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09.10
4. 총점 (10점 만점): 7점/ 10점
STEP2. 인상 깊은 내용 & 나의 생각
제2장
지식, 숙련된 기술, 돈 모두 오랜 시간에 걸쳐 배우고 익히고 번 것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며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
->별그대에서 김수현이 돈이 많았던 가장 큰 이유는 오래 살아서이다. 성공과 부는 계단식으로 올 수 있긴 하지만 어쨌든 연속적으로, 하나씩 쌓인다.
제7장
의지력도 피곤함을 느낀다. 의지력의 수명도 정해져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다시 충전할 수도 있다.의지력은 한정된 자원으로 잘 관리해야 하는 자원이다. ---머리를 많이 쓸수록 정신력이 떨어진다. 의지력은 빠르게 피로해지고 휴식을 필요로 하는 속근과 같다. 대단히 힘이 세지만 지구력은 꽝이다.
-> 항상 뭔가가 하기 힘들어질 때 나의 의지력을 원망하며 자기혐오에 빠지곤 했는데 의지력은 무한한 것이 아니라 말해주니 편안해지고 납득이 되었다. 나는 내 의지력을 바다같이 여기고 매시매초 최대치로 끌어다 써야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전략적으로 사용해야하는 자원이었다니! 그 동안 의지충만-좌절-자기혐오로 빠지던 과거의 내가 떠오르며 이럴 수 밖에 없게 살았던 거구나 이해가 되었다.
의지력을 떨어뜨리는 행동들 (즉 의지력을 소모하는 행동들)
-새로운 행동 시작하기 -> 매일, 자주 해야하지만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은 루틴으로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집중을 흐트러뜨리는 것들을 걸러내기 -> 주위가 산만한 중에 집중하는 것은 더 큰 의지력을 필요로 함
-유혹에 저항하기 -> 위 내용과 비슷한 항목으로 환경의 중요성.
-감정을 억누르기
-공격성을 억제하기
-충동을 억누르기
-시험 치르기
-다른 이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려 애쓰기 -> 나의 지난 날이 떠오르며.. 이제 그렇게 안 살아도 된다+그렇게 안 살겠다는 다짐을 또 하게 된다.
-두려움을 극복하기
-원치 않는 일을 하기 -> 이 것도 내 지난 날이.. 앞으로는 이 따위 항목에 내 의지력을 소진당하고 싶지 않다.
-단기적 보상 대신 장기적 보상을 택하기 -> 너무나도 미래의 목표만을 세우는 것은 추진력에 좋지 않다.
제13장
우리가 직면하는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우리의 목적의식이 거지의 동냥 그릇처럼 바뀌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다른 어떤 것을 끊임없이 찾는 밑 빠진 독, 이것과 싸우는 건 무척이나 힘든 일이다. 큰 그림을 보지 못하면 반복적으로 성공만 찾게 되기 쉽다.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행복의 다섯 가지 요소 : 긍정적인 감정과 기쁨, 성취, 인간관계, 참여, 의미
-> 나에게도 이 요소 중 참여와 의미가 가장 중요하다. 의미를 찾지 못하는 일을 하면 불행해지는 기분이 든다. 그 놈의 의미.. 나에게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궁극적인 의미가 뭘까.
나는 재정적으로 부유한 사람이란 목적의식에 부합한 돈 이외에도 충분한 돈을 버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제17장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의 절반은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머릿속에 떠다니는 생각들이 많다. 해보고 싶은 것들이 많다.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하지 못하는 건 포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모든 걸 쥐고 놓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선택하지 못한다. 선택지가 많다는 '착각'때문에, 욕심때문에 아무것도 못하고 있다. 이제는 모든 걸 잘 하려고 했던 학생에서 벗어나서 진짜 인생을 사는 성인이 되어야 할 때이다. 가보지 못 한/못 할 길은 뒤로 하고 놓아주자.
제18장
두려움이라는 늑대 - 불안, 걱정, 불확실성, 머뭇거림, 주저함, 대책없음
믿음이라는 늑대 - 차분한, 확신, 자신감, 열정, 단호함, 흥분, 행동
둘 중에 어느 늑대가 이겨요? 바로 네가 먹이를 주는 늑대란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모든 걸 다 해야한다는 강박애서 벗어나자. 모든 걸 잘해야한다는 강박에서도.
생각해보면 아무리 공부를 오래해도 시험을 잘 보는데 유효한 공부는 그 중 아주 일부이다. 또 내 인생이 여기까지 온데에 나는 꾸준하게 '노력'했다고 느끼기는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결정적인 순간은 손가락안에 꼽는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특정 계기, 특정 귀인은 몇 안된다. 핵심 몇가지가 대부분을 결정한다는 것은 자연의 섭리같은 거라고 생각된다. 이 섭리를 나 개인에게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주제라고 생각한다. 개인을 운용하는 것도 같은 원칙이 적용된다. 나에게도 이를 적용하여 좋은 결과를 내어봐야겠다. 어찌보면 마음의 짐을 덜어주는 것 같기도 하다. 대신 그 확실한 그 하나를 제대로 찾아야 한다. 이 것을 찾는 것이 일단 나에게는 몇가지의 핵심중 하나인 것 같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솔직하게, 힘을 빼고 나의 call을 들어보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본질-원씽-을 마음에 두고 행동하기. 그 것과 관련성이 떨어지는 것들은 최대한 감정적으로 멀리, 기계적으로, 빠르게 해치울 것. 하지 않을 수 있다면 안 하는 것을 선택하기. 본질 외의 것을 이유로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것에 매달리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