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 그 동안 내가 집을 잘못 보러 다녔던 것을 알게 되었다. 부동산 컨택을 많이 하면 할수록 좋고, 집을 어떤 관점으로 봐야하는지도 알게 되었다. 환경과 교통은 보지 않고, 집 안의 내부가 좋게 되었는지의 기준으로만 봐왔었는데... 그래서인지 살면서 불편한 점과 유해한 시설들이 있는지를 이사 한 후에 알게 되었던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앞으로는 이런 실수는 하지 않을 것이다.
자모님의 말씀대로 매물 알람 설정을 해 두었더니, 매매가 성사 되었을때 알람이 울리는 경험도 하게 되었다.
- 주위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어떤 나이대에 사람들이 다니는지, 강남역까지의 소요시간, 학군은 어떤지, 주차된 차들은 어떤지들을 보며 소비의 척도도 가늠하게 되었다.
-협상과 거래시의 유의점은 꼭 알고 기억해두어야겠다. 종잣돈이 넉넉하지 않으니 중도금을 치르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중점적으로 알아봐야겠다.
-세금과 관련해서는 내 집이 없어서 더 몰랐던것도 있었지만,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가 분명해졌다.
영수증의 힘은 대단한것 같다.
내 집 마련을 위해서 더 꼼꼼히 알아보고, 매일 매일 추이를 확인하고 기록해야겠다.
내 예산에 맞는 집도 좋지만, 조금 더 위에 예산을 보면서 내려가는 시점에 협상을 잘 해서 올해엔 꼭 생애최초 내 집 마련을 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