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동산트렌드2026
저자 및 출판사 : 김경민
읽은 날짜 : 2026.02-05~02.1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슈퍼스타단지, 상승도미노, 파고(N,W)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이 책은 서울대학교 교수인 김경민을 중심으로 정재훈, 김규석, 이소영, 이영민 등 전문가들이 모여서 지난 2025 트엔드 예측분석과 2026 한국 부동산을 철저히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한 책입니다. 현시장에 대한 진단으로 앞으로 어떤식으로 상승 도미노가 일어날지 그리고 한국 부동산의 근본적 현문제가 무엇인지를 거시 미시적으로 살펴보는 책인 것 같다.
이 책은 부동산 시장의 ‘상승 도미노’ 구도를 언급히면서 2025년 이후 부동산 시장의 변화와 2026년 전망을 분석한다. N파고,W파고 등의 개념이 신선했다. 2025년의 ‘부동산 슈퍼사이클’을 출발점으로 삼아, 강남을 시작으로 서울과 수도권 주요 지역으로 집값 상승이 확산되는 패턴을 언급하며 특히 공급 부족, 금리 인하 영향, 전·월세 시장 흐름과 같은 거시경제 관점에서 시장의 장기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이에 대해 생각해보면 2026년 초반기에는 결극 서울시 공급문제를 해소하기위해 빨리 진행하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있고, 그렇기에 양도세중과, 토허제/조정지역 그리고 세낀물건 실거주 유예 등 다주택자들의 기축 아파트들로 공급을 하려하는것 같다. 다만, 이또한 근본적이지 못하고..
내 생각엔 환율과 금리의 관계를 고려해보면 금리상승도 쉽지않기에 현재 내가 단지별 N,W파고를 투자관점에서의 장단점을 보고 실행하는 것이 최선이리는 생각이든다
내 생각에 이 책은 단순히 단기적 시황 예측이 아니라 구조적 요인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동산 시장의 ‘경향성’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했다고 생각헸다 특히
투자 판단에 참고할 수 있는 주요 단지 리포트 등이 실전 활용 관점에서 도움이 되었다. (목동이나 여의도 이런곳등)
또한, 이 책이 나온시점과 이후에 현재까지 나온 추가 규제들과 대책들을 보면서 공급시장의 문제를 몸소 체감하고있다. 그와 동시에 무주택자는 여전히 기회가 있음을!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이자 월부에서도 많이 배웠던 것은 아직 덜오른곳, 이 책에서는 ‘상승 도미노’ 구조로 표현한다. 강남이 항상 상승의 시발점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상승장에서능 프리미엄값, 슈퍼스타, 단지 자체에 브랜드성이 강해 집값이 폭등한다. 다만 늘 나왔던 패턴처럼 수요가 움직이기 마련이고 강북과 수도권으로 확산되며 이는 단순한 지역별 가격 변화가 아니라 구조적 요인—공급 부족, 금리 환경, 전·월세 시장 변화 등이 결합된 결과라는 점(프메퍼 튜터님 강의에서도 거시경제!)이 와닿았다.
또한 부동산 투자나 주택 구매를 고민할 때, 감정적 판단보다는 데이터와 정책 방향성에 기반한 분석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강화해 주었는데, 이에 대해서는 나는 현장에서까지 감을 익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부동산 트렌드 2026』을 기반으로 돈의 대폭발을 읽기 시작했다.
👉 그 이유는 거시경제의 흐름이 현 부동산 시장에서 중요하다 느꼈고, 결국 돈이라능 것이 왜 늘어나고 부동산 자산에 영향을 주는지 보기위해서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하몰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