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알게된 점/깨달은 점>
1.나의 상황에 맞추어 투자처를 정해야 한다.
-수도권과 지방 부동산의 현황과 특징을 알고 각각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어떤 비용과 편익이 있는지를 비교하여 알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나의 상황이 어떤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투자금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일년동안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 나의 자산 목표는 어느 정도인지, 내가 투입할 수 있는 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등 나 자신을 알고 나의 상황에 맞는 투자처를 선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막연히 '지방보다는 수도권이 무조건 더 낫지 않나?'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알고 내가 충분히 실력이 있다면 지방에서도 수도권 못지 않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방랑미쉘님의 설명과 투자 사례 등으로 깨달았다.
2.지방투자시 입주물량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세가율이 높은 곳에 투자해야 하는데 이는 투자금이 적게 들고, 실수요가 탄탄하다는 의미이며, 매매가 하락시 가격 방어가 되고, 전세가가 상승하면서 매매가를 밀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전세가율은 입주물량의 영향을 받는다. 입주물량이 적정 범위보다 많다면 이는 전세가에 영향을 주어 가격이 하락하는 리스크가 된다.
-현재 시점의 전세 셋팅 뿐만 아니라 2년 후 전세셋팅까지 계산하여 미리 확인해야 한다.
3.수도권은 강남접근성이 가장 중요하다.
-주요업무지구까지의 출퇴근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가 입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입지에 따라 가장 좋은 곳부터 빨리, 많이 오른다. 이는 반대로 외곽지역부터 소액 투자 기회가 올 수 있다는 뜻이라는 것을 알았다. 가장 좋은 곳을 보고 있다가 투자하는 건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는 사실이 큰 깨달음이었다.
-입지에 따른 비교평가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평당가가 비슷한 지역끼리 묶어 비교해볼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내가 가지고 있는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곳 중 가장 좋은 곳을 찾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았다.
<적용할 점>
1.앞마당이 반드시 좋은 기회로 보답할 거라는 믿음을 가진다.
2.수도권이냐 지방이냐, A급지냐 B급지냐에 선입견을 가지지 않는다.
3.공급물량을 꼼꼼하게 확인한다.
<마지막 소감>
방랑미쉘님이 투자를 할 수 있었던 이유로 설명해주셨던 행동과 마음가짐이 인상적이었다. 나도 끈기와 믿음을 가져야 겠다.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꾸준히 지속해나가면서 습관을 들이는 것을 목표로 노력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