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현철/매일경제신문사
3. 읽은 날짜: 2024.02.1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Part1.chapter1.부동산은 왜 다른 재화처럼 가격이 움직이지 않나요?]
#부동성 #부증성 # 필수요소
부동산은 다른 재화와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첫째,가장 큰 특성으로 부동성입니다.움직이지 않는다는 특성이죠.움직이지 않는 특성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지역성과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지방이 하락 전환했다해 해서 서울,수도권의 아파트 가격도 하락 전환하지 않습니다.
둘째,부증성이라는 특성이 있습니다.토지는 더이상 생산이 불가능한 재화입니다.아파트 같은 경우는 공급을 시작해서 실제 시장에 집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공급량으로 작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3년정도 소요됩니다.
셋째,아파트는 부동산 중에서도 또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바로 의,식,주의 하나라는 것입니다.필수요소라는 것입니다.
[Part1.chapter2.역전세로 나타나는 현상]
#역전세#입주물량
예전세난이란 전세물량이 늘어났으나,그 수요가 줄어서 전세계약이 잘 이뤄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현상입니다.전세공급이 일시적으로 많이 한꺼번에 몰림으로써 전세가가 떨어지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사는 지역에 입주 물량이 많아야 합니다.그리고 몇년 동안 비슷한 규모의 입주 물량이 연달아 있어야 합니다.
[Part2.chapter.1절대적인 학군,절대적인 수요]
#학군
입학 시즌만 되면 학군이 좋은 지역은 전세난이 다른 지역보다 심하게 나타납니다.그 학교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그 학교에 배정되는 아파트에 주소를 이전해야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전국에서 공부를 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몰리니 당연히 공급은 한정적인데 가격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예전에 아는 언니가 지주택으로 애를 먹은걸 본적이 있다.그때는 그 상황이 남의 일이라 "어떡해~"정도의 형식적인 위로만 하지 못했다. 그런데 이책을 읽으면서 지주택 투자의 위험성을 인지할수 있었다.
2. 경매 수업을 들었던 적이 있다.경매도 좋은 투자 방법이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책을 읽으면서 생각이 조금바꼈다. 경매가 좋은 투자방법이긴 하지만 엄청 번거로운 방법이고 저평가된 물건을 찾아서 저렴한 가격에 살수 있다면 굳이 할 필요는 없는 비효율적인 방법이란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전세가가 매매가를 밀어 올려준다 하였다. 그렇다면 내가 해야 할일은 무엇인가?전세가가 올라가고 매매가가 떨어지며 만나는 지점을 찾기위해 시세추적을 하자.하루에 한번은 앱에 들어가서 가격확인을 한다.(오후1시 점심식사후)
2. 네가지(학군,교통,환경,일자리)를 모두 만족하는 걸 찾기 힘들다면 내가 가장 중점으로 둘 것은 무엇인가?학군에 두고 찾고 있다면 학교의 학업성취도율이 중요하겠다. 호갱노노를 열어 내가 투자하고픈 지역의 학교성취도율을 살펴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225 시간은 결코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좋은 물건은 결코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가지 않습니다.최고를 찾지말고 적당히 좋은 것만을 찾아서 약간의 아쉬움은 뒤로한 채 계약을 진행하는 건이 좋습니다.)
댓글
와 네코님 날마다 독서하시는 열정이 장난이 아니시네요!! 본받아야겠습니다 화이팅!!
마지막 문고 넘 좋은거 같아요! 좋은 물건을 찾았으면 적당히 네고하고 조금은 아쉬움을 뒤로한채로 계약을 진행하라. 실제 투자해보니 정말 맞는 말이란걸 깨닫고 있습니다 ㅎㅎ!!
네코님은 책을 읽고 딱 실천할것을 정말 잘 찾으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