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월.부.은 - 독서 후기

  • 24.01.26

[돈 버는 독서 모임] 월.부.은 - 독서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 RHK


읽은 날짜 : 24.01.2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바꿀수있는것 # 비교평가 #갈등에대처하는자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1. 저자 및 도서 소개 

 : 30대 중반 부동산투자를 시작해 경제적 자유를 이뤄낸 부동산 투자자, 내가 바꿀수 있는 것과 바꿀수 없는 것의 차이를 아는 현실주의자. 아파트를 투자물건으로 삼거나 부동산에 처음관심을 갖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보아야할 책을 쓴 사람. 아파트의 가치를 정량적으로 평가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해준 책을 쓴 나의 멘토. 본인의 닉네임대로 살아가는 사람. 


2. 내용 및 줄거리

 : 회사일을 열심히해오고 주말엔 야구를 보던 30대 9년차 직장인이 회사 구조조정때 느낀 불안감이 계기가 돼, 2015년경 부터 수도권 일대에 아파트 전세 투자를하고 성공적인 자산가로 거듭나게 된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나는 크게 아래 4가지로 책을 요약하고 싶다. 

  1. 돈과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를 하고 본인의 자존심을버리고, 생각을 바꿨다.
  2. 아파트 가치를평가하기위해 기준을 가지고 이를 성실히 적용하였다.
  3. 투자자 삶에서 우선순위를 잘 정하고 이를 잘 지켜나갔다.
  4. 절대적 저평가의 시기에 투자를 잘 시작하였다.


위에 적은 내용들 중 1~3번까지가책의핵심 내용이다. 상당부분을 1)과2) 에 할애하고있다. 3)의 경우는 마지막페이지지만 내가 크게 와닿은 부분이다. 4)의 경우에는 책에서는 직접 언급하진 않지만, 15년도 당시가 서울전세가율이 가장 높았던 시기이기 때문이다. 




책 자체는 총 6장으로 구성돼있다.

 1장과 2장, 그리고 4장 에서는 자본주의에 살고있다면 왜 투자를 해야하는지, 노후준비의 중요성, 돈이 스스로 일하게 하려면 어디로 돈을 보내야하는지, 왜 투자자산중 아파트를 투자대상으로 삼았는지, 어떻게 투자금을 마련하는지 등을 다루고 있다. 이는 책 내용중 ‘1) 돈과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를 하고 본인의 자존심을버리고, 생각을 바꿨다.’ 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3장과 5장에서는 ‘2)아파트 가치를평가하기위해 기준을 가지고 이를 성실히 적용하였다. ‘ 를 다루고있다. 본인의 투자물건들 사례를 다루면서, 왜 그물건을 선택하였고 결과는 어떤지, 아파트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과 그 기준들을 제시한다.


6장에서는 돈그릇을 키우는법, 지속가능하고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위해서는 어떻게 삶을 살아야할지 말해준다. ‘3) 투자자 삶에서 우선순위를 잘 정하고 이를 잘 지켜나갔다.’ 인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바쁜 너나위님의 처음 투자할 당시의 생각과 삶을 18000원 내고 배울수 있어서 유용했다.

 특히 투자를 하기위해 부정적이었던 부동산투자에 대한 자존심을 내려놓은점. 사람들은 바쁘다는 핑계로 인생의 중요한 고민들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준 점. 인식과 태도의 변화가 모든것이라는 사실을 확신시켜준점. 투자는 평생해야한다는 사실을 주지시켜준점. 갈등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준점. 부동산 거래시 세세한 사항들을 알려준점. 비교평가를 했던 사고과정을 알려주점. 이 유용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위에 열거한 것들 말고도 많은 것들을 배울수 있었다. 하지만 특히나 나에게 더 와닿았던 점들은 아래와 같다. 



1)바꿀수있는것과 바꿀수없는것을 알고 바꿀수있는것에 집중하자. 


대학생시절 내가 바꿀수없는 것들에 집중한적이있다. 세상에 불만이가득했다. 나와 달리 그것들은 거대했고 견고한 것들이기때문이다. 4년정도 지나 지금 되돌아 봤을때, 그 시간에 나에게좀더 집중을 했었다면 더 나은 내가 되었겠다는 생각이들었다. 


