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책 제목 : 부자의 언어
2.저자 및 출판사 : 존 소포릭
3.읽은 날짜 : 24.2.22 ~ 24.02.27
4.총점 (10점 만점) : 10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1. 정원 일 배우기 ]
#효과시간 #정신수양 #도전
-효과시간이란 중대한 결과를 가져오는, '제대로 된' 일을 하는 시간이다. 무의미한 시간의 반대말로, 우리가 목표를 향해 똑바로 나아가게 해준다.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 일을 양적으로 많이 하는, 노력의 시간이다. 우리에게는 모두 똑같은 시간이 주어져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강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가장 원하는 결과에 집중해야 한다. 마음속으로 욕망을 경험하면, 그게 당신이 하는 일에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거기에서 당신이 지닌 힘을 반결한 수 있을 것이다. 내면의 지혜가 속삭이는 소리를 들으려 잠시 멈춘다면, 그것이 길을 열어줄 것이다. 혼자 조용히 있을 수 있는 장소를 골라 매일 밤 그곳에서 재정적 목표들을 깊이 숙고하며 정신 수용을 하라. 벽에는 목표를 걸어두고 목표를 이룬 모습을 이미지화야여 마음속으로 새겨라.
-정원에서는 언제나 고난에 맞서 전투를 치러야 한다. 인생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어느날 문제를 극복하면, 다시 곧 새 문제가 나타난다. 인생은 고난의 연속이고, 수많은 일을 해야 한다. 하지만 당신은 일을 하면서 선택을 할 수 있다. 고생한 날들이 아까워서 화를 낼 수도 있고, 숙련된 정원사의 태도로 일할 수도 있다. 매일이 도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기에 짓눌리지 않는다.
[Chapter1. 부의 정원 가꾸기 ]
#5년간의 개혁 #생산성 #야망 #내부자 집단 #책임 #방향 #질문하기 #불로소득
-5년은 새 삶을 얻을 준비를 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자신이 처한, 원치 않는 상황을 즉시 바꿀 수는 없지만, 늘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는 있다. 약간 방향을 트는 것으로 목적지가 결정된다. 5년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
-원하는 것을 알면, 적은 노력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면 분명한 목적에 꾸준히 시간을 들이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저 큰 일을 작은 조각으로 쪼개고, 꾸준히 행하면 된다. 실행 계획은 우리가 오래도록 그 길을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직 뭘 원하는지 모르겠다면, 그걸 생각하는 데 많은 시간을 써야 한다. 가장 생산적인 시간을 생각하고, 상상하고, 꿈꾸고,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명확히 하느라 사용하라. 이런 시간들이 다른 시간도 질적으로 향상시킨다.
-부를 향한 야망은 안정과 자유를 향한 자연스러운 열망이다. 만족감과 개인적 성장은 야망의 결과물이다. 삶의 조건에 좌절하고, 성장 배경이라는 덫에 걸리고, 평범함을 참을 수 없어서 좌절감을 느낀다면, 야망을 가지고 태어난 걸 감사하게 여겨라. 그로 인한 고통은 최고의 삶을 살게 해주는 연료가 된다. 야망으로 인해 당신은 성장하게 될 것이다.
-사람은 끼리끼리 모이고 자기들 무리보다 특출난 성과를 내는 사람은 드물게 나타난다. 동료는 까다롭게 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어리석은 자와의 우정은 값비싼 대가를 치를 수 있다. 내부자 집단은 우리의 시간을 차지하고, 마음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을 규정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부를 일구는 데는 다른 사람이 주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방지하기 위한 문지기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내부자가 필요하다.
-우리는 자신이 처한 경제적 조건들에 결고 책임이 없지 않다. 잘못된 직업을 유지하는 것도, 불안정하게 사는 것도, 시간이 없는 것도, 돈을 모으지 못한 것도 다 우리 잘못이다. 모든 것이 그렇게 되도록 행동했고, 계속 그렇게 하고 있다. 다른 이들을 탓하거나, 혹은 자신이 둘러싼 환경을 탓한다면 변화에 쓸 힘을 포기하는 것이다. 우리 자신은 모두 스스로 만든 것이다. 오직 성공한 사람들만이 그 사실을 인정한다.
