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는 것은 인생을 깨달아가는 것. 부유한 인생은 물질적 추구의 과정인 동시에 영적 여정이기오 하다.
부는 인생에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해둔다. 돈 걱정없이 지낼 수 있게 해주고, 시간의 압박 없이 살게 해준다. 부는 매군단 의미 있는 경험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내 안의 내면의 소리를 듣고 나의 삶의 목표을 세우고 실행해 나가야한다.
시간은 기다려주지 않는 다. 용기를 내야한다.
부를 추구하는 것은 삶의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는 것이다. 돈을 두려워하는 건 돈이 없기 때문이다. 나의 소득과 소비를 관리해야하는 게 첫 단계라는 것을 깨달았다.
내면의 소리를 듣지 않고 안주하고 안정성을 추구하다 보면 시간은 날 기다려 주지 않아서 결국 후회만 남는 다. 투자공부도 하고 후회하지 않는 것 같다. 하지 않음을 후회할뿐.. 내 개인적인 일들 하고 싶은 일들도 마찬가지 이다. 나는 내 내면의 소리에 더 귀를 기울여야한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고 매일을 채워가야한다는 점에 대해 생각하였다. 죽어 있는 시간을 더 활용해서 내 꿈에 한발자국 다가가야한다.
내 내면의 목소리를 더 열심히 들어야한다. 경고도 꿈도 나를 잘알고 진짜 하고 싶은 것을 추구해야한다. ⇒ 작업시간 더 확보하기, 시간은 나를 기다려주지않기에 회사와 투자를 핑계로 놓지 않기
부를 추구하는 나의 목표, 수단, 의미를 생각해보기
생각하고 핸드폰 뒷편에 적어두기
(나도 지미처럼 스스로 선택들에 대한 후회도 있지만 용서하고 나를 만들어가야한다)
질문하기 - 문은 두드리는 사람들에게 열린다. 질문이 생기면 망설이지 말기
p259 본질주의는 한가지 대상으로 시각을 좁히는 것이고 단하나의 과업에 에너지와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면 온갖 대부분의 일들에 아니오라고 말하고 단 몇가지의 일에만 네라고 말해야한다. 강박처럼 보일 만큼 라나에만 온전히 헌신하는 것이다.
p270 극기는 외부상황이 어떻게 변하든 자신의 내면을 다스리는 것이다. 생각과 의도, 감정에 대한 완전한 통제 상태다. 결과를 얻기까지 무엇이든 오랜시간 수행하고자 하는 롹고한 결의다.
극기의 본질은 자긴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아는 것, 즉 명료함. 매일 목표를 수행하는 훈련이도 자신에 대한 이해다.
p295 너희들의 마음에서 들려오는 감정의 안내를 절대 묵살하지 마렴. 자기 감정의 근원에 가까이 있으면서 매일 잠시 멈추고는 내면의 지혜에 귀 기울여야한다는 걸 잊지마.
p306 행복=방향. 삶의 방향은 수련에서 온다.
p311 효율성
첫째, 그 일을 하는 동안 완전히 몰두해있는가?
둘째, 하루라도 그 일을 하지 않는 다면 어떤 결과가 펼쳐지는가? 이 질문에 끔찍한 상황이 떠오른다면, 그 일은 목표를 향해가는 데 매우 중요한 활동임이 분명하다.
중요한 일과 급한 일중에서 먼저 선택할 건 중요한 일이다. 효율성은 단순히 생산성 평가가 아닌 얼마나 목표에 다가갈는 가에 따라 평가된다.
p316 많은 일들이 질문을 하지 않아서 사라진다란 영국 속담이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소리쳐 말하지 못한다면, 문은 열리지 않는 다. 묻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도 없다. 대범한 질문은 알을 깨고 나오게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