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개요
STEP2. 책에서 본것
[chapter2. 삶을 바꾸는 책 읽기는 본깨적이다]
본깨적 책 읽기란 저자의 핵심을 제대로 보고(본것), 그것을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고(깨달은 것), 내 삶에 적용하는(적용할 것) 책읽기를 의미한다.
책을 읽었는데도 삶에 아무 변화가 없었던 것은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거나 읽었어도 읽은 것으로만 끝냈기 때문이다.
본깨적 책읽기는 제대로 보는 것 부터 시작한다.
내가 아닌 저자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 해야한다. 그리고 깨닫는것은 철저하게 나의 관점에서 깨달아야 한다.
또한 깨달은 것을 현실로 만들어 주는 것이 '적용'이다. '적'은 구체적일수록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chapter2. 책을 몇권이나 읽어야 삶을 바꿀 수 있을까]
인생을 살면서 큰 어려움을 겪은 적도 없고, 막연히 자기 삶이 불만족스럽긴 했어도 이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책 몇권으로 금방 변하기 어렵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유형에 속한다.
다양한 책을 열심히 읽었는데 왜 삶이 바뀌지 않느냐고 조급해할 이유도 없다.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책을 읽다 보면 반드시 임계점을 통과하는 그날이 온다. 책읽기 임계점은 300권!
[chapter3. 눈으로 보고 손으로 읽으면 책읽기 효과가 배가 된다]
최대한 빨리, 효과적으로 책을 읽고 이해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손으로 책을읽는 것이다.
우선 목차를 보면서 관심이 가는 내용의 페이지를 찾아 귀접기를 한다.
본문을 훑으면서는 관심가는 내용이 있는 페이지를 접는다. 술술 책을 읽다 귀퉁이가 접힌 페이지가 나오면 속도를 줄이고 내용을 음미하면서 제대로 읽어본다.
[chapter3. 책 여백 상하단에 본깨적 정리하기]
책에서 본 내용을 토대로 깨닫고, 삶에 적용하기를 반복해야 삶이 바뀔수 있다. 즉, 책을 읽고 무엇을 보고 깨닫고
적용할 것인지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것은 책 상단에, 깨닫고 적용할 것은 하단에, 책을 읽으면서 떠오른 아이디어도 하단에 적는다.
[chapter3. 마무리 5분이 책을 살린다]
정리해 놓은 책 속 본깨적을 살펴보면서 인덱스 작업을 하는 데, 처음에는 욕심 부리지 말고 본깨적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3개씩만 추려 인덱스를 붙인다. 그리고 준비를위해 했던거 처럼 나만의 평가 작업을 한다.
[chapter3. 본깨적 책읽기 함께하면 효과가 더 크다]
여럿이 함께하면 좀 더 오래 지치지 않고 본깨적 책읽기를 할수있다.
혼자서 본깨적 책읽기를 할 때보다 여럿이 함께할 때 삶을 성공적으로 바꿀 가능성이 커진다.
[chapter3. 333본깨적으로 변화의 속도를 높인다]
저자의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SKI. 주제, 키워드, 인상적인 구절
좀더 깊은 깨달음을 위해서는 MRK. 동기, 역할 모델, 지식
적용을 더 잘하기 위해서는 KIA. 개선, 아이디어, 사실적용
[chapter4. 목표를 적으면 현실이 된다]
종이에 기록해두면 아무래도 자꾸 보게되고, 그때마다 목표를 생각하고 목표를 이루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그렇게 하루 이틀 꾸준히 노력하다보면 노력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쌓여 목표를 이루게 만들었을 것이다.
단 현실적으고 결과가 금방 나타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chapter4.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하루이틀 반짝 열심히 사는 것 보다 하루에 한가지씩이라도 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할때 삶은 변한다.
한책에서 하나의 메시지를 얻고 실행하는 '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을 기준으로 목표를 조정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STEP4. 책에서 적용 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46p. 책에서 본 내용을 토대로 깨닫고, 삶에 적용하기를 반복해야 삶이 바뀔수 있다.
즉, 책을 읽고 무엇을 보고 깨닫고 적용할 것인지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삶을 바꾸고 싶다면 보고 깨달은 것을 적용, 즉 지금 당장 실천하자!
댓글
넝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