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의 대출 규제가 전세에 얼마나 영향을 줄까요? (주택보유자의 전세대출 이자상환분에만 우선적으로 DSR을 적용할 방침이다. 무주택자가 아닌 주택보유자가 전세대출을 받을 경우 원금이 아닌 이자상환분에만 DSR을 적용)
이제 공부를 시작하는 입장인데 이런식으로 전세 대출규제가 생기면 부동산 투자에 더 큰 기본 자금이 필요한지 궁금한데
오래 공부하신 분들은 혜안을 가지고 있으실것 같아서 여쭈어 봅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우선 제 경우에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우선적으로 참고하는 것은 금리의 수준 그 다음 정부 정책입니다. 하지만 가장 우선 적으로 보는 것은 부동산 자산의 가격 수준인데요. 가격이 저렴한 수준이라면 규제나 금리 수준에 영향을 받는 부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저라면 지금 보는 지역과 단지의 가격수준이 어떠한지를 더 집중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gksdlsla님 :) 우리가 지난 정부의 여러 규제를 통해 확인했듯이 규제가 늘 정부가 바라는 방향의 효과를 나타내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어떤 영향을 줄 지는 정말 예측하기 어려운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자는 늘 대응하는 사람이기에 시장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지켜보고 그에 따라 대응하는 방향을 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의견을 가볍게 남긴다면, 전세로 거주하시는 분들은 높은 비율로 무주택자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무주택자에게 영향이 없는 전세대출 DSR 규제는 아주 큰 영향을 주긴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만 이런 경우는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유주택자가 DSR을 적용 받아 전세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줄어든다면, 이를 본인 집의 임차인에게 전가시켜 전세가가 오를 수도 있지 않을까? 가설일 뿐이지만, 대출이 줄어들면서 지금의 집에 살 수 없게 된다면 돈에 맞춰 이사 가는 방법도 있지만 이런 케이스도 발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각 할 수 있는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전세 대출도 소득을 고려하여 무리한 대출을 막겠다라는게 큰 취지라고 생각하고 실제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를 생각해야할 것 같습니다. 전세 물량과 가격 수준에 따라서 DSR 규제에 상관없이 움직일 수 도 있기 때문에 전세 대출 규제만으로 자금이 더 많이 필요해진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