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09.25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 천재 앞에서 주눅 들지 말라
#보통 사람들과의 게임 #지속적인 관리와 노력
돈을 번다는 것은 다른 보통 사람들과의 게임이지 당신보다 크게 잘난 사람들과의 게임이 아니다. 그저 우리는 우리가 속한 분야에서 다른 보통 사람들과 경쟁하여 이기면 되는 것일 뿐이다. 그들이 놀 때 놀지 말고 그들이 잠잘 때 잠을 덜 자고 그들이 쓸 때 덜 씀으로써 목돈을 준비하고 기회를 찾으면 된다. 높은 성과를 올리는 생산적인 사람, 끊임없이 혁신을 꾀하면서 계속 발전하는 사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비중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이 되는 길은 오직 지속적인 관리와 노력밖에 없다고 말한다.
- 실패하면 제로 점으로 내려가라
#시작점에서 재출발 #플러스의 희망
중산층이나 상류층에서 태어나 비교적 안정된 환경에서 자라난 사람들은 실직이나 투자 실패 등으로 인한 경제적 곤란을 겪게 되면 대부분 빚을 내려고 한다. 그러면서 그들이 살았던 생활 수준보다 현저하게 낮은 곳으로는 내려가려고 하지 않는다. 제로 점에서 살게 되면 모든 것이 플러스의 희망으로 쌓여만 간다. 빚이 있는데도 삶의 질과 품위를 유지하려고 들면 그 빚을 갚아야 하기 때문에 돈은 쌓이지 않고 희망은 갉아 먹힌다. 마이너스의 희망 뿐이다. 그것이 절망이다.
- 미래를 미리 계산하지 마라
#지금 모습과 미래가 같다고 생각하지 않기 #계산보단 행동
우리는 왜 절망하는 것일까? 미래의 상황을 현재의 처지에 비추어 미리 계산하기 때문이다. 지금 일류대를 못 다닌다고 해서 10년 후에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금의 빚을 5년 후에도 못 갚을 것이라고, 지금의 봉금으로는 평생 남들처럼 못 살 것이라고 미리 계산하여 체념한다. 지금 가난하므로 평생 가난하게 살 것이라고 미리 계산기를 두들겨 대면서 미래의 삶에 절망적인 번호를 매기고 만다. 부자가 되려면 미래 방정식에 지금의 처지를 대입하면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안된다. 결코 그런 짓을 하지 말라. 승자는 일단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먼저 하느라 바쁘다.
- 10분 이상 고민하지 말라
#해결 가능/불가능한 문제 #고민 종이에 적어보기
나는 고민거리를 오직 두 가지로 나눈다. 내가 걱정해 해결할 수 있는 고민과 해결할 수 없는 고민이다. 오직 당신이 걱정해 풀 수 있는 문제들만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라. 무슨 걱정거리가 있건 그것을 종이에 적어 보라. 틀림없이 서너 줄에 지나지 않는다. 그 몇 줄 안 되는 문제에 대해 10분 안에 해답이 나오지 않으면 그것은 당신으로서는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이 아니다. 그런데도 당신은 그 10분을 질질 고무줄처럼 늘려 가면서 하루를 허비하고 한달을 죽이며 1년을 망쳐 버린다.
- 세상이 원하는 기준에 맞추어 일하라
#내 기준이 아닌 세상이 원하는 기준 #세상 속에서 핑계 찾지 않기
어느 직업을 가졌든, 세상으로부터 더 많은 경제적 대가를 얻어 내려면 그 대가를 결정하는 세상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성공한 자들은 어떤 일이 잘못되면 그 책임과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는다. 절대 세상 속에서 핑계를 찾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제 무슨 일을 하건 당신의 기준을 바꾸어라. 당신이 정한 기준으로는 절대로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자들은 세상이 원하는 기준으로 일을 하여 온 사람들이다. 세상이 원하는 기준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고 넓고 깊다. 세상의 기준에 맞춰 일하라. 그래야 부자가 된다.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 시간이 돈이 되게 만들어라
#의미 있는 시간으로 바꿔가기
크로노스: 흐르는 시간, 카이로스: 의미 있는 시간.
돈이 되는 시간은 그 시간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크로노스가 될 수도 있고 카이로스가 될 수도 있다. 똑 같은 일을 하여도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 무심하게 무성의하게 기계적으로 한다면 그 시간은 크로노스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일을 개선하고자 하고 자신의 힘을 모두 쏟아 부으며 최선을 다한다면 그 시간은 카이로스가 될 것이다. 시간이 남는다고? 크로노스가 많다는 뜻이다. 닥치는 대로 책을 읽고 배워 나가라. 우선은 지금 하는 일과 관련된 것들부터 마스터하라. 그렇게 할 때 그 시간은 ‘돈이 되는 시간’이 될 수 있다.
