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소액으로 돈버는 황금루트
자음과모음, 게리롱, 식빵파파, 제주바다
안녕하세요 멋부입니다. 1년 반만에 듣는 정규강의라 설레는 마음으로 1강을 열었는데 역시나 좋은 강의로 한달을 시작한 것 같아 뿌듯하고 감사합니다.
자실 1년 반에 대한 정답지 채점의 시간
저는 지난 10월~1월에 A, B 지역을 동시에 분위기 임장을 하고 두 지역 모두 매수를 한 상태여서, 한편으로는 정답지를 채점 받는 마음으로 두근두근 하기도 했습니다. 결과는 다행히 우수한 점수였던 것 같습니다. 제가 정리한 과정과 결과까지 강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고, 실제 단지도 언급되어 기쁘기도 했습니다.
혼자 자실로 1년 반동안 헷갈리고 어렵다고 생각한 부분도 많았는데, 그동안 월부에서 배운 입지 평가 기준, 임장 습관, 임보 작성 방법, 의사 결정 방법, 현장에서의 수많은 스킬과 지식.. 막히는 부분이 생기면 과거에 들었던 강의록 들춰보기도 하고, 실전 투자 게시판 칼럼을 매일 보며 스크랩하고 나름 고군분투했었는데요. 공부를 허투루 하지 않다고 인정 받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아쉬운 부분도 알게 되었습니다.)
매수-보유-매도, 모든 순간에 유의해야 할 그 키워드 '공급'
작년까지는 실전 투자자가 아니었기 때문에 입지 평가나, 지역 분석 내용이 귀에 더 들어왔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2호기까지 하고 0호기 매도 경험까지 하고나서 오랜만에 강의를 들으니 시장의 상황, 사이클, 공급이 상당히 중요하고 나의 상황과 직결된다는 것을 더 깨닫고 있는데요. (기초반 수업 중 열중반에서 그 내용이 가장 강조되었던 것 같은데 그때는 이렇게 와닿지 않았던 것 같아요.)
이번 지방투자기초반 1강에서는 공급을 얼마나 중요하게 봐야 하고, 아주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봐야 하며, 어떻게 대비하고 준비해야 하는지까지 알려주신 것 같습니다.
광역시 급에서는 가격을, 중소도시의 개별성을 더 구체적으로 확인했다.
저는 수도권만 보다가 처음으로 중소도시로 내려간 상황이라, 광역시의 가격과 중소도시의 가격에 대한 감이 구체적으로 없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좀더 확실하게 기억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 현장을 다니면서도 많이 느꼈지만, 중소도시의 경우 비슷해보이지만 개별화되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개별성을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신 것 같습니다.
현재의 우선순위를 잘 생각할 것
저는 아직 숙련된 투자자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제 앞마당이 다섯 손가락을 넘어가고, 임보나 임장하는 습관은 스스로 잘 만든 것 같습니다. 강의 말미에 '내가 현 단계에서 해야 할 우선순위는 뭘까?'를 곰곰이 생각해보았는데요. 현장을 많이 다니는 것과 편견을 없애는 것입니다.
작년에 혼자 투자 활동을 이어가며 아무리 책상 위에 앉아 손품을 팔아도 전화 임장 한번, 매물 임장 한번이 얼마나 큰 가치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지방에 내려가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라는 생각으로 올 한해 모든 중소도시를 뽀개고자 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생각한 우선순위는 편견을 없애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편견을 걷어낸 시선으로 좋은 물건을 비로소 찾아내는 것입니다. 분명 같은 지역을 보았는데도 내가 어떤 편견 때문에 그냥 제끼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은 돈이 더 들더라도 안전한 투자를 하고 싶어했는데, 한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서 제주바다님이 마지막에 제안해주신 가격대에서 3호기를 꼭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BM & 인사이트
- 특정 기준에 맞지 않는 단지 장기적 우상향하지 않으므로 투자하지 않음.
- TOP3 고민 집어쳐!
- 좋은 가격, 좋은 조건, 깎이는 시장 상황임을 고려하여 다음 매수 때는 더 도전적으로 가격 제시하기
- 상품성의 의미 3가지
- 싸다고 판단되면 투자금을, 씨앗을 심어놓고 기다리는거다. 빨리 심어야 빨리 돌아오지.
- 광역시와 중소도시의 입지 평가 기준은 동일하지만, 매수 의사결정 프로세스는 다를 수 있다
- 지방에서 좋은 환경이라고 확인할 수 있는 택지 기준
- 공급 면밀하게 확인하는 방법 4가지 > 매수, 보유, 매도 시점 모두 주의
- 내가 역전세 리스크 감당 가능한데 싸면 매수, 안 되면 매수하지 않는다
- 의미 없는 공급은 무엇인지
- 전세 소진을 트래킹한다는 것의 의미
- 역전세 났을 때 대비 4단계
- 나 A,B 지역 입지 평가, 매수 결정 잘한듯 ㅎㅎ
- A 지역 하면서 아쉬운 점: 매수가 더 도전적으로 가지 못한 것, 더 후순위 생활권이지만 신축을 보지 않은 것
- B 지역 하면서 아쉬운 점: 낀 평수 고려하지 않은 것, 전세 재계약 시점에 공급 맞물리는거 있는데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은 것, 그리고 만기 일자 조정하지 않은 것
- 네고할 때 하나, 두개만 갖고 하면 안 된다. 네고할 때 조건은 OO해야 한다. 말빨로 하는 것이 아니다.
- 다음 투자는 N억(30평대), n억(20평대)로 도전하기!
-
수강생으로서의 강사님에 대한 피드백도 남겨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1주차 강의 후기는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캬,,, 일목요연한 정리..! 멋부님 후기 보며 다시 복기합니당 ㅎㅎ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