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매수, 전세 동시진행시 특약문의 드립니다!

26.02.11

 

안녕하세요~ 부동산에서 만들어 준 물건에 투자를 할려고 합니다 팔려고 내놓은 집이 있고 같은 단지에 사는 주민으로 조금 더 큰 평수로 옮기고자 하는 현금 전세입자가 있어 매매와 전세계약을 동시에 진행 할 예정입니다. 부동산에서는 현금세입자이기 때문에 문제없다고 하는데 현금세입자의 변심등으로 제가 잔금을 치뤄야 하는 리스크를 피하고자 부사님과 통화로 동시계약 절차와 잔금리스크에 대해 여쭤봤는데 원래 부동산 계약은 불완전 계약이고 매도자가 이미 집을 구했기 때문에 전세기간확보 또는 주전 특약은 어렵다고 합니다 대신  트러질일은 없다고 걱정말라고 하세요 잔금날 3집이 동시에 이사를 합니다 전세입자가 매도한 집(신혼부부 매수)- 전세입자가 다시 전세로 들어올 집(제가 매수할 집)- 기존 주인이 다른곳으로 이사(집구함) 이렇습니다;;; 그렇기에 한군데서라도 틀어지면 안될 일이고 전세입자도 집주인 바뀌는 조건으로 전세자금 대출 안된다는거 알고 있으니 계약금 6천만원 포기 하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걱정말라고 하시는데 아무 특약도 없이 있기에 불안함이 커 이렇게 조언을 요청드립니다…진행과정은 매매계약 후 1시간 뒤에 매수자인 저와 전세계약을 한다고 합니다 전세계약금은 제가 받아 바로 매도자에게 중도금 형식으로 전달하구요  제가 놓치는 부분외 조언을 말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그뤠잇v
26.02.11 08:21

클라라님 안녕하세요.

계약진행시 여러건을 동시에 일자 마추는것은 말씀주신대로 쉬운일이 아닙니다.
계약의 파기 가능성을 완전히 없앨수는 없지먀 중간에 중도금을 걸어서 계약파기 가능성을 낮추는 방법은 있을것 같습니다.

말씀주신 6천만원의 금액이 작은돈은 아니기에 가능성은 높지 않을것 같지만 계약일까지 꾸준히 상황을 체크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https://naver.me/FlBUFfo7

위에 글은 제가 매매/전세 동시 계약 시 주의할점 정리한 글인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매수 축하드립니다 :)

민갱
26.02.11 12:50

클라라님 안녕하세요~ 계약진행 과정에서 총 3집의 계약관계가 연결되어있다보니, 어느 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연쇄적으로 연결될 수 있기때문에 많이 불안하시고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상황을 보면 1. 현재 매도인분도 이사갈 집이 이미 정해지셨고, 2. 클라라님 전세계약은 현금전세입자 계약금 6천만원이시고, 3. 현금전세입자분의 기존 주택 역시 신혼부부께서 매수하신걸로 보여집니다. 위 2번에 해당하는 클라라님의 전세계약이 파기되는 부분이 걱정되시는거라면 계약금 외에 추가로 중도금을 받는 방법이 있는데요. 중도금이 입금에 대해서 계약의 이행으로 보기때문에 일방적으로 계약을 파기할 수 없고, 해지를 위해서는 클라라님의 계약해지 동의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 부분 활용하는 방법으로 부사님께 혹시 모르는 파기방지 목적으로 전세계약 후에 100만원이라도 중도금 하는걸로 해주실 수 없는지? 혹은 계약금 6천만원을 계약금 5900만원으로 변경하고 중도금 100만원으로 해서 계약금 + 중도금 6000만원으로 맞춰주실 수 는 없는지?? 요청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번과 3번에 해당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각각 매도인과 전세입자분께서 걱정하셔야 할 일이시긴하지만 확인의 목적으로 혹시 중도금 받으셨는지 여쭤보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매수 축하드리고 마무리까지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하세요!

임장조
26.02.11 13:15

클라라님 우선 투자 축하드립니다! 앞선 분들이 답변에 대해서는 다 잘 해주셨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구요! 저의 경우 추가적인 사항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도 이와 같이 비슷한 투자 경험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 기존 세입자, 새로 이사올 세입자 간의 이사 날짜 등이 재대로 확정되지 않아서 기존 세입자가 나가지 않았던 경우가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기존 오실 세입자 분이 양보하셔서 그나마 잘 마무리가 되었는데, 클라라님의 경우에는 이사 자체가 다 이뤄지는 것이다보니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1)먼저 각 집별 부사님에게 말씀드려서 이사 오전, 오후 등 확정 되었는지 정확하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잔금을 하고 바로 나가는게 아니라 오후나 다음 날 나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확인 바랍니다. 2)계약 간 중도금을 추가적으로 넣어서 할 경우 법적인 효력이 있기 때문에 민갱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파기가 어렵습니다. 위 2가지 사항만 잘 확인하신다면 큰 문제 없으실거 같습니다. 투자 축하드립니다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