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09.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거짓말-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은 허상 #작업전환 #멀티태스킹의 대가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할 수는 있지만 두 가지 일에 동시에 집중할 수는 없다. 그저 주의력이 이리 갔다가 저리 갔다가 하는 것뿐이며 이 과정에서 작업 전환이 일어난다. 작업 전환을 할 때는 새로운 일에 대한 규칙을 다시 떠올려야 하기 때문에 그만두었던 일을 다시 시작하는 데에는 언제나 시간이 걸린다. 복잡한 작업일수록 시간은 더 늘어난다. 작업 전환에서 비롯되는 추가시간과 집중력 저하가 바로 멀티태스킹으로 인한 대가이다. 생명이 달려 있는 문제에서는 당연히 멀티태스킹을 용납하지 않고 집중하기를 바라면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있을 때는 왜 멀티태스킹을 용납하는가? 한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하면 결국 아무것도 잘 하지 못한다. 현재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알아내고 그 일에 전념하라.
[거짓말-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해
두뇌 용량에는 한계가 있다. 한번에 2가지 일을 할 수는 있겠지만 2가지 모두를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멀티태스킹은 곧 허상인 것이다. 흔히 많은 일을 처리하기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진짜 문제다. 작업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중요하고 복잡한 작업일수록 다시 일을 이어 나가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재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 일에 가장 우선적으로 전념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균형잡힌 삶이란 허상이다. 중도적인 삶은 어떤 일에든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면 제대로 완수되는 것이 없으며, 기적은 극단에서 일어난다. 결국 선택하고 집중하는 것이 내가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내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2. 나 스스로 올바른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면서 목적의식과 지금 당장 시작해야할 원씽을 찾아야 한다. 내가 넘어뜨릴 첫번째 도미노를 찾되 길을 벗어나지 않도록 항상 질문하고 답을 찾아야 한다. 질문과 생각없이 지금 당장 급한 일에 집중하거나 투두리스트만 만들고 있으면 안된다.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 하나하나마다 의식적으로 신경쓰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걸 알았다.
3. 시간을 생산적으로 쓰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이 흩어져 버리도록 놔두지 말고 덩어리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 내가 선택한 원씽에 집중할 시간을 최대한 확보한다. 또한 휴식시간과 계획할 시간도 매우 중요하므로 따로 떼어놓아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나의 원씽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2. 많은 일을 다 하려고 하지 말고 중요한 일을 골라내고 필요없는 일은 버리거나 위임하기
3. 크게 생각하기
4. 신체적 에너지와 의지력 관리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8) 아무리 애를 써도 하루, 일주일, 한 달, 1년 그리고 삶이 끝날 때 즈음엔 무언가 마무리되지 못한 일이 남게 되어 있다. 그것을 모두 해내려 애쓰는 건 소용없는 짓이다.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P. 245) 사실, 성공과 혼란은 늘 함께 오게 되어 있다. 위대함을 추구하다 보면 혼란은 반드시 일어난다. 여기에 저항하지 말고 이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P.260) 완전히 성숙한 것을 처음부터 손에 넣을 수는 없다. 당신이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은 작은 것과 그것을 크게 키울 수 있는 기회 뿐이다. 작게 생각하면 당신의 삶도 작은 상태로 머물 것이다. 하지만 크게 생각하면 당신의 삶이 크게 자랄 기회가 생긴다.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댓글
그네타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