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후기

[내마중 싸게4서 일급지로 24가조 야누스22]너무나 소중했던 강사님과의 만남 후기❤️

안녕하세요,

함께하는 분들께 웃음을 주는

월급쟁이와 투자자 두 얼굴의 야누스22입니다.


정말 기대했던 내마중 강사님과의 만남~!


운이 좋게 강사님과의 만남에 선발되어

청암빌딩으로 향하게 되었습니다.


7시부터 대기하는 어마어마한 사람들...

모두 강사님과의 만남을 위해

멀리서 부터 달려와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아는 얼굴도 많이 보여 너무나 반갑더라고요❤️)

======================================


처음 도착하자 마자 배정된 조와 튜터님을 알 수 있었는데요,

각자 배정된 방에 들어가서

두 분의 튜터님께 질의 응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저는 이번에 망구99 튜터님과 줴러미 튜터님이셨습니다.❤️

두 분다 카페에서, 강의에서, TF 활동으로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실물로 뵙고 질문을 드릴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너무나도 소중하고 영광이었습니다.




| 질의응답 시간

- 쏜살 같이 날라간 우리의 2시간


각자 돌아가면서 튜터님께 질문을 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미 주택을 가지고 계시는 분, 투자를 진행하신 분, 이제 공부를 시작하신 분 등

정말 다양한 분들이 질문로 인해 질의응답시간이 풍성해졌습니다.


PART 1. <내집마련>과 관련된 질문


| 1주택자 갈아타기 예산이 애매한데, 갈아탈 돈을 투자에 얼마나 활용하는 게 맞을 까요?(가족문제)

| 뭉쳐서 한 채 VS 나눠서 두채 뭐가 나을 까요?

| 내집마련을 하고 최대 두채 VS 일년에 한 채씩 다주택자?

| 지난 상승장에서 놓친 기회... 은퇴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거주분리를 하고 얼마나 대출을 받아야 할까요?

|신생아 특례대출이 활용이 가능한데 00지역 입지가 애매합니다. 1급지 구축 VS 3급지 신축 어디가 괜찮을 까요?


항상 단골 질문들이죠^^


이에 튜터님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 내집마련은 내가 원하는 게 뭔지가 더 중요합니다. 불편하게 살더라도 좋은 자산을 가지고 있는 게 더 좋은 사람도 있어요. 어떤게 좋을 지 알려면 지출과 대출이 얼마 되는 지 알아야 합니다. 3급지로 이동을 했을 때 살수 있는 자산이 어느정도인지 어느수준의 집을 살 수 있는 지 보증금을 빼서 얼마 예산이 있는 지 그리고 그 돈으로 살 수 있는 집이 좋은 지요. 2억으로 살 수 있는 자산보다 4억으로 살 수 있는 자산의 수준이 훨씬 좋습니다. 내집 마련과 다주택 투자는 선택의 문제이긴 하나 좋은 자산을 취득할 수 있을 때 취득하는 게 좋습니다.


👉🏻 내집마련 / 두 채 관점에서 갈아타기 / 주택을 늘리면서 투자 모두 시스템이 다릅니다. 1년에 한 채라는 말이 1년에 한채를 해야한다는 말보다 1년에 한채정도로 투자를 해도 자산을 쌓아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 시장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소액으로 투자했던 시장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 거주분리를 하게 되면 월세를 내는 건 당연한 거예요. 단, 가족분과의 합의가 제일 중요합니다. 지난일에 대한 아쉬움은 잊어버리되, 대출은 보수적으로 봐야 합니다. 1억을 대출 받으면 한 달에 원리금으로 50만원씩 나갈 것인데, 만약에 한 쪽이 소득이 끊기면 어떻게 되는 건지 확인 필요합니다. 장기적으로 높은 이율보다는 오히려 신용대출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괜찮은 자산을 사놓는 게 중요하고요, 제일 중요한 건 가격입니다.


👉🏻 신생아 대출을 받는 게 진짜 좋은 기회입니다. 리스트업을 쭉 보고 가격이 싼 지 비싼 지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군의 입주가 있는 곳을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입주하면 주변 힘들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에요. 신생아 특례대출이 예산이 정해져서 지금 빨리 결정하는 것보다도 싸게 사는 게 더 중요합니다. 금리와 내가 내는 이자 차이가 얼마나 나는 지 계산을 해보시고 살 수 있는 10억 안쪽의 집들을 많이 알아 놓고 많이 보고 다닐 것을 추천드려요. 연식이 있더라도 안쪽으로 보시고요. 많이 해볼 수록 많이 느실 것입니다.


⭐ 튜터님께서는 지금은 더 큰 예산으로 살 수 있는 자산의 수준이 훨씬 높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할 것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직접 매물을 보는 것, 즉, 임장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직접 가서 봐야 한 채만 샀을 때의 자산 수준과 두 채를 샀을 때의 자산 수준을 비교해 볼 수 있다고요.


