에 여러 돈독모 책들을 읽으면서 화폐가치가 정말 많이 떨어졌다는 것을 배우고, 요즘 서울 아파트들이 약간 물물교환하는 화폐같다? 라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투자재로서의 성격이 강해진 부분을 짚어주셔서 좋았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튜터님의 여러 경험들을 말씀해 주셨는데 인상깊었던 두가지는 금융지출을 하더라도 리스크를 없애는데 유의할 것, 부모님과의 이야기였습니다.
최근에 여러 사정으로 3월부터 남편이 육아휴직을 쓰게 됐는데 자꾸만 우리 아빠가 "벌 수 있을 때 벌어야 되" 라는 걱정을 하셨습니다. 공감은 했지만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인데 자꾸 저러시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유디튜터님의 말씀을 듣고 내린 결론은! 우리 아빠가 나를 정말 많이 사랑하는구나~ 임장다닐 때도 애기나 잘 보지 왜 그렇게 돌아다니냐고 했던 것도 저랑 우리 가족을 사랑하기 때문이구나! 많이 깨달았습니다. 지금 제가 우리 딸한테 하는 모든 잔소리는 사실 너무 사랑하기 때문인데! 너무 중요한걸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튜터님!
가정을 지키고, 건강을 지키면서 이번 달 고액 밀착 과외를 흡수해보겠습니다!
 


댓글


양프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