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5년차 투자자가 말하는 투자를 오래하는 방법 [골드트윈]

26.02.09

 

 

안녕하세요

어제보다 1% 더 발전하는 투자자 골드트윈 입니다.

 

 

어제 저희 실전34기 17조 헌터스와 함께한 튜터링데이가 있었습니다.

 

 

많은 질문이 있었지만, 헌터스에게 모두가 공통으로 했던 질문이 “오래 해야 되는 것은 아는데, 어떻게 오래할 수 있나요?” , “튜터님은 어떻게 그렇게 오래 하고 계시나요? ” 입니다.

 

 

저희 조에는 1호기를 하신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1채로 목표를 이룰  수 없는 것을 알고 오래 해야 되는 것은 알지만, 매일 치열한 시간을 보내고 있기에 과연 내가 오래할 수 있을까? 라는 마음에 그런 질문을 하셨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어떻게 5년이라는 시간을 계속해서 할 수 있었는지 작성해보겠습니다.

 

 

 

 

버티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월부의 많은 분들이 투자공부를 시작하면서 가족과의 시간도 줄어들고, 회사에서도 소흘해지고, 잠을 줄여가면서 강의를 듣고 임보를 쓰고, 주말이면 새벽같이 임장을 나가는 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과의 행복한 미래, 안정된 노후를 위해서 아무리 힘들어도 하루하루를 버텨내고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다른 분들과 똑같이 내가 조금만 더 노력하면 금방 부자가 되고 행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조금만 참자라는 마음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산이 커가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기에 우리가 원하는 수준의 부자가 되고 꿈을 이루는 시점은 1~2년처럼 짧은 시간에  되는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참자, 조금만 버티자’ 라는 마음으로 이 시간을 보내는 것은 아무리 의지가 강한 사람이라도 언젠가는 한계가 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평소에도 고통의 역치가 높고 의지도 강한 것이 장점인 사람입니다. 하지만 이런 저도 4년차가 되었을때, 마음속으로는 ‘대체 언제까지 이 생활을 해야 햐지?’ 라는 마음이 올라왔었습니다.

 

 

분명 제 꿈과 목표에 대한 비전보드도 세우고, 시각화도 하고 매일 같이 동기 부여를 하고, 오래하기만 하면 무조건 원하는 자산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버틴다는 마음으로는 1년이든 2년이든 언젠가는 한계가 온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행복을 찾아야 합니다.

 

 

그렇게 슬럼프를 겪고 모든 것을 그만두고 싶었던 시간이 있었지만, 지금은 모두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행복’ 을 찾았고 즐기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아하는 일은 할때는 누가 뭐라고 말려도 계속 하고 싶어합니다.

 

 

예를 들어 밤새 게임을 하거나, 드라마를 정주행하거나, 밤새도록 놀거나, 분명 밤을 세우는 일은 육체적으로 힘든 일임에도 누구나 좋아하는 일을 할때는 혼이 나더라도 밤새 몰입하곤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월부에서 투자자로 오래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 생활이 재미 있고, 이 생활에서 행복을 느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이 생활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요?

 

 

너나위님께서 2025년 월부콘에서 인간은 성취지향적인 사람이 있고 관계지향적인 사람이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성취지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성장과 투자의 성과속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고, 관계지향적인 사람 동료와의 소통과 다른 사람을 돕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로 이 생활을 오래하고 싶다면, 어떤 행복이든 이 과정안에서 나만의 행복을 찾고 즐거워야 오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행복이든 거져 오지는 않습니다.

 

 

성장, 성취, 관계 어떤 행복이든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떤 행복이든 가만히 있어서는 나를 찾아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내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를 알고 내가 행복을 느끼는 영역을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성취지향적인 사람은 임장, 임보, 글쓰기 등 투자와 관련된 실력이 성장하고,  투자한 자산이 성과를 내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낍니다.

 

 

관계지향적인 사람 월부 안에서 만나는 동료들과 소통하고 다른 사람을 돕고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낍니다.

 

 

저는 4년차 투자자가 되었던 2025년 안주하면서 투자 실력적으로도 성장하지 못했고, 에이스, 독서TF 등이 아니면 다른 사람을 돕지 못한다는 착각으로 행복하지 않았고 그러다 슬럼프에 빠졌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스로의 실력이 아직 많이 부족한 것을 깨달았고 훌륭한 선생님과 뛰어난 동료들과 함께 성장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어떤 자리 어떤 위치에서라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행복을 느끼며 이 시간을 마음껏 즐기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제는 버틴다는 마음은 내려두고, 행복을 찾아가는 마음으로 해나가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에도 이 과정이 너무 힘들다면, 취미중에 하나라는 마음으로 즐기면서 오래 해나가시길 응원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후추보리
26.02.09 18:27

행복하니까 말리지 마세요 진짜❤️

등어
26.02.09 18:34

행복을 찾아서 ㅎㅎㅎ 과정속에서 어떤게 행복한지 고민해보겠습니다아 !!!

아오마메creator badge
26.02.09 18:40

진짜 꾸준히 열심히 해나가시는 트윈님 넘멋지십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