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것
- (p.65) 내가 생각하는 투자의 첫 번째 목적은 바로 ‘노후준비’다.(중략) 나와 내 가족에 관한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 많은 이가 막연히 머릿속에 그리고 있는 경제적 자유나 풍요로운 부자의 삶은, 1단계 목표를 달성한 후 도전해도 늦지 않은 2단계 목표라는 걸 기억하자.
- (p.161)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 (p.163) 부동산 투자에서는 발품이 가장 중요하다. 귀로 들어 배우거나 손품으로 투자에 어느 정도 접근할 수는 있지만, 내가 하는 선택에 확신을 주고, 실제 좋은 성과로 이어주는 것은 결국 내 발이다. 발로 걸어야 아는 지역이 된다. 아는 지역이 많아야 내가 시장을 들여다보는 지금 시점에 어느 지역의 어떤 물건이 싸고 투자금이 적게 드는지, 같은 투자금으로 접근 가능한 물건 중 어느 것이 제일 좋은지를 더 정교하게 판단할 수 있다.
- (p.209) 만약 당신이 실거주용이든 투자용이든 부동산을 매입하는 계약서에 도장을 찍으려는 순간 긴가민가한 심정에 손까지 떨렸다면, 여러 개의 대상을 비교해 보고 그중 내가 지금 계약하려는 이 물건이 가장 좋고 가격도 싸다는 확신을 하게 되는과정을 생략했기 때문일 것이다.
- (p.331) 당신의 1년 전을 돌아보라. 당신이 그때에 비해 달라진 게 없다면, 1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새롭게 알게 된 여러 가지를 당신이 알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 (p.346) 아직은 부족한 것이 많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능력도 없는 내가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주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란 뜻이다.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주변에 나누어야 한다.
깨달은 것
- 월부에 온 가장 큰 이유는 ‘노후준비’였다. 투자공부를 하면서 탄탄한 노후준비야말로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 강의에서 줄곧 강조하는 내용, 저환수원리. 정작 임장, 임보, 시세트래킹을 할 때는 자꾸 잊어버리고 오로지 가격 비교에만 치중하고 있다.
- 가치대비 가격이 싸다고 확신이 드는 물건을 찾는 게 아직은 쉽지 않다. 확신이 든다는 건 어떤 것일까. 좀 더 치열하게 찾아내야 하는 것일까.
- 1년동안 투자자로서의 시간을 보내면서, 이전의 삶을 살지 말아야겠다 다짐했고 분명 지역을 보는 기준이 달라졌다.
- 내가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가면, 상대도 쉽게 마음을 연다는 것을 조장 활동을 통해 깨닫고 있다. 상대에게 바라지 않고, 나눔의 즐거움을 통해 생각도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
적용할 것
임장지에서도, 임보를 쓸 때도, 시세트래킹을 할 때도 저환수원리를 항상 생각하며 임해야겠다.
올해는 투자를 통해 더 많은 걸 배우고 성장하고 싶다.
주어진 상황 속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나눌 수 있는 게 있을지 항상 고민해야겠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당신의 1년 전과 지금이 달라진 게 없다면, 1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새롭게 알게 된 여러 가지를 당신이 알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