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이팅에서 지붕하나 빼고 동료들과 즐겁게, 가볍게 투자생활을 하고 샆은 와이팅입니다.
마지막이라는 것을 믿고 싶지 않은….
양파링님의 전세 아니 ‘투자 매뉴얼’을 수강했습니다.
먼저…
1호기 가계약부터 마무리까지 옆에 끼고 보았던 실전 계약 매뉴얼과 강의 내용 덕분에 수월하게 마칠 수 있었음을 감사 인사 드립니다.
'투자의 모든 실질 행위는 ‘계약’이라는 법적행위로 이루어진다.
그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인 내가 진다.'
이 말씀 덕분인지 등기부등본도 몇번씩 떼어보고 매도인 성함 등도 몇번이나 꼼꼼히 살펴보았는지 모릅니다.
물론 구멍도 있었지만… 그래도 이 ‘계약 총정리’ 매뉴얼 덕분에 잔금, 등기까지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전세; 어려운 시장을 대비하자.
'현재 같은 상황에서 전세는 내가 잘해서 잘 빠진 것이 아니라 시장이 빼준것이다.
쉬운 시장에서 방심한 대가는 어려운 시장에서 청구된다!'
항상 쉬운 시장만 있을 거라고 착각하면 안된다는 말씀이 깊이 와닿았습니다.
언젠가 어려운 시기도 꼭! 올 것이기에…
어떤 시기이든 전세를 뺄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선배투자자의 조언을 잘 생겨들어야할 때 인 것 같습니다.
#메타인지+전세세팅유형=나에게 맞는 투자 선택
나의 상황과 시장 상황에 대한 메타인지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양한 전세 세팅 유형을 접목할 때 나에게 맞는 투자를 결정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이전에는 그냥 흘려들었던 것 같습니다.
투자 물건을 찾을 때부터 어떤 방식이 나에게 맞는지 계획하고 물건을 만들어 나가려는 전략까지도 포함된다는 것을
이제야 깨닫습니다.
다음 2호기든, 갈아타기를 준비할 때는 반드시 적용해 나가야 겠습니다. 별표!!!1

#적정전세가 설정; 가치 파악이 시작
1호기를 하지 전까지는 이론으로 받아들였고
1호기를 세낀 것을 하다보니(다행인 걸까요?)
적정전세가 설정 단계까지는 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세입자가 평생 사실 것이 아니니…
언젠가 저도 전세를 맞추는 날이 오겠지요.
이번 강의를 듣다보니
적정전세가를 제대로 설정하려면
결국 단지의 ‘가치’를 제대로 알아야 가능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영부영 매수한 1호기라 그런가…. 슬슬 걱정이 되기 시작하는데요.
아무래도 1호기 지역을 다시 가야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고민이 되기 시작합니다. 음….

#법적 책임은 투자자인 내 몫!
재수강을 해도 엄중히 다가오는 내용입니다.
1호기 계약서 작성부터 잔금까지, 전세 계약서를 새로 작성할 때도 그렇고
‘계약의 법적 책임은 모두 투자자인 나에게 있다’라는 그 말씀이 깊이 박혀서 긴장을 늦추지 못는데요.
강의를 들으면서 그 때 그 순간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졌습니다.
앞으로 계속 반복해야 할 일이기에
하나하나 잘 기억하고
모든 절차 전에 해당 내용을 꼭 펼쳐 보고 진행해야 겠습니다.
#매도VS보유; 기준의 문제
전세 세팅까지 마친 후,
투자자인 우리가 계속 고민할 수 밖에 없는 것 중 하나가
매도를 하느냐, 보유를 하느냐 라고 하셨는데요.
저도 1호기를 하고 난 후 이와 비슷한 고민을 계속 하게 되는 것을 보니…
갈아타기를 할지, 계속 보유를 할 지, 추가 투자를 할 지…
투자자인 우리가 가져야 할 고민거리인 것 같습니다.
그 전제는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
갈대같은 인간의 마음인지라
철저히 ‘기준’대로 행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감정을 배제하고 마인드를 잘 잡아나가기 위해
‘혼자 생각의 늪'에 빠지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잘 빠지는 곳입니다.)
독서, 멘토, 동료, 강의를 통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되새기고 잡아가야 하는 것 같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목소리가 쉬어가시는 느낌이 들정도로 열강을 해주시는 모습에
비록 온라인이지만…. 강의에 집중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이기에 더 열심히 듣고 기억하려고 했던 것 같기도 하고요!
그동안 수강생들에게 꼭 필요한 알찬 실전매뉴얼 강의를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양파링님 정말 감사했습니다.
마지막으로…전세강의를 들으며, 오프 모임에서 보여주셨던 그 따뜻함에 양파링님의 팬이 되었음을 고백해 봅니다.

내 삶에 적용할 점
댓글
후기 너무 좋아요! 기준대로 행하기. 법적절차의 책임은 나에게 있다! 내 자산을 만들고 지키는 과정의 엄격함을 강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잘 복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