-부의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내가 일하는 날들이 의미가 있다고 느꼈다. 사소하고 작은 루틴이 정신적인 위안을 준 것이다. 방향이 옳으면 속도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깨달음도 얻었다. 멀리, 더 멀리 있는 목표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성공은 하루하루 반복된, 영향력 있는 작은 일들의 결과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소리쳐 말하지 못한다면, 문은 열리지 않는다. 최고의 기회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다'라고 대답할 기회를 줄 용기 있는 사람들에게 있다. 침묵하는 다수에게 문은 닫힌 채로 있을 것이다. 원하는 것을 뒤쫒지 않으면, 결고 그것을 가질 수 없게 된다. 묻지 않으면, 대답은 늘 '아니오'일 것이다. 앞으로 한 걸음 나가지 않으면, 늘 같은 자리에 머물게 될 것이다. 대담한 질문 자체가 문을 여는 열쇠다.
-부의 궁극적인 목적은 안전과 개인의 자유다. 직업으로 벌 수 있는 돈보다 투자에서 더 많은 돈을 벌게 될 때, 극히 적은 사람들만이 맛보게 되는 자유의 과실을 맛보게 된다. 직업은 당신의 시간과 돈을 맞바꾸는 것이고, 투자는 당신의 돈과 돈을 맞바꾸는 것이고, 직업은 당신이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고, 투자는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책을 읽으면서 누구에게나 시간은 똑같이 주어지기 때문에 그 시간을 잘 활용해야 부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2.사람은 역시나 끼리끼리 모이며, 그 안에서 내가 배울 수 없고 부정적인 결과만 가져온다면 과감히 나와야 할 이유가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3.나에게 처한 상황은 내가 스스로 만든 것 임을 깨달았다. 누구를 탓할 이유도 없기때문에 앞으로의 미래를 내가 책임져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4.나의 하루하루는 씨앗을 심는 일이라는 것을 알았다. 미래에 그 씨앗이 무엇이 될지는 나의 하루에 달려있다.
5.나의 직업은 돈을 벌기 위함이고, 투자는 돈이 나를 위해 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지금처럼 항상 나의 성공 목표를 정하고, 생각하고, 말하고, 그려보면서 자기확신을 기르자.
2.하루하루 씨앗을 심는 사람이 되자. 시간을 어떻게 하면 더 잘 사용할지 고민하고, 중요한 곳에 더 많은 시간을 쓰자.
3.시간관리를 철저하게 하자. 나에게 남는 시간이 있다면 의미없이 흘려보내는 시간 없이 투자시간과 내가 발전할 수 있는 곳에 시간을 쓰자.
4.
5.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72) 좋은 정원에서는 늘 우리를 일하게 하는 씨앗들이 있다. 행복은 문제 없는 삶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는 삶에 있다. 삶은 도전 덕분에 더 가치 있다. 도전하는 삶이 쓸모 있는 삶이다. 문제는 언제나 발생하고,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는가가 더 중요하다.
(P.77) 겨울이 한창일 때, 마침내 내 안에 아무도 꺾을 수 없는 여름이 자리하고 있음을 나는 배웠다. 우리는 그 계절을 버텨야만 한다.
(P.120) 여분의 시간들을 잘 지키라. 그 시간들은 다이아몬드 원석과도 같다. 그 시간들을 버리면, 그 가치를 절대 알 수 없다. 그 시간들을 잘 사용하면, 가장 빛나는 보석, 유익한 인생이 될 것이다.