이 사실을 깨달은 지금에도 이따금씩 내가바꿀수없는것들에 집중할때가 있다. 그리고 그런 문제들이 가끔 ‘매우중요한’것인양 나에게 들이미는 사람들과 미디어들도 있다.


그들에게만 중요할수있고, 백번양보하여 우리사회전체로 보자면 중요할수도있을것이다. 하지만 내가 바뀌면 온 세상이 바뀐다고 하지않는가. 외부의노이즈보다 내 내면의 신호들에 집중하여, 내가 바꿀수있는것에 집중하겠다.


내가 바꿀수 있는것들이라면, 내가 얼마를 저축할지, 내가 무엇을먹고 누구를만나고 , 어떤 것을 보고 입을지. 어떤 말을 사용할지, 어떤 마인드로 살아갈지. 어떤 물건에 투자할지, 이 물건이 동등가치대비 싼지, 동등가격대비 더 가치가 있는지를 평가하는것 등이 있을것이다. 또한, 택시가안잡혀 중요한 약속에 늦었다면, 어떤 것을 바꿔 다음 약속에는 늦지않을지를 분석하는것들이있을것이다.



2)비교평가를하는 사고과정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월부 강의 듣기전에 한번 읽었었다. 당시 나는 아파트의 적정가치를내가 도대체 어떻게 평가한다는말인가? 라는 질문을 한 귀퉁이에 적어놓았었다. 그땐 앞마당도 없고 그래서 읽고도 어느정도 의구심이있었는지 잘 와닿지않았다.


월부 실전준비반을 통해 비교평가를 배운나는 어떤식으로 비교평가를 해야하는지 어느정도 알게됐다. 이제 읽으니 너나위님의 투자 물건 결정 방식이 이해가 되었다. 또한 당시 시장상황과 매도자의 상황, 협상포인트들을 글로 적어놓아 주셔서 더욱 큰 도움이 되었다. 

이런 사고의 흐름을 가지고 비교평가를하면 되겠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3)투자자로 살며 부딪히는 갈등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팁을배웠다.


한 인간으로서 주어진 시간은 유한하다. 그러기에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는 매순간 선택해야한다. 투자를 평생하기 위해서는 계속 공부를 하고, 매물을 보고 관리해야한다. 그만큼 다른데 쏟을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다. 변화를 하다보면 갈등이 있기 마련이다. 너나위님의 사례중 임신한 아내와의 갈등부분을 다루는 부분에서 참 많은 것을 배웠다.


나는 작년쯤 투자자를 꾸준히 해나가는사람으로 살기로 결심했다.

그 과정속에서 나는 아직 미혼이지만 내가 달릴길이 아스팔트 인지 자갈길인지 머릿속으로 상상해보곤했다. 상상을 하면 두려움은 더 커지기 마련이라고 데일 카네기는 말했지만, 시뮬레이션을 해본다는 측면에서 안해볼수가없었다. 

나에게 가장 큰 자갈길로 나타날것은 내 잘못된, 혹은 잘못내렸다고 생각되는 결정 때문에 내 가족들이 고통을 지고 살아가는 것이라생각했다. 


‘내가 한 물건들이 아직 투자성과도 안나오고, 넉넉하지 않은 생활비와 투자한다고 밖으로 도는 남편에 지친 아내와 자식’ 을 바라봐야하는 상황이라면, 내가 계속 투자를 이어나갈수있을까? 

 

가정에서의 갈등에서 “책임감 있는 태도로 신뢰를주는것. 그것이 가장중요했다.” 이라고 너나위님은 말했다. ‘이게 다 우리 가족을 위해서 하는건데, 왜 이해를 못해주냐’ 라고 화를 내기보다는 말이다. 서로의 일정시간표를 만들고 진정으로 원하는것이 무엇인지 들여다보는것이 좋은 해법이라는 팁도 감사했다. 나는 책임감있는 태도로 신뢰를 줄것이다. 

하지만 내가 상상한 최악이 닥친다면, 투자는 평생해야한다는 사실과 투자를 하는 목적이 나와 내가족의 돈 걱정에서 벗어나게 하고 싶다는 사실을 명심한뒤 결단을 내릴것이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344 6장 챕터4 갈등에 현명하게 대처하는자세 ; 

투자자의 삶을 이어나가기위해서 시간을 사용하는방법이나 꿀팁들이 있을까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너바나님의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댓글


경매는처음이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