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마중4기 서울에등기안치고못101조 호빵맨스] 2주차 강의후기

24.02.21


나를 믿는 투자자가 되고 싶은 호빵맨스입니다 :)


2주차 강의는 한마디로 롤러코스터를 타며 수도권을 둘러본 느낌이었다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의를 0.9배속으로 들은 건 비~밀! *,*)


1주택, 갈아타기, 그리고 거주분리

투자자의 관점으로 설명해주시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수도권을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고 듣는 내내 심장이 요동치는 강의였습니다.




크게 다가왔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후기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1) 선호단지인가? 가격이 왜 이러지?

-가치와 가격이 섞여 있기 때문에 전고대비 하락률을 유의미하게 바라보며 더 좋은 단지를 골라내는 눈을 기르기!

2) 공급, 금리만으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두개를 모두 아우르며 시장을 바라봐야 함

-지방의 경우 공급을 좀 더 유의미하게 느꼈는데 수도권은 또 다르고, 현재 금리 등 모든 상황들이 이전 시장과는 다른 부분이 있다. 하나의 지표로만 판단하는 실수를 하지 않기!

3) 아무리 금액이 떨어진다고 해도 바닥 금액은 10년전으로 돌아가지 않음

-많이 오른만큼 떨어지는 것도 있고 거래가 안되서 급매가 나오는 것도 있을 수 있지만 전고대비 하락률이 50-60%까지로 떨어지지는 않는다. 현재 12억짜리가 이전의 4-5억짜리로 돌아간다? 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고점 대비의 25~30%가 떨어진거면 많이 떨어진거다!!!

4) 서울 전체 > 한개 구 > 한개 동 > 개별단지

-평균일 뿐 개별단지 마다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을 보면서 숨겨진 찐보석 찾기

5) 입지와 1군~5군

-너무나 잘 아는 그 입지. <직장, 교통, 환경, 학군> 그리고 연식

뉴타운이 생기고 교통이 변동되는 부분이 생기면서 변화된 지역이 존재하지만 큰 틀에서의 위상이 변하지는 않음.

상급지로 들어오는 게 무족권 핵.심.




수도권을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서울! 내집마련도 좋고 투자로 보는 것도 너무나 좋은 서울로의 입성.

이번달내로 가용자금을 정리할 수 있는 시점이 왔을 때 투코를 신청해서 여전히 헤매고 있는,

뭐가 불확실하게 느껴지는 지 명확하게 나를 바라보지 못하는 부분을 하나씩 제거해서 명확한 목표를 세워서 쭈욱! 나아가야할 것 같습니다.


댓글


김안녕
24. 02. 21. 21:08

호빵맨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 후기 잘 읽고 가요! 수도권 잘 지켜보기! 앞으로도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