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 예담
3. 읽은 날짜: 2024.2.24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운명처럼 만난 책, 새로운 삶을 선물하다]
#자기계발 #독서
바쁘다는 핑계로, 회사에서 잘릴까 봐 자기계발할 시간을 못 낸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반대다. 자기계발은 곧 생존과 직결되어 있다. 자기계발을 하지 않으면 도태되고, 자기계발을 해야 직장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살아남는다.
[삶을 바꾸는 책 읽기는 본깨적이다]
#보고 #깨닫고 #적용하고
저자의 관점에서 책을 보라. 책을 제대로 보려면 내가 아닌 저자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을 해야한다. 저자가 왜 그런 이야기를 했는지 의도도 파악하지 못하고 비판만 한다면 사고가 확장되기는 커녕 고정관념의 뿌리만 깊어진다.
책을 볼때는 저자의 관점에서 보아야 하지만, 깨닫는 것은 철저하게 나의 관점에서 깨달아야 한다.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적용의 주체는 범위가 좀더 넓다. 좋은 변화는 함께할수록 가치가 높아진다.
책을 읽을 때 준비와 마무리를 했느냐 안 했느냐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진다. 책을 빨리 읽는 데만 의미를 두는 사람이라면 준비와 마무리 과정이 시간만 잡아먹는 불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운동을 할 때처럼 책을 읽을 때도 준비와 마무리 과정을 거치면 책을 읽고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독서를 총 100으로 보았을때, 준비 20 읽기 70 마무리 10 정도가 제일 적당하다.
책을 읽고 삶을 바꾸려면 적용, 즉 실행을 해야한다. 책을 보고, 깨닫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행을 하지 않으면 삶은 바뀌지 않는다.
실행을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가 ' 아는 것'과 '실행'을 동일시한다는 것이다. 안다는 것만으로 이미 변화했다고 착각한다.
수평적 독서와 수직적 독서는 각각 필요한 상황과 효과가 다르다. 병렬독서를 하는 데 특별한 원칙은 없지만 어떤 상황에서 어떤 형태의 병렬독서가 효과적인지를 알아두면 좀 더 조화로운 독서를 할 수 있다.
깊은 고민과 해답이 필요할 땐 수직적 병렬독서 (동일 주제를 다룬 다양한 책을 함께 읽기)
사고를 확대하고 유연하게 만드는 수평적 병렬독서 (다양한 주제를 다룬 책을 함께 읽기)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책을 어떻게 읽는 것이 제대로 읽는 것 인가?'에 대해서 처음으로 고민해 볼 수 있었다. 최근 종이책에서 전자책으로 넘어왔는데 그 이유는 내가 밑줄 쳐 놓은 문장들이나 정리해 놓은 생각들을 내가 원할때마다 꺼내볼 수 있어서다. 확실히 하이라이트 해놓은 구문들을 모아서 볼때 책의 전체적인 내용들을 한번 더 정리할 수 있었고 적용할 점에 대해서 고민하기도 훨씬 쉬었다.
2.책에 나와있는 것처럼 책을 읽을때 나의 관점에서 읽었던 적이 많았다. 특히 자기계발독서의 경우 "아 뭐 이런 헛소리를 적어놨어", "지금이랑은 별로 안맞는 이야기들인 것 같은데" 와 같이 저자가 왜 이러한 이야기들을 적었는지를 고민하기 보다는 나랑 안맞는 다고 생각하고 자주 넘겼었는데 책을 읽을 때에는 저자가 왜 이러한 메세지를 전하고 있는 지 그 의도를 파악하는게 우선이고 그런 다음에서야 비평할 수있음을 깨달았다.
3.원씽에서도 나온 이야기인데, 실천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정말 좋은 책들도 많고 좋은 강의들도 많지만 내가 배우기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어제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내가 된다는 목표와 마음가짐으로 배운 것들을 실생활에 적용하고 써먹어 보자. 분명 바뀔 수 있을 것이다.
4.책을 읽을 때마다 너무 많은 것을 벤치마킹 하려고 하다보니, 그 부분에서도 부담감이 느껴지고, 마음이 무거워졌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이라고 말하고 있다. 정말 후련했다. 책을 읽는 동안 마음도 너무 편안했고 "진정으로 내가 이 책을 통해 느끼고 적용해야할 한가지가 무엇일까?" 고민하다보니 책을 더 깊이 읽을 수 있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책을 통해 너무 많은 것을 내 삶에 적용하려 하기보다는 '원 북, 원메시지, 원 액션' 실천하기.
2.책을 읽기 전 준비운동을 꼭 하고, 읽은 후에는 내가 이 책을 통해 무엇을 깨닫고 적용하려하는지 정리하는 시간 꼭 가지기.
3.나의 현재 고민에 대한 해답을 책에서 얻고자 할때에는 관련 주제를 다룬 책을 수직적으로 병렬독서하고, 평소 관심사도 늘리고 생각을 유연하게 하기 위해서는 수평적 병렬독서를 해야하니 자기개발, 경제 독서는 7 예술, 문화 등 관심도서는 3의 비율로 계속해서 흥미 붙여서 읽어나가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91) 디지털 미디어사용 시간을 반만 줄여도 인생이 달라진다.
(p.185)'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
(p.184)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p.172)게획을 세울 때는 얼마만큼의 분량을 읽을 것인지뿐만 아니라 언제,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 읽을지까지 정하도록 한다.
(p.133)책을 읽은 후에는 여러 사람이 모여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 좋다.
(p.103)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좀 더 적극적으로 내가 왜 이 책을 선택했는지, 이 책을 읽고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미리 정하고 읽는 것이 좋다. 짧게라도 꼭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 즉 책을 읽는 목적을 정리해보도록 하자.
(p.82)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댓글
맥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