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서투기 30기 17월장하는조 몽치] 1강 수강후기

26.02.13 (수정됨)

[2026 NEW] 내 돈으로 살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 서울투자 기초반

안녕하세요 몽치입니다.

 

늦디 늦은 1강 수강후기 빠르게 올려보겠습니다.

 

1강은 권유디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1. 2026년 1월 부동산 정리

 

역시 스타트는 1월 정리로 시작해주셨습니다.

 

최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에 대한 대통령의 발언과 정책 방향성들이 언론에 나오면서 걱정도 많아지고 세금 부과에 대한 실질적 대책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혼란스러운 이때, 권유디 튜터님께서 깔끔하게 정리해주셨습니다.

 

“매물이 부족한 흐름이 뉴노멀이 될 수 있다.”

“10년의 우상향을 바라보고 결정”

 

저는 아직 공부가 부족하고, 세금 이슈는 처음 보는거라 어려웠는데 설명하시는걸 곱씹어보니 결국 이것도 하나의 파동같이 느껴졌습니다.

 

평소에 자주보는 매/전 그래프의 굴곡마다 이런 사건들이 한둘씩 있었겠다라는 생각도들면서 가끔 보게되는 선배들의 휘황찬란한 공급그래프에서 그와 비슷한 내용들을 봤던 것 같습니다.

 

‘결국 순간을 지나는 그때는 이게 세상의 종말처럼 느껴지지만, 지나고보면 그것도 다 한때임을 알게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면서 그래서 중요한건 “가치 있는 물건을 싸게 사서 오를때까지 기다린다”는 말 안에 있음을 알았습니다. 

 

언젠가부터 월부 튜터님들께서 자주 해주시는 말씀인데, 자산도 별로 없는 저는 지금 세금이슈에 벌벌 떨게 아니라 저 문장에 맞는 눈(실력)을 키워야함이 맞는것 같습니다.

 

중심잡고 가겠습니다.


2.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

 

잘 헷갈리는 개념들인데 한번 잡고 갔습니다.

 

저도 언젠가부터 이걸 서울투자/지방투자 이렇게 나누어 보고있었던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는걸 다시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 욕심은 소액으로 가치성장투자를 하기를 바라니까요.

 

지금 규제지역은 어차피 투자가 묶이고 실거주가 필요한 시점이니 조금 더 마음을 여유롭게 가진다면 실거주하며 가치성장투자를 하기 쉬울 것 같았습니다. 돈이 애매하게 있으면 지방투자가 더 낫다는 선택을 하게 될테니까요.

 

그리고 이번 강의에서는 ‘시장현황을 봤을때 2주택 이하로 유지하는 것도 좋다’고 하셨습니다.

 

그동안의 월부 시스템투자와 방향성이 다르겠지만, 시장이 많이 변한만큼 그때그때의 가이드는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다만, 원칙은 바뀐게 아니니 저환수원리를 꼭 기억해야겠습니다.

 


3. 갈아타기 등 전략

 

투자 갈아타기, 실거주 갈아타기 등의 전략들을 보여주시며 10억 달성 로드맵을 보여주셨습니다.

 

서투기라 그런지 예시가 서울의 물건들이라 가격대도 높아서 조금만 올라도 몇억이 오르더라구요.

 

그러니 몇번의 상승만 거치면 10억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지방에서 10억을 달성하려면 꽤 많은 투자경험과 갈아타기가 ‘운도 따라서 타이밍이 좋아야 잘’ 될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난달에 만들었던 시나리오에서 당장은 돈이 없어 지방투자를 향하더라도 결국 ‘수도권 물건으로 투자갈아타기’가 후행해야만 한다고 깨달았습니다.

 

특히 실거주 전략이라는 강력한 선택지가 하나 더 있다는 것이 부럽긴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가 할 수 있는것만 생각하면 되기에 이런 전략들이 있다는걸 머리속에 넣어두고, 언젠가 필요해질때 잘 꺼내 써야겠습니다.

 


끝에 말씀해주신 자산가가 되는 길에서 ‘10억, 20억은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오는거다’라고 말씀해주셨을때

 

‘아 그렇지’ 하고 현실을 깨달았습니다.

 

볼멘소리나 힘들다거나 바쁘단게 제 미래에 무슨 소용일까요 지금 제게 필요한 건 ‘결과’이고, 그 전에 ‘결과를 낼 수 있는 기회’ 그리고 ‘그 기회를 잡는 실력’이 필요하다고 정리했습니다.

 

1강에서 2강으로 넘어온 요즘 애기 입원으로 상당히 정신이 없었는데 얼른 임보 진도를 따라잡아 이번달 목표를 꼭 완수해내겠습니다!!!


댓글


몽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