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목차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9. 부의 정의
10. 뭐, 저축을 하라고?
11.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 게 좋을까
12.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13. 안전마진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17. 비관주의의 유혹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20. 나의 투자 이야기
느낀점
돈이라는 것은 우리의 삶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인데 우리는 잘 모르고 사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어릴적부터 단순히 돈은 적당히 있어야하고, 부자는 욕심쟁이라는 이미지로 배워왔는데 그런 프레임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나이가 들어서야 깨달았다. 돈에 대한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 그사람의 삶을 대변하는 것이고 어느것도 잘못된것이 아니라는 저자의 말에 다른 사람을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만큼 나도 나만의 경험으로 좁은 시야로 잘못된 판단을 하고있는건 아닐지 돌아보게 되었다.
1년에 한번 편협한 시야를 갖지 않기 위해, 나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며 읽을 책이다.
본 것 & 깨달은 점
Page 43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짓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 모든 사람의 돈에 대한 경험이 다르고 그를 통한 현재의 선택이 다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공부를 권하는 부모가 있는 반면, 걱정하는 부모가 있다. 어릴때부터 돈에 대해 소극적으로만 대해왔던 부모님 모습에 나 또한 그 생각을 깨기 어려웠는데 다른사람의 행동에 그만의 이유가 있고 그사람 입장에서 합리적인 선택이었음을 한번 더 생각하고 대화를 하자.
Page 61
리스크와 행운은 도플갱어다.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재주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인지 알아내기 쉽지 않다
모든 성공이 노력 덕분도 아니고 모든 빈곤이 게으름 때문도 아니라는 사실을 꼭 알아두어라.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때는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라.
>>> 캐시플로 게임을 하면서 가장 먼저 파산할 것 같았던 동료가 제일 먼저 쥐 경주에서 빠져나오는 것을 보고 리스크와 기회는 한장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식을 싸게 살 기회를 얻었으나 시장이 붕괴되는 리스크를 겪은반면, 파산 위기에서 누군가의 도움으로 회생하는 사람도 있고 세상은 내가 생각하는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그만큼 내가 아는 리스크는 최소화해서 투자해야한다고 생각한다.
Page 224
이런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은 '발생할거라고 예상하는 일'과 '실제로 발생하는 일'이 크게 차이 나더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은 아무도 없다. 이런 불확실성을 대비하는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할 수 있는 끈기를 가지고 한 방향으로 정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이런 시기에 행동을 할 수 있을지 나를 다시 돌아보면 철저한 루틴과 마인드셋이 없다먼 어려울 것 같다. 내 멘토가 사라지면 내가 흔들리지 않을까? 코로나와 같은 재앙이 와도 내가 계속할 수 있을까? 내 마인드를 견고하게 만드는것이 중요하다.
Page 279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 내가 독립된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 앞선 투자자의 의견을 선별해서 듣기 위해서는 이 판을 읽는 눈을 길러야 한다. 그래야 내가 선택한 매물의 가치를 잘 알고 버틸 수 있고, 흔들리지 않고 자산을 지킬 수 있다.
Page 333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한 법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 돈을 써라
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란해져라
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장기적인 결정을 내릴 때 극단적 선택은 피하라
리스크를 좋아하라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돈문제에 있어 각자의 의견은 다르다. 혼란을 존중하라
>>> 내가 더 나은 결정을 하기 위해 주요 토픽만 기록했는데 내가 지금 잘 하고 있는 부분도 있고 부족한 부분도 있다. (오히려 부족한 부분이 많다) 앞으로 잘하고 있는 부분을 늘려가야한다.
BM
1. 2월 가계부 검토해서 줄일 항목 찾아내고 3월에 적용하기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나는 24년 봄학기에 간다
나는 '정말 좋은 물건을 싸게 잘 산' 사람이다
나는 적극적으로 BM하는 사람이다
나는 동료들에게 도움이되는 동료이다
나는 시간을 아껴쓰고 감정을 다스리고 통찰력을 기른다
댓글 0
미쓰주 : 우와! 벌써 돈의 심리학까지 정말 다독가 비긴어게인님 보고 많이 배웁니다😍 마지막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법> 중 저도 한가지 Action할 것을 골라서 실행해보아야겠습니다!! 오늘 휴일 마지막날인데 독서 안에서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청별 : 벌써 34번쨰라구요? 비어님 멋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