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월.부.은 - 독서후기

  • 24.01.26

안녕하세요

따뜻한 마음을 가진 투자자가 되기위해 오늘도 노력하는 온앤비입니다.

독서 후기 시작합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RHK

3. 읽은 날짜: 2023.11.2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서문, 프롤로그]

#투자의시대 #기회를잡아라 #투자는필수 #회사는당신을책임지지않는다.

P5 모두가 투자자인 시대, 당신의 투자는 잘 되고 있습니까?

P6 ‘투자는 역량이며, 그 역량은 꾸준한 훈련을 통해 누구가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이는 누구나 할 수 있다’라는 것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번돈을 잃지 않고 잘지키며 불려나갈 수 있는 훈련’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P9 여전히 기회는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또다시 놓칠 겁니다. 극소수만 잡게 될 것입니다. 다만 분명한 것은 ‘투자는 필수’라는 것입니다.

P11 회사는 당신을 책임지지 않는다.

P15 남들 못지 않게 열심히 일했는데, 어느덧 회사만 믿고 있기엔 미래가 불안한 시기가 되어버렸다. 마음이 무거웠다. 하지만 이런 생각보다 내 마음을 더 힘들게 한 것은, 이처럼 답답함을 느끼면서도 정작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감도 잡히지 않는 현실이었다.


[Chapter1. WHY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자본주의특징 #인플레이션 #돈의가치하락 #직장인을위한자본주의는없다 #셀프노후준비

P28 자본주의의 특징은 무엇일까? ‘인플레이션’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인플레이션은 우리 주머니 속에 들어 있는 돈의 값어치를 떨어뜨리는 주범이다. 문제는 이 물가라는 것이 내 소득의 증가속도보다 더 빨리 오르기 때문에 생활이 점점 더 여의치 않게 되는 것이다.

P32 ‘통화량 증가 = 돈이 흔해짐 = 돈의 가치 하락’이다. 돈의가치가 하락하면 자연스럽게 예전과 같은 돈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당신이 이런 변화에 무관심에 당신의 돈을 통장에 넣어두고 이자에 만족하며 산다면, 결국 당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은 계속해서 줄어들 것이다. 시간이 당신의 돈을 갉아먹을 테니 말이다. 이를 피부로 느끼게 될 때는, 저렴한 물건이 아닌 값비싼 무언가를 구하게 될 때다. 이를테면 집 같은.

P44 직장인을 위한 자본주의는 없다. 회사가 얻은 수익을 내게 납득할 수 있을 만큼 합당하게 나누어주기를 기다리기보다, 회사 밖에서라도 내 힘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을 찾아 나서기로 결심한 것이다.

P55 당신이 지금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한다. 본격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Chapter2. DIRECTION 당신과 돈이 가야할 방향]

#시간과무관하게돈을버는사람 #생산자산과소비자산 #투자 #노후준비와경제적자유

P69 이제 결론은 명확해졌다.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P71 돈을 쓰는 방식은 나중에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쓰느냐,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거나 아예 비용으로 사라져버리는 것에 돈을 쓰느냐로 구분할 수 있다. 생산성이 있어 가치가 증대될 수 있는 것이기에 ‘생산 자산’으로, 사용함에 따라 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소비 자산’으로 정의한다.

P83 시간을 투자해 소득을 만들고, 그 중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비용을 제한 나머지를 모아서 자본화 한 후, 그 자본으로 생산 자산을 사는데 쓰는 것, 자본주의의 원리를 깨닫고 투자라는 수단으로 부를 쌓은 사람들이 사용했던 방법이다.

P97 중요한 것은 본인이 사게 될 생산 자산의 특징을 공부해서 그 특징을 제대로 아는 것이다. 각 투자수단의 특징을 공부하고 배워 자신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그저 한두번의 수익이나 손실로 끝나는 것이 아닌, 노후 준비와 경제적 자유라는 더 큰 목표를 향해 꾸준하게 나아갈 수 있다.


[Chapter3. WHAT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입지가우선 #저평가여부 #비교평가 #적은투자금 #자금동원력

P106 투자를 고려할 땐 입지를 우선순위로 보고, 그 다음으로 신축인지 구축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현명하다. 당연히 입지가 어느 정도 받쳐주는 상황이라면 신축이 좋다. 단, 무조건 신축아파트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투자를 결정하지 않기를 바란다.

P116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하는 것이다. 엄청난 호재가 있어도 그것이 부동산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그 대상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P124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 그것이 부동산 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당신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한다. 문제는 그 가치가 쉽게 눈에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이며,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P126 비교 대상이 많을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질 수 밖에 없다.

