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명: 부산광안쌍용예가디오션
◇선정사유: 신혼 때 분양했던 아파트로 그때 샀었어야..를 8 년째 외치는 중이라서
◇위치: 광안리 바다 초근접, 광안역 도보 4분
RR물건: 104동 3호라인 20층 이상 광대 주탑 2개 뷰
◇교통: 2호선 광안역 도보 5분 거리에 있다. 다만 광안바닷가 진입로는 주말에 늘 혼잡하므로 자차 운전시 많은 혼잡이 발생함
◇상권: 대형 마트는 도보권에 없으나 소형 마트 에서 부터 아기자기한 개인 커피숍, 디저트가게 등, 온갖 프랜차이즈 식당이 즐비하다.
◇학군: 초등 도보 4분 초품아 아파트, 중등 도보 5분
*가장 가까운 한바다중학교가 광안리에서는 좋은 입결 순위는 아니다
(출처: 아실 https://asil.kr/asil/ / 지도에서 단지 찾고 – 학군 클릭 / 중학교 학업성취도)
◇환경 : 도보거리에서 천혜환경 바다, 길거리 버스킹, 플리마켓, 주말행사를 누릴 수 있다.
◇입주물량 아실에 나오지 않지만 분양 예정인 더비치푸르지오써밋 은 부산 최초 하이엔드 브랜드 바다 보이는 물량으로 견 인단지 역할을 할 것 같지는 않다 (써밋의 견인 단지는 남천 자이가 아닐까)
(출처: 아실 https://asil.kr/asil/ / 공급물량 - 시/구 클릭)
◇브랜드: 쌍용예가 2023년 도급순위 28위, 이 아파트의 최대 약점이 브랜드 아닐까 한다
2023도급 그래프 포함 되지 못할 정도의 순위 이다.
▶ 과거 아파트 시세 : 내가 사야 & 팔아야 했던 시기 위주로 분석
-> 사족: 내가 샀던 아파트 가격보다 300만원이 더 쌌다.. 이걸 클릭하면서 믿을 수가 없었다. 직주근접 때문에 했던 선택이긴 했지만 여기를 매매로 사두고 내가 전세로 살았더라면?
-> 내가 광쌍 대신 실거주 했던 집 매도 / 매수 타이밍과 동일한 시기에 거래가를 찾아봤다. 동일 타입은 아니지만 층은 비슷해서 비교할 대상은 될 수 있을 것 같다.
-> 순이익 5억 발생, 실거주 했던 집 순이익은..? ….
-> 내 과거를 아무리 후회해 봤자 바꿀 수 없다. 향후 이런 선택을 하지 않기 위해 공부하는 거니까 과거는 잊고 열심히 공부하자
의문점: 지방 아파트 값은 서울과 같은 기준으로 평가되지 않는데 (평가 요소를 따지는 건 맞겠으나 제일 중요한 첫번째 두번째 조건인 직장, 직장과의 거리 공식이 성립되지 않음.
부사너라 부산 앞마당(이 될 예정이므로) 을 평가할 요소는 바다 말고 뭐가 있을지 공부를 더 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