(P.129) 어떻게 하면 자기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실행이 우선이다. 성취하겠다는 자신감이 있으면, 우리는 자기 자신을 믿고 어떤 대가도 치르고, 어떤 역경도 이겨내며, 실수를 극복할 수 있다. 자신을 믿을지 말지는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P.162) 우리에겐 몇 안 되는 선택지가 있다. 시도하지 않기로 결심할 수 있고, 시도했다가 실패할 수도 있다. 물론 성공할 수도 있다. 해야 할 질문은, 당신이 마지막 숨을 거둘 때, 시도하지 않은 자신에 대해 어떤 심정을 느낄까 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죽어가면서 가장 후회하는 것 중 하나는, 영감을 추구하지 않는 것이다 행동하고, 꿈을 위해 견디고, 내면의 지혜를 따르지 않은 것이다. 자신에게 부합하는 진정한 삶을 살 기회를 놓치면, 훗날 큰 후회를 하게 된다. 그러니까 내면의 목소리를 묵살하면 후회하게 된다는 말이다. 좋은 질문을 하고, 매일 자신의 감정에 귀를 기울이며 살아간다면, 올바른 방향을 알려주는 내면의 목소리가 들려올 것이다.
(P.189) 마음속에 일정 정도의 부를 계속 간직하고 있다면, 도처에서 그 기회들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몇달이 덜릴 수도, 심지어 몇 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그걸 얻을 수단을 찾게 될 것이다. 아이디어와 계획은 늘 당신의 목표에 따라 물질화된다
당신이 원하는 걸 소리쳐 불러라. 목표는 삶을 명료하게 해주고, 목표 없이는 보이지 않았을 기회들에 빛을 비춘다. 사방에 있는 표지판만 당신 눈에 보이듯이, 목표는 당신이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줄 것이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목표 덕분에 당신의 신념에 따른 우연들도 눈앞에 나타나게 될거라는 것이다.
(P.195) 누구에게나 하루는 24시간이다. 누군가 한 시간을 낭비하는 걸 별거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은 가치 잇는 삶이란 무엇인지 깨닫지 못할 것이다. 성공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루의 시간표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고, 무엇을 얻어내고, 평생 얼마나 부를 축적할 수 있을지를 결정한다. 오늘 보낸 시간이 내일을 말해준다.
(P.245) 불편한 다리를 지나야 변화가 남는다. 반대편으로 가기 위해서는 위험한 정글을 지나야만 한다. 아주 멋진 삶을 얻기 위해서는 까마득한 협곡 위에 걸쳐져 금방이라도 부서질 듯한 다리를 뚜벅뚜벅 걸어가야만 한다. 부를 열망한다면, 불확실성과 취약성을 받아들여야만 한다. 우리는 영원히 안정보다 야망을, 쉬운 것보다 노력을, 핑계보다 분투를, 안주보다는 기여를 선택해야만 한다.
(P.288) 우리는 역경을 통해 위기를 견뎌내는 법을 배운다. 그건 자신이 얼마나 강한지 알려주는 것 외에는 극히 이득이 적은 고통스러운 심판이기도 하다. 자신이 유일하게 통제할 수 있는 건, 자신의 사고와 태도뿐이라는 사실도 배우게 된다.
“모든 역경은 역경만큼 혹은 역경보다 훨씬 큰 이익이 될 씨앗을 품고 온다”
(P.336) 부에 대한 비전을 간직하라. 목표를 적고, 밤낮으로 읽으라. 부를 이룬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고, 그 보상을 얻어내기 위해 몸 바치는 모습을 상상하라. 부가 당신의 운명이라고 스스로에게 확신을 주어라.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풍족함을 머릿속에 그려라. 부를 마음 깊숙한 곳에 심으라. 온갖 의심을 쫓아낼 수있는 믿음을 세우라.
(P.350) 부를 이루는 일은 적은 돈을 계속 모아나가며 결승선까지 한 걸음씩 나아가는 마라톤과도 같다. 그리고 어느 정도 저축액이 쌓이게 되면, 더 큰 부자의 길로 들어설 새로운 문이 열린다. 지금 저축하는 것은 부를 일구는 길이지만, 언젠가 저축하는 것은 간신히 먹고사는 길이다. 돈을 모을 수 없다면, 위대함의 씨앗은 당신 안에 존재할 수 없다.
댓글
겨울열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