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지방살기vs수도권 살기 어떤 선택이 좋은 걸까요?

24.01.25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울산에 거주 중이며 3살 7살 두 딸 아이가 있는 30대 주부입니다.

올해 남편이 서울로 직장을 옮기게 되어(양재) 당장 이사를 가야하는 상황입니다.

집은 얼마 전 매도를 한 상태이며, 잔금은 4월 말로 정해졌습니다.


저의 고민은 친정과 시댁이 가까운 대구에 가서 살면서 남편과 주말부부를 계속 할지 아니면 가족과 모두 함께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살지 입니다. 대구에 가려고 하는 이유는 거주비용이 저렴해서입니다. 저희는 실거주와 투자를 분리하려고 생각하기 때문에 월세를 살려고 합니다. 서울 같은 경우는 월세가 비싸고, 구축인데비해 대구는 신축에 부모님과도 가까운 곳에 살 수 있기 때문에 환경적으로도 아이들에게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유치원비나 물가같은것들도 고려하면 차이가 좀 나는 것 같고요. 하지만 주말 부부를 하면 교통비와 남편월세, 제가사는 월세가 합쳐 200만원 정도 될것같습니다. 평소 남편 지출과 함께 계산한 생활비는 고정 지출포함 300만원 정도입니다.


남편 월급은 한달 650정도 되고요. 저희가 기존 집 매도하고 남은 돈은 5억 정도입니다.

어떤 선택을하든 아쉬운 건 있겠지만 현재 저희 포지션에서 다른 분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 글을 올립니다. 고견부탁드립니다.


댓글


진심을담아서creator badge
24.01.25 16:34

안녕하세요 :) 우선 남편분과 많은 상의 해보셨을까요? 남은 돈 5억으로 하고자 하시는 게 있으신지요? 같이 살 때의 거주비용과 그러지 않을 때의 거주비용이 수도권에서도 어떤 집에 거주하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서울 외에 양재로 출퇴근이 용이한 경기도 지역으로 가신다면 거주비용이 생각보다 엄청 큰 차이가 안날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출퇴근 가능한 범위를 정해보고 그 안에서 편익과 비용을 따져보시는 게 더 옳은 결정을 하실 것 같습니다 ^^

세르정
24.01.25 18:18

안녕하세요 미쉘퀸님 :) 어디에 실거주 하실지 고민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글 작성하신 것을 보면 충분히 많이 고민하신 흔적이 느껴지는데요~ 위 선택들은 두분의 생활 가치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라면 우선 명확한 금액을 계산해 볼 것 같습니다. 1. 대구에서 거주하시는 경우 : 대구월세 + 남편분월세 + 교통비(주말 대구, 서울 왕복비) 2. 서울에서 거주하시는 경우 : 서울월세 둘 중에 생각보다 교통비는 크지 않아 보이며, 1번이든 2번이든 어떤 집을 선택하는지에 따라서 월세금액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번으로 서울에서 거주하신다면 3호선 혹은 신분당선이 지나가는 역세권 단지들의 월세를 파악해 보시면 됩니다) 미쉘퀸님께서 적어주신 내용속에서 비용적인 측면보다는 부모님댁 근처에 살면서 아이들과 함께 안정적으로 거주하고자 하시는 안정성이 더 중요할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남편분과 상의하시어 방향성을 설정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거주와 투자를 분리하신다는 말씀을 주셨었는데요. 지금 보유하고 계신 5억 중 실거주에 얼마정도를 쓰는 것이 좋은지, 또 남은 0억으로 어떤 지역을 투자처로 살펴보면 좋을지 등 향후 플랜까지 세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랜 세우는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투자코칭"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있을 것 같아 추천드려요!

슈퍼개미짱
24.01.26 00:17

미쉘퀸님 안녕하세요. 다양한 가정이 있어서 결정하시는 데 어려움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저라면 우선 예상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적고 이에 대한 비용과 편익을 모두 기재해 본 뒤, 객관적인 시각으로 남편과 함께 비교해 볼 것 같습니다. 서울출퇴근이 가능한 지역이 어디냐에 따라 주거비에 대한 지출 비용이 달라지고, 추후 교육비도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또한 주말 부부는 비용 이상의 가치인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미쉘퀸님과 배우자, 자녀 분들이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지도 함께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울산에 있는 집을 매도한 상태이시기 때문에 갑자기 너무 많은 현금을 수중에 가지고 있으면 장기적으로 지출이 통제가 안 될 수도 있으므로, 이 부분을 자산으로 전환하는 방법도 고민해볼 것 같습니다. 쉽게 결정이 어려우시다면 투자코칭을 통해 방향성을 설정해나가시면 좋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