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만남
내집마련 중급반 1강을 수강후 처음으로 조원분들과 함께 조모임을 맞이했습니다. 연휴가 껴있어서 아쉽게도 사전 OT때 조원분들 얼굴을 뵙지는 못했지만 이번 조모임에서는 모든 조원분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강의가 처음인 분부터 기초 강의 대부분을 수강한 분들까지 다양한 경력의 조원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더 다채롭게 얘기를 나눌 수 있지 않았나 싶었네요.
실소유 vs 실거주
강의에서도 나왔지만 이번 조모임에서 얘기가 가장 많이 나왔던 부분중에 하나가 바로 실거주와 실소유에 대한 얘기였습니다. 실제 자산을 늘려가기 위해서는 단순히 돈을 저축하는것이 아니라 내 집마련을 현명하게 해야 자산을 늘려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꼭 실거주와 실소유를 동일시 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지금 당장 사는 곳이 불편하게 느껴지더라도 자산을 현명하게 불리기 위해서는 대가를 치를 필요도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조원분들과 나눈 얘기들이 정말 많이 와닿았던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정말 어렵다는 것과 전략을 잘세우기 위해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는 시간이였습니다.
그리고 설령 과거에 내린 선택들이 결과가 좋게 나타나지 않았더라도 지금 부터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고 저는 굳게 믿는 편입니다. 무조건 긍정적으로 바라보겠다는 것이 아니라 , 내가 내린 결정 들에대해서 복기를 하고 강의를 통해서 현명한 기준들을 세운다면 분명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우리 조원님들을 비롯해서 이곳에 계신 모든 분들이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많이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집은 무엇일까?
조원분중 한 분이 정말 너무 좋은 얘기를 공유해주었습니다. 결국 우리가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일지 , 나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 집이라는 공간은 무엇으로 채워나아가야 하는지 , 어디서 살아야 하는지 등 좀더 본질적으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게 되더군요. ( 동글머니님 좋은 인사이트 감사합니다 ! )
나에게는 거주란 무엇인지 , 진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질문처럼 느껴집니다.
댓글
윤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