P155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세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Chapter4. CONCEPT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투자자의이미지 #자본재배치 #잃지않는투자 #저평가판단 #리스크대응 #투자의원리

P182 이 책을 읽고 있는 당신이 정말 투자를 통해 돈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싶다면, 먼저 해야 할 것이 있다. 그동안 갖고 있던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폼나는 투자자의 이미지를 머리속에서 지우는 것이다. 오히려 주변사람으로부터 ‘왜 저렇게 까지 할까’라는 소리를 들을 각오도 해야 한다.

P184 종잣돈을 마련하는 방법은 묶여있는 돈이 스스로 일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깔고 있는 돈을 최소화해 나의 돈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게 배치하는 방식을, ‘자본 재배치’라고 한다.

P198 첫째 잃지 않는다. 둘째, 첫번째 원칙을 지킨다.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 것은 ‘투기’다. 따라서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P200 저평가란 물건의 가치대비 가격이 싼 상태를 의미하는데,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부동산의 가치(입지)와 가격, 이 두 가지를 모두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P203 부동산의 입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직장이나 교통, 정주환경, 학군 정도다. 부동산은 발품이다.

P238 리스크 대응을 위해 현금, 즉 유동성을 확보해야한다. 처음부터 마이너스통장이나 신용대출까지 모두 끌어와서 투자를 진행해서는 안된다.

P242 명심하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항상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는 것을


[Chapter5. HOW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매뉴얼]

#투자기준 #수요와공급 #권역별시기 #사이클 #임장지역선정 #임장후 #좋은물건부터

P247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첫째, 저평가된 상태인가? 둘째,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셋째, 리스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가?

P258 부동산 시장의 커다란 움직임은 근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만든다고 생각한다. 시세 기울기가 급격하거나 완만한 변화는 시장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수가 큰 영향을 미치고, 시장 참여자의 수는 곧 전반적인 분위기, 대중들의 심리에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P267 (중략) 하나의 사이클, 즉 아파트 시장의 주기라고 할 수 있다.

P268 수도권은 하나의 권역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지방의 경우에는 대부분 시단위로 권역이 다르다. 전국의 권역별로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이 모두 다르기에 지금 이 순간에도 투자할 수 있는 곳은 반드시 존재한다.

P273 매달 전국 시구단위로 부동산의 시세를 확인하고, 시구 단위 평균 전세가율이 비교적 높고 가격이 저렴하게 느껴지는 지역을 몇군데 정한다. 그리고 그 지역 중 높은 전세가율과 적정 투자금에 부합하는 단지가 많은 지역을 다시 한번 정리한다. 다음으로 해당 지역의 입주물량과 미분양 현황 등을 확인 해 구체적인 임장지역을 선정한다.

P291 그 동네엔 어디에 뭐가 있고 분위기는 어떤지를 현지인보다 더 잘 숙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지도를 확인하지 않아도, 길을 잃지 않고 어디든 찾아갈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P293 똑같이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단지라면 그 동네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물건부터 우선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같은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최고의 물건을 사는게 핵심이다.


[Chapter6. MIND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할수있는것 #당장행하라 #조급함을버려라 #혼자선빨리갈수없다.

P322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P325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저 행하라.

P328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P337 빨리 가고 싶다면 바람이 아무리 간절하다 해도 경험이 부족하면 빨리 갈 수가 없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회사는 당신을 책임져주지 않는다.’ 라는 멘트와 시작하는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는 처음부터 머리를 탁치는 서문과 함께 시작합니다. 직장생활이 근 9년이 되어가는 저에게 이 책은 망치로 머리를 얻어맞는 것처럼 큰 깨달음을 주고 시작합니다. 열심히 일했는데도 불구하고 늘어나지 않는 자산의 증가속도, 월급이 오르는 것에 비해 늘어나지 않는 통장의 숫자를 보면서 어렴풋이 와닿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는 존경하는 ‘너나위’ 멘토님의 수많은 영상과 강의를 들으면서 3번째 재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한구절 한구절이 가슴을 치면서 내가 ‘월부’라는 커뮤니티 안에서 공부하는 이유를 다시금 상기시켜줬습니다.


