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09.0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미래를 미리 계산하지 마라
부자가 되려면 미래 방정식에 지금의 처지를 대입하면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안된다. 결코 그런 짓을 하지 말라. 트레인스포팅 게임처럼 우리에게 달려 오는 삶의 변화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아무일 이나 재미있게 하라.
사람들은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일이 따로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성격 상의 문제나 기술적 분야가 아닌 이상 어느 한 분야의 일에서 새는 바가지는 다른 분야의 일터에서도 새기 마련이며 어느 한 분야에서 귀신이 되는 사람은 다른 일을 해도 중복되는 부분이 반드시 있기 때문에 남들보다 빠른 시간 안에 귀신이 된다.
하기 싫은 일을 해야 몸값이 오른다
조용한 절망 속에서 벗어나려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 SNS에 무엇을 올릴 지를 생각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먹방을 보거나 드라마를 정주행 하는 것일까? "자기 자신을 사냥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좀 더 고귀한 스포츠가 아닐까" 그 말을 새겨들어라. 나도 나 자신을 사냥의 대상으로 삼으며 살아왔고 지금도 그렇게 살고 있다.
돈과 먼저 친해져라
돈을 운영할 수 있는 지식은 단순한 금융 지식이나 투자 지식이 아니다. 쏟아지는 정보를 이용하여 돈의 흐름을 볼 줄 아는 눈이며 인간 심리를 알고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이며 시장 경쟁의 치열함 속에서 승리하는 방법을 법의 테두리 안에서 모색하는 힘이다.
삶의 우열은 돈으로 가려지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생을 살아가는 형태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부자로 사는 삶만이 유일한 삶의 형태로 숭배 되어서는 안된다. 나처럼 부자로 살겠다고 작정하고 덤빈 삶도 인간의 삶이며 반대로 가난하지만 자연 속에서 절약하며 삶을 관조하며 사는 삶도 인간의 삶이고 평생을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삶도 인간의 삶이며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평생 하지만 가난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삶도 인간의 삶인 것이다 즉 삶의 형태에 우열은 없으며 모든 것은 각자가 삶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 가에 달려있다.
나의 어린 시절과 아버지
아버지는 나이 어린 나에게 인간의 짓거리들을 직간접적으로 모조리 보여주었다. 돌이켜보면 이런 모든 것들은 초등학교 시절에 보면서 나는 삶의 더러운 실상과 인간의 사랑과 증오마저도 조금은 엿보았던 것 같다, 아버지가 나에게 가르쳐 준것은 전체를 보는 능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20대 때 미래를 고민하며 지금의 일을 선택했다. 여전히 똑같은 일을 하고 있다. 그러나 재미있게 일을 했는지는 의문이다. 내가 하는 일은 죽음과 항상 가까이 있었다. 가족의 죽음을 겪으며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고 그것으로 인해 일을 할 때 항상 영향을 받았다. 너무 심각했나? 나의 인생.
부자가 되기로 선택해서 치열하게 (책의 느낌이 치열하다)사신 세이노님을 보면 그저 존경스럽다 책에서는 못 가진 자와 실패한 자를 못난 놈이라 불행한 놈 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시간을 우습게 여기는 게으름과 나태함에 빠져 자기 변화를 꾀하지 않으면서 돈과 성공과 행복을 아주 편안하게 꿈꾸지는 않았는지 돌아 볼 일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8시간 근무 집착 하지 말고 아무 일이나 재미있게 하자
미래를 계산 하지 말자.
돈과 친해지자
가난한 자의 특성을 버리자
외로움을 즐기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하늘은 지붕위로- 폴 베를렌
하늘은, 저기, 지붕 위에서.
너무도 푸르고 참으로 조용하구나!
종려나무는 지붕 위에서.
잎사귀 일렁이고
종은, 우리가 보는 하늘 속에서,
부드럽게 울리고
새는 우리가 보는 나무 속에서
애처롭게 울고
이런, 하느님 맙소사 ,삶은 바로 저기에
단순하고 평온하게 있는 거구나
이 평화로운 웅성거림은 저기
마을에서 들려오는 것
너는 뭘 했니, 오, 너 말이야, 바로 여기서
계속 울고 만 있는.
말해봐, 너는 뭘 했니 너, 바로 여기 있는,
네 젊음을 갖고 뭘 했니?
댓글
몇번이나 다시 읽어보고, 다시 읽어보고..... 나이들어서 책을 읽다보면 나의 경험에 비추어 느끼고, 적용해서 내용을 녹여내는데 님의 후기가 나를 다시 돌아보게 만듭니다. 이런 후기를 읽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