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내마중 22기 27조_흑임자떡] 1주차 강의 후기

26.02.08

[2026 NEW]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에서 3배 오를 내집 선택법

 

혼란스럽지만 이제 시작이다!

 

시장은 중반부로 가고 있고 아직 늦지 않았다고 말씀주신 너나위님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시장은 과거 상승장과 같은 흐름으로 시장이 움직이고 있었더라구요.

다주택자 세금규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니 이제 중후반으로 갈거라고.

그러니 정말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지금 집 사도 되는 거 맞나? 사야지.

근데 이미 다 오른 거 아닌가? 과거랑 비교해보자.

 

아직 서울에도 전고를 회복하지 않은 곳이 있지만 이미 많이 회복해서 호가는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더 이상 ‘전고 대비 몇 프로’로 가치평가를 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로웠던 게, 전저점 대비 얼마나 올랐는지를 보라고 말씀주셨어요.

직전 상승장에서는 전저 대비 2.5~3배 정도 집값이 상승했는데, 그와 비교했을 때 지금 몇 퍼센트나 올랐는지 확인하면 적어도 이 집을 사도 될지 말지 어느 정도 가이드는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의에서 좋았던 점

레버리지를 최대한으로 이용하자. 이자보다 중요한 건 입지!

 

내집마련의 핵심은 레버리지를 최대한으로 이용해서 가장 좋은 입지의 아파트를 매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강의에서는 우리가 받을 수 있는 대출의 종류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정말 자세하게 예시도 들어주셨어요.

상황별, 소득별로 어떤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알고리즘 형태로 보여주시고 예상 금액까지 뽑아봤습니다.

저도 강의 들으면서 말씀주신 방법 중에 하나였던 은행 앱에서 대출조회하는 것 해봤습니다. (다만 KB시세가 실거래가와 차이가 많이 나서 좀 슬펐네요^_ㅜ)

이번 강의에서 좋았던 게 미혼의 사례도 들어 설명주신 것이었습니다.

매번 월부에서 강의를 들으면 ‘미혼들 서러워서 살겠나…’ 생각이 들었거든요.(실제로 그런 피드백이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감사합니다ㅎㅎ)

 

 

적용해보고 싶은 점

 

조모임 후기에도 썼지만 제가 가용 가능한 대출금이 얼마인지 정확히 뽑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지금은 홈텍스에서 전년도 원징이 안 나오니 회사 출근하면 사내 시스템으로 원징부터 뽑아보고, 대출상담사분께 전화 한 번 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금액에 맞는 아파트 리스트업 해보겠습니다.


댓글


아만다
17시간 전

흑임자떡님 화이팅입니다💕 미혼들의 장점도 확실히 있어요~! 내가 선택하고 맞다고 생각하는 것을 밀고 나갈 수 있다는 것!!!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