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헌이브래드] 돈의 대폭발 독서후기

26.02.19 (수정됨)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대폭발

2. 저자 및 출판사: 손진석, 북모먼트
3. 읽은 날짜: 26.2.9~2.12
4. 총점 (10점 만점): 7점
5. 통화량에 대해 쓴 책은 처음 읽어본다. 세계정세와 비트코인까지 왜 통화량이 앞으로 더 늘어날 수 밖에 없는지 종합적으로 짚어주기까지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일은 명확하지 않은가.

 

STEP2. 책에서 본 것과 깨달은 것
#통화량, #정치와 자본주의, #투자

 

p.41
중요한건 시간이 갈수록 경제성장이 둔화되는 반면, 통화량은 급격히 늘어난다는 점이다

 - 이제 경제성장은 느려졌다. 하지만 사람들은 더 나은 삶을 원한다. 어쩔수 없다. 부양책밖에 없다. 통화량은 앞으로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그에 비해 자산가격만 상승하지 사람들의 삶은. 상대적인 삶은 나아지지 않을것이다. 물가를 반영하는 실질가치는 더 줄어들 것이다. 이제 투자는 생존이다. 

 

p.58
2단계에서 싼값에 선점한 사람들에 비해 오를대로 오른 자산이나 재화를. 사들여야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급쟁이나 연금생활자다. 돈과 거리가 먼 사람들이다. 그래서 이미 오른 가격에 뭐든 사야한다. 지난 23,24년에 서울을 매수한 사람들과 아직 매수하지 못한 사람들 간의 자산 격차는 상당하지 않은가. 다행히 지금은 정보가 많고 잘만 이용한다면 충분히 격차를 뛰어넘을 수 있다. 그런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p.65
금리와 맞물린 통화량변화는 비중있게 고려하지 않으면서 왜 경제 성장 속도나 내 월급이 오르는 속도보다 집값이 더 빨리 오르냐고 한탄하면 자산불리기 대열에서 뒤처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 요즘에도 계속 정상화론이 이어진다. 너무 답답하다. 시장이 옳게 흘러가는 경우는 없다. 경제는 옳을 수도 옳지 않을 수도 있다. 모든 사람에게 옳음의 기준도 다르기 때문이다. 원래 자본주의는 월급보다도 자본소득이 훨씬 빠르다. 이미 피케티가 지난 300년간의 전 세계 부동산 가격 추이를 통해 알아낸 사실이다. 한탄할 시간에 자본주의를 배우고 자산을 가져야 한다.

 

p.98
선진국, 특히 미국의 돈 퍼붓기가 21세기에 지속되면서 가히 지구전체에 돈 넘실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체할수 없는 돈의 흐름이 이어지면서 어두운 그림자도 짙게 드리워졌다.

 - 이런 통화량 증가의 흐름은 어쩌면 미국이 정한 게임이다. 현대의 금융체계는 미국이 주도한다. 그들이 정한 룰로 돌아간다. 금융위기 이후 양적완화가 본격화 되면 세계 통화량은 급증하기 시작했고 그들은 멈출 생각이 없다.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님을 인식해야 한다.

 

p.103
통화량이 엄청나게 들쑥날쑥하다는 건 그만큼 큰 투자기회가 생긴다는 뜻도 된다.
이런 기회는 21세기 들어 글로벌금융위기와 코로나 사태로 두 번이나 있었다.

 - 통화량이 급증할수록 시장은 출렁거린다. 이때를 어떻게 이용하냐가 자산의 행방을 가른다. 보수적인 투자와 현금 보유와 안전한 현금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높은 수익률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버핏의 가이코에서의 계속되는 투자금과 국민연금을 보면 너무 잘 알 수 있다.

 

p.105
우리는 미국의 통화량이 거대하게 불어나는 광경 뿐아니라 막대한 빚에 어떻게 대응해 가는지 관심을 갖고 계속 지켜봐야한다.

 - 달러패권이 약해지긴 했다. 미국의 급격한 부채 상승도 그 이유 중 하나다. 하지만 저자의 말대로 달러가 저물긴 힘들다. 상대적인 파워가 약해지지 않아서다. 그래도 미국의 빚이 늘어난다는 건 좋지 않다. 금리가 낮아지지 않는 환경이 될 수 있고, 주식과 부동산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의 주시해야하는 이유다.

 

p.234
스테이블코인이 시중에 통화량을 대폭 늘리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앞으로 5년간 성장률이 연평균 70%에 달한다는 전망이다. 이건 미국 국채 수요가 꾸준히 폭발적으로 이어진다는 걸 뜻한다.

 - 사적 양적완화로 표현된다. 민간에서 돈을 푸는 것이다. 국채 수요를 만들어 정부도 어마어마한 돈을 푼다. 20년부터 엄청난 통화량이 풀렸지만 스테이블 코인 덕분에 앞으로도 계속된 통화팽창이 예상된다. 자산을 반드시 가져야 하고, 양극화는 더 심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것

 

 1. 투자를 반드시 해야할 이유를 정확히 알게 됐고, 투자를 지속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2. 돈의 거리를 좁히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3. 통화량에 민감한 자산들을 위주로 모아나간다.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41)
중요한건 시간이 갈수록 경제성장이 둔화되는 반면, 통화량은 급격히 늘어난다는 점이다

 

(p.333)

주변에서 돈을 불린 사람들을 꽤 많이 본다. 그들의 공통점은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미래를 밝게 보는 사람이 돈을 벌 확률이 높다는 것만큼은 분명하게 느끼고 살아간다. 

 

 

 

 


댓글


헌이브래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