- LIFE와 LIVING
#Life를 위해 Living을 우선
Living이 나무의 뿌리와 줄기라면 Life는 열매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뿌리도 없이 Life에 너무 치우치게 되면 Living이 흔들리게 된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예술가들처럼 Living에 속하는 일을 자신의 Life로 생각하며 살아온 사람들이다. 일은 일상에서 그들이 최우선으로 삼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일을 효율적으로 남들보다 더 잘하게 되면 세상에서 받는 대가가 커진다. 그 받는 대가가 쌓여 부자가 되면 그 다음부터는 일에서 벗어나, 살고 싶은 대로 살 수 있게 된다. 즉 Living에 얽매이지 않아도 되는 Life가 가능하게 된다. 나는 우선은 Living에 최선을 다하면서 30대가 끝나기 전에 Living 영역에서 뭔가 이룩해 놓고자 하였다. 즉 철저하게 우선 순위를 Living에 두었다. Living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바빠진다. 정신없이 바쁘다 보면 문득 회의감이 찾아올 것이다. Life와의 균형 문제로 인하여 갈등을 느끼게 된다는 말이다. 이 갈등을 이겨 내지 못하면 부자가 되기는 어렵다.
- 부자들에게는 과소비가 없다.
#자기 계발을 위한 지출 #수입보다 많은 지출 지양
부자가 되는 것을 방해하는 가장 큰 암초는 수입의 상당 부분을 과소비하는 생활 태도이다. 흔히 과소비에는 세 가지가 있다고 한다. 부유층의 과소비, 중산층의 모방 소비, 하류층의 자포자기식 실망 소비가 그것이다. 과소비는 부자들이 하는 게 아니다. 부자도 아니면서 졸부들을 따라 하는 사람들이 분수 이상으로 소비하는 것이 과소비이다.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어떤 소비가 과소비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주는 기준은 오직 하나이다. 자기 계발을 위한 지출이었는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3부. 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할 때]
- 협상 능력을 길러라
#사람 사이의 일들이 모두 협상
사람들 사이의 수많은 일들이 사실 모두 협상에 의한 것이다. 결국 인간에 대한 여러 간접 경험이 필요한데 나에게는 내가 존경하는 작가 최인훈의 관념적 소설들이 인간 군상의 심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음도 알린다. 아울러 협상에 대한 여러 가지 책들을 모두 읽었다고 해서 협상의 모든 것을 알았다고는 결코 생각하지 말라. 그 속성상 공개할 수 없기에 그 어떤 책에서도 언급되지 않는, 나 역시도 공개하기 어려운, 협상 법들이 있기 때문이다.
- 외로움을 즐겨라
#부자가 되는 길에 외로움은 통과 의례
우리가 어떤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나아 가겠노라고 굳게 결심한 이후 우리의 발길을 가장 방해하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가? 부자가 되고자 마음 굳게 먹었음에도 그 굳은 결심을 산산조각 깨뜨려 버리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가? 그것은 외로움이다, 외로움은 그 어떤 목표이든 간에 목표를 달성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수없이 겪었을 통과의례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핵심은 내 가치를 높이는 것.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노력하여 내가 하는 일에서 귀신이 되라, 세상이 원하는 기준에 맞추어 일하라, 꾸준히 책을 읽고 능력을 개발해라 등등 책에서 말하는 내용은 결국 내가 아는 것, 할 수 있는 것을 늘려서 내 가치를 높이라는 점 이라고 생각되었다. 일과 투자를 놓고 생각하면 당연히 부가가치가 더 높은 투자 쪽에 무게를 실어야 하지만 일자리 또한 투자금을 만들 든든한 보험이기도 하다.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것은 욕심이지만 적어도 업무 시간에는 최대한 집중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방법을 개선 해보자.
2. 투자 공부에 대한 확신
책에서 말하는 대로 자발적으로 무엇인가에 미친듯이 몰두하고 노력한적이 있냐고 하면 자신이 없지만 절약, 저축같이 스스로 잘 해왔다고 생각되는 부분도 있고 Living, 의미 있는 시간으로 바꿔가기 같이 개선 중인 부분도 있었다. 그래서 현재 하고 있는 노력의 방향이 맞다는 확신을 더 단단히 다질 수 있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 활동과 일에 임할 때 개선할 부분 끊임 없이 파고들기. 간소화, 효율화 하여 투입되는 시간 줄이기.
2. 지금 모습에 대입하여 미래를 생각 하지 않기. 오늘보다 나아지는 내일에 집중하며 작은 걸음으로 확실히 이뤄가기.
3. 문제가 생기면 일단 적어보고 해결 가능한 문제인지, 불가능한 문제인지 10분만 생각해보기. 해결 가능하다면 해결을 위한 노력을 바로 시작하고 불가능 하다면 잊어버리기.
4. 내가 아닌 세상의 기준에 맞춰 생각하기. 세상에서 요구하는 기준은 내 생각보다 훨씬 높다는 것을 알고 그 기준에 나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9) 부자가 되려면 미래 방정식에 지금의 처지를 대입하면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안된다. 결코 그런 짓을 하지 말라. 승자는 일단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먼저 하느라 바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