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33조 겨울열매]




*과제 제목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밥 35기 1달에 33권 뽀개며 투자 마인드 다질조 겨울열매]




STEP.1 책의 개요


1.책 제목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저자 및 출판사 : 제임스 클리어

3.읽은 날짜 : 24.2.12 ~ 24.2.17

4.총점 : (10점 만점) : 10점/9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1퍼센트의 성장은 눈에 띄지 않지만, 시간이 흐르면 믿지 못 할 만큼 큰 차이로 나타난다.]

-일상의 습관들이 아주 조금만 바뀌어도 우리의 인생은 전혀 다른 곳으로 나아갈 수 잇다. 1퍼센트 나아지거나 나빠지는 건 그 순간에는 큰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그런 순간들이 평생 쌓여 모인다면 이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지, 어떤 사람이 될 수 있을지의 차이를 결정하게 된다. 성공은 일상적인 습관의 결과다. 우리의 삶은 한순간의 변화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Chapter2. 습관은 정체성을 형성하는 가장 큰 증거가 된다]

-작은 습관 하나하나는 각각의 결과를 얻게 해줄 뿐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을 가르쳐준다. 바로 스스로를 신뢰하게 만들어준다. 우리는 이제 이런 일들을 실제로 해낼 수 있다는 걸 믿게 된다. 투표지가 점점 쌓이고 증거가 모이기 시작하면 스스로에게 하는 이야기 역시 변화하기 시작한다.


[Chapter3. 습관 쌓기]

-새로운 습관을 세우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이미 매일 하고 있는 현재의 습관이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 그 위에 새로운 행동을 쌓아 올리는 것이다. 이것이 '습관 쌓기'다

-성공적인 습관 쌓기 계획을 만드는 비결은 일을 시작하게 하는 올바른 신호를 모으는 것이다.


[Chapter4. 한 공간에서는 한 가지 일만]

-일하는 책상에 앉으면 자동적으로 그 일에 집중할 것이다. 그 목적에 맞춰 설계된 공간에 있으면 휴식 역시 더 쉽게 이룰 수 있다. 침실에서만 잠을 자기로 하면 빨리 잠들 수 있다.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행동을 바란다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이 필요하다. 모든 것이 자기 자리를 지키고, 그 목적에 부합하는 안정적인 환경에서는 습관이 쉽게 형성된다.


[Chapter5. 가까운 사람을 모방한다]

-우리는 주변 사람들의 자질과 행동을 흡수한다.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는 것이다. 매일 어떤 습관을 행하는 사람들을 보고 잇으면 그 습관을 새로이 습득하기 쉽다. 따라서 어떤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그런 습관을 지닌 사람들 사이에 있어라. 그러면 함께 성장할 것이다.


[Chapter6. 습관은 두 번째 실수에서 무너진다_절대 두 전은 거르지 않는다]

-하루를 거르면 가능한 한 빨리 되돌아가려고 애써라. 완벽할 순 없지만 두 번째 실수는 피할 수 있다. 하나의 습관을 끝내고 나면 곧바로 다음 습관을 시작한다. 처음의 실수가 절대 나를 망치지 않는다. 하지만 뒤이어 또 실수 할 수 있다. 한 번 거르는 것은 사고다. 두 번 거르는 것은 새로은 습관의 시작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이 책에서 좋은 습관은 최대한 쉽고 매력적으로 만들고, 반대로 나쁜 습관은 최대한 어렵고 불만족스럽게 만들라고 했습니다. 좋은 습관을 쉽게 이어나갈 수 있게 처음부터 어렵게 하는 것이 아닌 작은 것 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2.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라는 걸 깨달았다. (지루해지는 이유는 더 이상 희열을 주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3.한 공간에서는 한가지 일만 해야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공부하는 공간에서는 공부만, 잠을 자야하는 곳에서는 취침만.

4.우리는 가장 가까운 사람의 행동을 모방한다는 것에 공감이 많이 갔다. 나쁜 습관을 하는 무리에서는 자연스럽게 나쁜 습관과 가까이 하게되고, 반대로 좋은 습관을 하는 무리에서는 좋은 습관을 만날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5.두 번 연속된 실수는 무너진다는 말은 반은 공감이 되고, 반은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하고 있는 업무에서의 실수는 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좋은 습관을 들이는 과정에서는 꾸준함이 중요하기 때문에 두 번의 실수는 피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좋은 습관은 유지하고 (두 번은 실수하지 않으려 노력하기) 나쁜 습관은 어렵게 만들어 최대한 멀리하기.

2.좋은 습관 위에 좋은 습관 쌓기.

3.좋은 습관을 유지하는데 있어 지루해지지 않게 하기.

4.현재는 그럴 수 없지만, 은퇴 후 한 공간에서 한 가지 일만 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5.주변에 배울점이 있는 사람, 배우려고 하는 사람 곁에 두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37)- 지금 당장 어떤 방법이 성공적이든 성공적이지 않든 그것이 중요하진 않다. 중요한 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습관이 성공으로 가는 경로에 있냐는 것이다. 현재 일어난 결과보다 지금 어디에 서 있느냐가 훨씬 중요하다.


(P.40)- 중대한 돌파구의 순간이란 대개 이전의 수많은 행위들이 쌓이고 쌓인 결과다.


(P.41) 마침내 잠재력 잠복기를 돌파하고 나면 모르는 사람들은 하룻밤 사이에 성공했다고 말할 것이다. 세상은 그 모든 과정이 아니라 가장 극적인 사건만 본다. 하지만 자신은 얼마나 오랬동안 그 일을 해왔느지 안다.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한 것 같을 때도 계속 밀어붙여서 결국에는 오늘이 만들어졌음을 안다.


(P.43)-좋은 습관을 세우는 작업은 하루 한 번 섬세한 꽃을 피우는 일과 같다.


(P.91)-무의식을 의식으로 만들기까지 당신 삶의 방향을 이끄는 것, 우리는 그것을 운명이라고 부른다.


(P.96)-이 행동은 내가 바라는 사람이 될 수 잇게 하는가? 이 습관은 내가 원하는 정체성을 쌓아나가는 한 표가 되는가, 위배되는 한 표가 되는가?


(P.133)-좋은 습관을 불러오는 신호들을 분명하게 드러나게 하고, 나쁜 습관을 일으키는 신호들은 보이지 않게 하라.


(P.192)- 습관을 자동화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들였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그 과정이 이뤄지는 데 필요한 만큼 그 행동을 취했느냐가 중요하다.


(P.211)- 하루하루는 수많은 순간들로 이뤄진다. 하지만 정말 극히 적은 습관적 선택들이 우리가 갈 길을 결정한다. 이런 선택들이 쌓이고, 그 하나하나가 다음에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에 대한 궤적을 만들어낸다. 습관은 시작점이지, 종착점이 아니다. 습관은 택시에 타는 것이지, 체육관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P.240)- 당장의 결과가 편리하고 좋을 때 대게 나중의 결과는 처참하거나 그에 준하는 일들이 일어난다. 종종 어떤 습관의 첫 과실이 달콤할수록 나중의 과일은 쓰기 마련이다. 다른 식으로 말하면 좋은 습관의 비용은 현재에 치르며, 나쁜 습관의 비용은 미래에 치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