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4월 돈버는 독서모임 <돈의 가격>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의 대폭발
: 경제 공식이 바뀐다
55p 세상에 새로운 돈이 만들어질 때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난다. 통화량이 늘어나는 순간을 모든 사람이 동시에 맞이하지 않는다. 세상에 추가되는 돈을 가까이에서 먼저 접하는 사람이 있고, 시간이 한참 흐른 후에야 만져보게 되는 사람이 있다. 통화량이 폭발하듯 늘어나는 시대에는 이 차이를 주목해야 한다. 그래야 자산 불리기 경쟁에서 남보다 뒤처지지 않는다.
243p 미래에 돈이 어떻게 진화할지 우리는 지켜봐야 한다. 세상은 돈으로 굴러간다.
301p 쭉 살펴본 것처럼 통화량은 각자가 자산을 쌓아가는 데 중요한 나침반이 된다. 부동산, 주식, 금, 원자재의 가격 추이와 M2 증가 속도를 비교해보라. 훨씬 정밀하게 경제를 분석하고 전망할 수 있다.
343p 이제는 지금 수준의 번영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라도 고도의 지식 사회로 넘어가야 합니다. 성장이 빨랐던 시대의 달콤한 기억을 뒤로 넘기고 ‘무형의 가치’를 추구해야 합니다. 그게 ‘더 건강하고 더 돈 많은 대한민국’을 위한 창의적인 전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작은 책 읽기입니다.
통화량에 대한 이야기. 미국 달러와 각국의 원화 가치.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현 시장과 미래 전망. 각국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 CBDC의 개념. 국가가 돈을 찍어낼수록 금이나 부동산, 주식과 같은 가치가 얼마나 변화할지에 대한 통찰.
먼 나라의 이야기이자 나의 이야기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부동산 공부를 처음 접할 때 느낀 충격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멀리서 볼 땐 당연히 내려갈 것이다, 끝물이다, 인구가 늘어나는데 아파트는 저렇게 더 지어서 대체 어쩌려고 그러나 했던 내 생각이 부동산의 지퍼를 열고 들어와 가까이서 보니 완전히 달라진 것처럼. 인플레이션이다 물가가 오른다, 인건비 원자재 할 것 없이 오르기만 하고 큰 일이다. 그러니 부동산으로 돈을 벌어야겠다. 1차원적인 생각이었다. 물론 모든 것에 무지했던 때에 비해 분명 좋은 접근을 시작했지만, 책에서 마지막 343p에 말했듯 고도의 지식사회를 이해하고 시장을 공부하고 그러기 위해 돈의 대폭발 같은 책도 다 이해하기 어렵지만 계속해서 읽어나가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이 단어들이 익숙해지도록 눈에 담아야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부동산, 투자, 마인드에 대한 책을 넘어서 자본주의와 머니 트렌드에 대해 꾸준히 함께 공부해가야겠다. 더하여 부동산 공부를 지금이라도 시작했다는 점이 얼마나 다행인지. 앞으로 성장 할 가치를 앞서나간 경제인들이 확신 갖게 해주는 것 같아 그대로 잘 따라나서면 될 것 같다. 돈 10만원 풀어준다고해서 나라 경제가, 내수 시장이 살아날거라 생각했던 건 아니었지만, 혀만 끌끌 차고 있을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있는 그 부채에 대한 탕감을 고민하는 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마음을 행동으로 옮겨야겠다. 물론 그 첫걸음은 책 읽기. 이번 본.깨.적 독서를 같이 나눌 돈독모 모임 조원들의 생각이 궁금해진다. 그 생각까지 잘 정리해서 부동산 공부하는 마음가짐에 흔들리지 않아야 함을 한번 더 각인해야겠다.
댓글
23080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