월부생활을 하지 않았다면 퇴근 후 TV시청, 즐거운 술자리, 경기 관람, 해외여행 등으로 채워나가 있을 저의 스케줄이 어느 순간부터 월부에 들어오기 전 절대로 하지 않았던 독서, 하루종일 컴퓨터를 보고 다시 자리에 앉아 모니터 앞에서 강의듣기, 외로워하는 가족을 두고 주말마다 나가는 임장, 그리고 임장보고서 작성 등 생활루틴이 변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나서 실제로 행할 사람들이 많을까? 라고 생각한다면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성공의 진리를 정말 깨닫고 이행할 사람들이 많았다면 제 주변에 그런 사람들이 한두명쯤은 보였을 것이기 때문이죠.


함께 공부하는 커뮤니티 안에서 각자의 상황속에서 힘겹게 독강임투를 하시는 모습을 보며 매번 감탄을 하고는 합니다. 어쩜 주변에 그런 사람이 한명도 보이지 않다가 이 커뮤니티 안에는 그렇게 많을 수가 있는지…. 그리고 그 환경속에서 저도 열심히 홀린듯 따라서 루틴을 반복하게 됩니다. 그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환경속에 들어가라, 혼자가면 오래갈 수 없다는 이야기와 일맥상통하는 것 같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투자를 한다기보다는 노후준비가 우선이라는 이야기를 보면서 저희 노후자산에 대해서 계산해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큰 충격에 빠지게 되죠. 실제로 이것을 노트에 쓰거나 컴퓨터로 ‘시각화’하지 않으면 막연히 어떻게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그 결과는 내가 은퇴할 시점이 된다면 눈에 서서히 들어오게 되겠지요.


저는 정말 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그 시점에 그게 머리를 탁쳐서 제가 이 생활로 들어오게 된 것인지 모르겠지만, 평소의 저라면 절대로 쳐다도 안봤을 것입니다.

아마 저자인 ‘너나위’ 멘토님의 진정성 있는 유튜브를 보고 감동과 이 책에서 그 진정성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앞으로 제가 해야할 것은 너무나 명확합니다. 그래서 저는 매일 아침 단 하나의 문구를 외칩니다.

“나는 명확한 꿈과 목표를 가지고 있고, 그것이 정확히 언제 어떻게 실현될지를 잘 알고 있다!”

오늘도 그래서 달립니다.

독서를 하고 후기를 쓰고, 강의를 듣고, 임장을 가고, 임장보고서를 쓰고 가격을 익히고 실전투자를 하기 위해 종자돈을 모습니다.


조급함은 항상 버리려고 합니다. 저는 플랜을 최소 15년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장기적인 긴 호흡으로 꾸준히 하다보면 언젠가 노후준비를 마치고 잠시 바쁜 일상 속에서 숨을 편히 내실 수 있는 날이 올꺼라 생각합니다.


부동산 상승과 함께 그 앞에서 무기력해지고 박탈감을 느꼈던 당시의 저에게 한줄기 빛이 되어준 책입니다.


우리가족의 행복과 저의 행복을 위하여


그리고 그 박탈감을 느낀 제 주변의 다른분 혹은 어디선가 그 느낌을 가지고 좌절하고 계신분들이 계신다면, 언젠가 저도 진정성있게 또 한번 손길을 내밀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기회는 항상 존재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은 근로소득만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가난하게 살기 싫어서 재테크를 공부해야만 했고, 부자가 되고 싶어 부동산을 선택했고,

내 마음대로 철없이 살고 싶어서 부동산을 공부해야만 했다.


선택을 당하는 입장이 아니라 선택하는 위치에 서고 싶었고,

상처되는 말들과 행동들이 난무하는 경쟁사회에서 나를 온전히 지켜내고 싶었다.


부자가 되는 법은 알고 보면 오히려 쉬울 수 있다.

그러나 방법이 쉽더라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다른 차원의 이야기다.


방법을 알았고, 이를 실행하였고, 여전히 실천으로 옮기고 있다.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는 그날까지~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1년에 1채 투자하기( 23년 1채 곧 계약하기)

2. 24년 6월까지 추가 1채 투자하기, 이후 1년에 1채 투자하기

3. 독서, 강의, 임장, 임보 + 실전투자

4. 오래가기 위하여 환경안에 지속적으로 있기

5. 마음이 흔들릴 때 기본서 같은 ‘월부은’ 다시 재독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24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 그것이 부동산 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당신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한다. 문제는 그 가치가 쉽게 눈에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이며,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P182 이 책을 읽고 있는 당신이 정말 투자를 통해 돈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싶다면, 먼저 해야 할 것이 있다. 그동안 갖고 있던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폼나는 투자자의 이미지를 머리속에서 지우는 것이다. 오히려 주변사람으로부터 ‘왜 저렇게 까지 할까’라는 소리를 들을 각오도 해야 한다.

감사합니다.


댓글


온앤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