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실전 34기 8할은 실행이다! 양말(삭스)신고 나갈준비! 쎄오고니] 튜터링데이 후기

26.02.12

 

 

 

다사다난했던 튜터링 데이 후기입니다~~ 배운 점이 너무 많은 하루였습니다 :)

 

오늘의 튜터링데이에서는 여신님, 부배님, 에디님, 모아가 조장님의 발표를 통해 투자 인사이트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조원들의 임보는 생각이 가득한 임보였고, 투자로 연결되는 임보들이 많았습니다. 
 

발표를 보면서 이번에 적용해야할 부분은 다음 2가지였습니다. 
① 이 데이터가 정말로 투자에 연결되는 부분인가? 생각해보기.
②이 입지요소가 어떤 작용을 할지 단지 vs 단지로 비교해 보자. (더 나아가 내 앞마당 단지들을 가져와서 비교검증하기)
 

임보를 쓰며 기계적으로 데이터를 붙이던 제가 떠올랐습니다. 

기계적으로 붙이는 데이터라면 붙이지 말자라고 생각했고 

입지 데이터들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진짜 투자로 연결되게 단지 가격으로도 확인을 해보는 작업을 해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튜터님 강의는 정말 저에게 필요한 강의였습니다.
사실 전.. 여러 상황을 시뮬레이션으로 돌려보지 않고 강의에서 알려준 특정 부분들만 기억하며,
'앞으로의 투자를 3호기 할거야! 다주택해야 부자가 된다고 하니깐!'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튜터님이 보여준 자산정리하는 과정, 그리고 레버리지를 대하는 자세(대출을 사용했을 때와 안사용했을때도 모두 가정하기), 내 투자 단지들을 매도할지 말지에 대한 의사 결정 프로세스 과정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요.
이 부분이 어쩌면 현재 많은 수강생들이 꼭 해봐야하는 과정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인테리어를 할 때도 '인테리어 범위 설정'과 '예산 설정'이 굉장히 중요했는데요.
투자에 있어서도 '투자 방향에 대한 확인(똘1, 다주택, 빠른 현금흐름의 필요 등)'과 '정확한 내 투자금 확인'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과정이 있어야 빠른 투자 판단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무주택자일때는 1채만 해보자! 라는 목표였고
1주택자일때는 전세상승금으로 2주택으로 늘려보자! 라는 목표였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3주택에서는 튜터님이 이야기한 것처럼 여러 상황들을 가정해보고 계산해보는 과정을 거쳐서 목표를 정해봐야겠습니다.

 

 

이번 실전반 튜터링데이는 저에게 오래 기억에 남을 우당탕탕 튜터링데이였습니다 😭
오늘은 안되는 날인가보다 생각이 들었던 날이었어요
늘 타던 기차가 아닌 스윗한 자동차로의 이동, 그러나 점점 늘어나는 예상 도착 시간, 그렇게 지각.. 
내가 예약한 스터디카페의 담당자 부재, 3시간 내내 연락안되던 담당자, 결국 16인실이 아닌 6인실에서 10명이 모여 오순도순 튜터링 데이를 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뒤늦게 시작했지만 빠르게 발표를 진행하고 쉬는 시간을 줄여가며 튜터링 데이는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6인실 예약해서 책상과 의자 가져와서 10인실로 만들어서 튜터링을 할 수 있게 도와준 동료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그리고 김밥도 미리 사서 배채워준 에디님 조장님 감사합니다! 
앞으로 새로운 곳을 갈땐 무조건.. 정시성 높은 대중교통 이용하고 공간 대여시 하루 전에 확인 연락을 꼭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튜터링 데이를 하며 처음으로 완전체로 모였는데요.
동료들과 비교분임과 식사를 하며 더 가까워졌습니다.
속 이야기를 하며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고,
힘든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생각과 더 나아질 미래를 그리는 동료들을 보며 저도 그 열정에 물들어가는 것 같았습니다.
 


댓글


쎄오고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