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개인적인 상황으로 2월은 강의를 들으며 앞마당을 늘릴지 vs 현재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혼자 고민하고 행동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1주차 강의를 들으며 혼란한 서울시장 상황에 대해 튜터님의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어서 좋았고, 이번 한달을 유의미 하게 보내야 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게 되었다.
▶ 10.15 이후 서울/경기 토허가 지역에서의 흐름 변화를 통해 적용할 점
- 전/월세 물량 부족 현상 가속화, 매물감소, 거래량 감소로 인한 가격 형성은 곧 기회
- 주담대 금리가 오르면 당장은 가격이 떨어질 수 있다.
- 서울 및 강남 1시간 이내 경기는 모두 우량 자산으로, 모아라!!
- 많이 오른 단지들 나중에 더 많이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버티면 더 올라간다!
- 금리와 국채는 반비례 관계로 움직임. 금리 인상으로 시장이 차가워질 수 있다!
- 양도세 중과로 인해 매물이 오히려 부족해지는 ‘뉴노멀’이 될 수 있고 호가도 날라갈 수 있음
- 수도권은 직전 시장 전저점 대비 2배의 이하 가격에 매수하면 잃지는 않는다!!
- 보유세 인상시, 이전 답안으로는 사이클 상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는게 장기적으로 더 유리하다!!
- 지금 시장은 수급 자체도 부족해서 시장 불안감이 더 커질 수 있다!
→ 현재 세금 규제가 안나온 상태,,그래도 본질을 지키자!
- 토허가 지역 보고 있던 사람들 마음이 힘들 수 있지만, 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자
▶ 서울 25개구 한판 정리 및 적용할 점
- 지역별 핵심입지요소가 다르다.
- 서울 25개구 및 경기도 위상 정리할 수 있었음.
- 지역만의 특수한 자연환경이 있다면 그 환경에 가까울수록 선호도 높다.
▶ 가치성장 투자 vs 소액투자
- 가치성장 투자란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를 먼저 사놓는 것으로, 감당가능한 범위에서는 더 좋은 단지로 항상 가는것, (그냥 쌀때 사는 것임)
- 갈아타기 베스트 타이밍은 1. 강남 & 노원 둘 다 떨어지는 시기 2. 강남 < 노원이 더 상승할때
- 소액투자 수도권에서는 2억 이하의 투자금만! 나중에는 결국 가치성장 투자로 간다.
이번 정부의 특성때문인지는 몰라도 오래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따뜻한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추운날씨 임장을 다녀와도 따뜻한 마음이 가득하고, 조금 편안하고 즐겁게 앞마당을 만들어가며 개인적인 상황을 헤쳐나가는 한달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