그리고 역시 중요한 것은 가격, 가격, 가격!

(세번 복창)

특히 신생아 대출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을 때 정부 예산이 한정되어 있어 빠르게 결정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대출 금리가 아니라 결국에는 내가 사는 가격이다라고 말씀 해 주셨을 때 띵~ 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많이 볼 수록 그 실력은 늘어날 수 밖에 없다는 말씀이 인상 깊었습니다.

결국에는 누가 더 많이 보냐, 자주 보냐의 싸움!





PART 2. <투자>에 대한 질문


| 싱글투자자로서 3주택부터 세금에 대한 벽을 어떻게 넘으셨는 지가 궁금합니다.

| 지방투자 공부를 시작했으나 수도권을 집중해야하는 지가 고민입니다.

| 1호기를 위해 세대분리를 할 예정인데 어떤 방향으로 하는 게 좋을 까요?

| 지방 지역에 투자할 때 공급을 어떻게 보면 좋을 까요?

| 혼자 지방 임장을 다니면서 실력이 안 느는 것 같습니다.

| 시간관리와 가족과의 약속, 어떻게 할까요?

| 임보의 실력을 키우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생활권을 구분하는 것이 단지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걸까요?


이 역시도 정말 주옥같은 당골질문들!!^^

다양한 상황에서 질문들이 나와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3주택을 할 때는 일단 투자할 수 있는 애를 투자했습니다. 취득세 8%가 어렵지만 12%부터 진짜 힘듭니다. 흔히 세금을 생각하시는 데 투자금을 넣었으면 벌 수 있는 곳에 투자해야 합니다. 전고점을 보고 취득세를 더해서 보수적으로 보되, 여전히 싸면 그 때 투자를 고려하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을 매수라고 생각하는 데 사서 보유하면서 겪는 시장을 버티는 것, 임차인과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 역전세 해결과 재계약 역시도 다 경험입니다. 채수 보다 돈있으면 어디로 가야 할지 아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 상황이 영원하다고 생각 하지 말고 수익을 볼때까지 보유하고 언제든 돈이 있을 때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게 중요합니다.


👉🏻지방 투자를 가셔야 하는 경우도 많으나 꼭 지방에서 경험을 쌓아서 올라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도권 투자가 가능하다면 수도권 부터 보셔도 됩니다. 제일 돈 많이 버는 선택할 때 뭐가 좋은 지 생각하시면 됩니다.


👉🏻 투자 실력이 없는 상태에서 섣부르게 자산 재배치를 하면 위험합니다. 특히 부모님과 나의 자산은 분리해야 합니다. 내 투자는 내명의로 따로 해야 합니다.


👉🏻 입주가 언제 쏟아지는 지, 월별로 어느지역에 들어오는 지 확인 해봐야 합니다. 보통 입주기간은 2달을 주는 데 앞의 물량이 소진이 안 될 수 있습니다.


👉🏻 지금의 저도 지방임장을 혼자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임장의 순서와 방법에 대해서 강의에서 한 번 듣고 쌓는 것들이 필요합니다. 굳이 혼자서 조급해서 다니지 않으셔도 됩니다. 혼자서 다니는 것은 원래 어렵습니다.


👉🏻 원래 가족을 설득하는 거는 어려운 일입니다. 임장시간이 지연되어 약속을 못지키게 된다면 새벽에 나가면 됩니다. 내가 일찍 나가서 먼저 돌다가 다른 사람과 머저 돌면 돼요. 중요한 것은 오래만 하면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겨요.


👉🏻 임보는 어느정도 틀을 고정하고 업데이트 하는 방향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불편하고 어렵고 힘든 건 맞습니다. 그런데 그래서 어떻게 할 건지가 중요합니다.

👉🏻 지방이건 수도권이건 생활권을 구분하고 똑같이 상단과 하단을 봅니다. 생활권으로 구분하고 단지의 순위를 상중하로 나눠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강남기준으로 생각하는 건 맞는데 여의도 중심부 수요도 빼놓으면 안됩니다. 도심 수요가 엄청 크기 때문입니다. 지방은 연식이나 상품가치가 크긴 하지만 광역시 이상부터는 입지가 있습니다. 단지 단지로 가는게 맞긴한데 생활권 나눠서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정말 한 말씀 한 말씀 주옥같았던 튜터님의 답변...!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채수 보다 돈이 있을 때 언제든 어디로 가야할 지 아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채수보다 실력있는 투자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결국에는 고민하는 것보다는 행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



기념 사진을 촬영하며 강사님과의 만남은 종료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질문을 통해 여러가지를 배울 수 있었고,

튜터님의 인사이트를 통해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최고였다😆❤️)


=======================================================



길고도 짧은 시간 동안 진심으로 답변해주신 망구99튜터님, 줴러미 튜터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런 기회 만들어 주신 샤샤와함께 튜터님, CM님 감사합니다.

좋은 시간 좋은 추억이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