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찡찬해입니다.
2024년 저의 첫 강의는 지방투자실전반 밥잘튜터님의 "하락장 지방투자로 10억버는 법" 입니다.
한동안 수도권 임장만 하다가 지난 무더위 여름 8월 지방임장 후 다시 지방으로 왔습니다.
이번 1개월간 많은 것을 배우고 많이 성장할 기회라고 여기기에 최선을 다해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1주차 강의
밥잘사주는부자마눌
당신의 비전보드를 연결하는 로드맵
"하락장 지방투자로 10억버는 법"
part1. 지금 지방투자가 기회인 이유
part2. 최고의 성과를 내는 지방투자법
장장 온라인 강의 6시간을 넘어 7시간 가까이 되는 시간동안 정말 퀄리티 높은 강의였습니다.
특히, 들리는 소문으로는 8시간정도 오프라인에서 진행되었다 들었는데 그만큼 강의 모든 시간시간이
다 중요한 핵심 강의 였습니다. 한동안 지방투자에 대한 불안한 두려움과 어려움(저는 개인적으로 수도권보다는 지방이 더어렵다고 생각합니다. ㅠㅠ), 그리고 불확실성(지방구축....)에 대한 확신이 없다는 마음가짐이었는데요.
이번 실전반을 한 이유 자체도 지방투자에대한 도전과 필요성을 느껴서 시작한 것이고 그 의욕적인 마음가짐에 강의를 통한 믿음이 더해져 확신으로 바뀌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더 양질의 강의 감사드립니다.
깨닫다1)
지방은 현재 투자할만한 단지가 있다. 지방투자로 많은 수익을 거두는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포인트는 투자경험과 투자금자본을 쌓아서 다가오는 더 큰 수도권 시장을 준비할 수 있다.
적용하다1)
지방투자에대한 마인드 정리 -> 수익을 내고 성공한 투자를 해야한다는 마음가짐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경험을 쌓는다 결과가 빨리 날수 있다는 마인드로 변경 -> 비교적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 가능하며 경험과 자본을 쌓는 소중한 경험이 된다. -> 투자에대한 두려움을 깨는 경험을 만들어야겠다 다짐
깨닫다2)
가격결정요소 찾는법 입지vs연식가설을 세우고 입지 변수값 고정 후 가격 비교로 해당지역의 결정요소를 찾아본다.각 지역마다 결정요소가 다르다. (구체적으로 접근 필요, 연식자체도 몇년차이에 따라 영향력이 다름)광역시와 중소도시의 연식, 입지 선호도 정도가 다르다.
주상복합은 투자대상에 결정요소라기 보다는 투자대상 분류 요소가 아니므로 그보다 중요한 것은 그 입지에서의 가치와 연식으로 인한 투자 가치가 있을만한지 판단 중요
지역마다 가격결정요소가 다르며 지역마다 선호하는 포인트도 다르다.(학군, 입지, 연식 등)
적용하다2)
지방도시 선호도 요소가 다르기에 가격결정을 하는 요소를 비교평가시에 가설을 세워 검증을 하고 전고점 확인등으로 검토하는 절차가 필요할듯하다. (중소도시, 광역시 할때마다 다르기에 그 지역마다 확인해보는 절차가 필요하지 않을까?)
깨닫다3)
넓게보기 최고의 저평가 단지 1등 저평가 단지를 투자하는 것이 아닌 저평가되어 있는 단지중에서 내가 투자가능한 단지를 고르고 투자금 규모를 판단하여 단지를 선정하는 것
넓게 보아라 무자르듯이 가격범위별로 딱 자르지 말고 가격이나 다른 요소들이 애매하게 걸친 부분들은 포함시켜 분석하고 그러한 부분을 상쇄시켜 더 큰 결과를 만들려는 노력을 투자해야한다.
목표매수가-가능전세가를 통한 투자단지 설정
적용하다3)
투자공부를 하는것이 아닌 투자를 한다라고 항상 생각하자. 최고단지를 하는 것이 아닌 투자를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단지를 선택한다고 생각하자 -> 그리고 그중에서 내 조건에 맞춰서 제일 투자하기 좋은 투자금 적고 수익률 높은 단지를 선택하는 것(마인드 세팅)
투자단지설정하는 과정을 배운대로 적용시켜 본다. 타지역 앞마당과 비교 가능하다면 비교해서 생각해보기
깨닫다4)
리스크관리 -> 준비의 영역 -> 대응가능한 리스크관리는 공급물량 뿐
가능한 꼼꼼히 분석하여 대응의 경우의수를 준비하기
실전투자에서는 공급의 양적 분석보다 질적 분석에 집중
역전세 대응 FLOW
적용하다4)
투자시 역전세 대응 FLOW 준비
리스크대비를 위한 마통대출 여유준비(절대! 대출로 투자하지 말 것)
지역별 공급상황 체크필요(앞마당 완성지역 꾸준한 공급사항 체크)
공급관련 양적보다 질적 분석 시도
기억에 남는 말씀은
"열심히 해서 실력 쌓아 스스로 할수 있는 사람이 되세요. 어서 기다리는 가족에게 돌아가세요."라는 말입니다. 하면 할수록 느끼고 월부에 점점 녹아들수록 느껴지지만 그만큼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하는 일이고 그러한 마음가짐으로 빠른 성장을 이루는것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저를 믿고 기다리는 가족이 기다리는게 지치지 않도록 빠르게 제자리로 돌아가야한다는 점에 공감했습니다.
"변화의 속도가 적절한 시간안에 기준 이상으로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은 채 좋아지고 있다 라고 말한다." -> 레이달리오 원칙
변화하고 있다 오랜기간 남아있겠다라는 어찌보면 낮은 성과 속도가 나오는 몰입상태에서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좀 더 몰입도를 높이고 인풋을 끌어올리고 높은 수준의 변화를 위한 속도를 업그레이드 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1주차 강의 감사드립니다.
남은 기간 동안 지방투자실전반에서 많은 성장을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