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4월 돈버는 독서모임 <돈의 가격>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 기브앤테이크
저자 및 출판사 : 애덤 그랜트 / 생각연구소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베풂 #힘을 뺀 의사소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10점
>> 기버에 대해 여러 사람들의 예시를 들면서 설명해주고 있다. 내가 일단 기버가 아니여서 그런지 책의 내용이 잘 안 읽히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도 내가 어떠한 사람인지(기버 or 테이커 or 매처)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는 점에서 유익했다. 그리고 기버로서 어떠한 행동과 자세를 취해야할지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된 책이었다. 제대로 읽힌 느낌이 안 들어서, 나중에 다시 읽어봐야 할 책이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애덤 그랜트, 책에서는 사람들이 기버/테이커/매처로 나뉘어진다고 설명하고 있고 기버인 사람들을 소개하고 있다. 기버는 어떠한 특징들이 있고, 우리 같은 일반적인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기버가 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기버는 단순히 남을 위해서 베풀면 오히려 자신의 성공과는 멀어지는 것이 아닌, 성공의 사다리 위로 올라갈 수 있음을 설명해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1장. 투자회수, 통념을 거스르는 성공
테이커는 자신이 준 것보다 더 많이 받기를 바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고, 매처는 자신이 베푼만큼 돌려받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면서 손해와 이익이 균형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반면 기버는 자신의 노력이나 비용을 아까워하지 않고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은 채 남을 돕는 특성을 가진 사람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에는 보통 기버가 점령하게 된다고 한다. 즉, 아무런 대가없이 베풀게 되면 언젠가는 그것이 성공을 돌아오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5장. 겸손한 승리, 설득하지 않고도 설득에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무기
기버는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면서 진심으로 조언을 구하면서 도움을 청한다. 테이커는 이를 자신의 약점을 노출한다는 점에서 위와 같은 의사소통 방식을 하지 않겠지만, 실제로 진심으로 조언을 구하면 사람들이 더 호의적으로 도움을 준다. 즉, 강력한 의사소통 방식은 짧은 순간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결국에는 존중과 존경을 잃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한다. 기버는 자신의 취약점을 드러내고 상대의 높여줌으로서 오히려 협상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한다.
9장. 차원이 다른 성공, 양보하고 배려하고 주는 사람이 최고에 오른다.
“테이커는 성공을 남들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는 것이라고 본다. 매처는 성공을 개인적 성취와 타인의 성취와의 균형으로 판단한다. 하지만 기버는 성공을 피터처럼 정의한다. 그들은 성공을 남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개인적인 성취로 특징짓는다.”
테이커처럼 생각을 하고 성공하려고 하면 정해진 파이 내에서 경쟁하고 이기적인 행동을 해야한다. 하지만, 기버는 그 파이 자체를 늘리려는 쪽으로 행동하기에 결국엔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타인을 이롭게 해야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3. 책에서 깨달은 것
-내가 어떠한 사람인지 되돌아보게 하는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주변에 돈을 많이벌고 잘사는 사람들보다 더 자산이 많고 안정적인 노후를 갖고 싶은 욕심이 컸던 것 같다. 그래서 주변에 내가 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의도적으로 좀 더 베풀고 연락을 했던 것 같다.(전형적인 테이커,매처였음…) 즉, 대가없이 남에게 베푸는 행위를 거의 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성공이란 것이 오롯이 “내가 남들보다 더 잘 사는 것"이라고 생각했 던 것 같다.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내 비전보드 여러 목표들 중 하나에 ‘남’을 이롭게 하는 목표를 추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기버처럼 무작정 베풀어야 겠다"라는 마인드보다는, 내가 실제로 바뀌기 위해서는 비전보드의 한 부분이 타인에 대한 기여를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다. 내가 지금까지 어려움을 겪었을 때를 생각해보면, 가족이 아팠을 때이다. 그래서 성공하게 된다면, 특정 질병을 가진 환자분들께 꾸준히 기부하는 것을 내 비전보드의 한 부분으로 설정할 것이다.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g.415 “우리가 성공에 대한 정의에 개인적인 성취와 함께 타인에 대한 기여를 포함시킨다면,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적인 호혜 원칙이 베풂 쪽으로 기울도록 노력할 것이다.”
6. 논의할 점(발제문)
: 비전보드에 여러 목표들(건강한 삶, 행복한 가정, 풍요로운 노후등)이 있을텐데, 혹시 남을 위해 기여하는 것과 관련된 목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저는 없어서 이번 기회에 추가해볼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원베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