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50조 곰카레]


원씽은 한가지 질문으로 시작해서 한가지 질문으로 끝난다.


"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 책은 이 질문을 1) 왜 해야 하는지(why) 2) 어떻게 해야 하는지(how) 3) 무슨 질문을 해야 하는지(what) 에 대해서 쭉 설명해 놓은 책이다.


1) 왜 해야하는가? ->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

-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80/20 법칙 : 20% 의 일이 80% 의 성과를 낸다.

즉, 20%의 일을 얼마나 잘 해내느냐가 내 성과를 좌지우지한다.

2)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최종 목표 - 5년 목표 - 1년 목표 - 1달 목표 - 1주 목표 - 1일 목표 - 지금 목표

3) 무엇을 질문해야 하는가? -> 삶의 모든 방면에 질문을 한다.

- 정신적 행복, 신체적 건강, 개인적 삶, 핵심 인관관계, 일, 회사, 재정적 문제 등..


* 초점 탐색 질문을 던질 때는 "크고 구체적으로 던져야 한다."

여기서 크다는 것은 목표가 큰 것, 구체적이다는 것은 시간을 명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ex)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기 위해 다른 모든 것들을 더욱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답을 찾을 때는 큰 해답을 찾아야 한다.

해답엔 3가지 종류가 있음

1) 당장 할 수 있는 것(난이도 : 하) : 현재 자신의 지식, 기술, 경험 한계 안에 있음.

2)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 것(난이도 : 중) : 다른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해답을 얻었는지 연구하고 조사할 필요가 있음.

3) 가능성이 있는 것 : 새로운 해답. 현재 나온 모든 해답들을 건너뛰고 기존엔 없었던 놀라운 해답을 찾는 것.

- 두 단계로 성취 가능 : ① 벤치마킹 : 2)에서 썼던 접근법 ② 트렌딩 :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향하고 있는 방향을 찾는 것. 새로운 해답을 찾는 것.


이 질문을 던지고 방향성을 설정했다면 생산성을 훔쳐 가는 도둑들로부터 내 시간과 에너지를 지켜야 한다.


이 책에서 마음에 많이 남는 것 두 가지가 있다.

첫째, 80/20 법칙

둘째, 생산성을 훔쳐가는 도둑들로부터 내 시간과 에너지를 지켜야 한다.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다양한 상황과 사람들 덕분에(?) 업무에 집중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을 자주 했었고, 이 때문에 주말에 일하면 조용히 일할 수 있어서 능률이 올라간다는 느낌을 받았었다.

예전엔 그냥 평일엔 어쩔 수 없는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사실 내가 그 상황이 되도록 허락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또 이건, 나한데 있어서 크나큰 손실이라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평일에 업무 효율이 주말에 하는 것에 비해 반도 안나온 이유가 이런 것 때문이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용할 점은 초점 탐색 질문을 통해 정말 나에게 중요한게 무엇일지 정하고, 그 일에 우선순위를 두고 해야겠다.

이것은 비단, 회사 일에 적용해야 할 뿐 아니라, 부동산 투자에도 적용을 해야 한다.

회사에서 초점 탐색 질문을 적용해서 일을 효율적으로 하면서 에너지 관리를 하고,

퇴근 후 부동산 투자에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 수 있도록 나를 관리하고 상황을 만들어야겠다..


댓글


곰카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