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열심히 8팔하게 루틴만들어 0원히 성공하조 왈리아]

  • 24.03.0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RHK

3. 읽은 날짜: 2024.02.2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WHY- 노후 준비는 셀프]

#투자 #경제 #인플레이션 #자기점검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다 되는 것이 아니었다.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점검’이다. 지피지기 백전불태 라고 했다. 상황을알고 자신을 알면 위태로울 것이 없고, 무엇을 준비하면 되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맞춰 준비하면 아무리 어려워 보이는 상황이라도 헤쳐나갈 수 있다. ‘냉정하고 꼼꼼하게 자신을 돌아 봐야 한다.’


[3장.  WHAT. 저평가 부동산을 보는 안목]

#가격 #가치 #안목

당신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 한다. 문제는 그 가치가 쉽게 눈에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이며, 그래서 열심이 공부해야 한다.

해당 물건이 싼지 비싼지 판달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비교평가’ 이다.


[3장.  WHAT. 나는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역지사지 #자기주장ㄴㄴ #딜 #

사람들은 통산 본인이 원하는 것만 주장한다. 그러나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그래서 저금 더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했다.


[3장.  WHAT. 입주물량 vs 입지]

#가치 #입주물량 < 입지

입주 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나에게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4장.  CONCEPT. 쓰는 것부터 체크하라]

#절약 #No, 짠돌이

대개는 ‘절약’ 이란 단어다. 그런데 절약을 하려면 현재 가계에 들어오는 돈과 밖으로 나가는 돈의 흐름을 빠짐없이 정리하는 게 우선되어야 한다. 모든 지출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할 수 있다.


[5장.  HOW. 가격이 상승할 지역 선정하기]

#수요 #공급

나는 부동산 시장의 커다란 움직임은 근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만든다고 생각한다. 또한 부동산 시세 기울기의 급격하거나 완만한 변화는 시장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수가 큰 영향을 미치고, 시장 참여자의 수는 곧 전반적인 분위기, 즉 대중들의 심리에 여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5장.  HOW. 중개소 방문]

#선호도 #꼼꼼 #친절

중요한 건, 똑같이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단지라면 그 동네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물건을 사는 게 핵심이다. 단지를 선정한 후에 나는 통화해 본 후, 친절하고 꼼꼼하다는 인상을 주거나 아니면 시원시원한 것 같은 중개인을 택한다.

[6장.  MIND. 알았다면 행하라]

#just do it   

“내가 책에 쓴 내용대로 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뜨끔)

당신이 이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시간이 흐르자, 변화는 그런 나에게 찾아왔다. 이유는 단 하나다. 나는 행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강의료는 지출이 아닌 투자의 개념으로 봐야햔다.


[6장.  MIND. 종잣돈처럼 귀하게 사람을 모아라]

#좋은사람   

빨리가고싶다는 바람이 아무리 간절하다 해도 경험이 부족하면 빨리 갈 수가 없다.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사람들에게 나눔으로써 좋은 영향을 미치면, 그들이 나를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 주며, 그 결과 내 주변에 어느덧 최고들이 모이게 된다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노후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된다. (p53)“우리가 길에서 어렵지 않게 마주치곤 하는 파지를 수거하는 노인들을 보라. 그들의 현재 삶이 그들이 젊은 시절 아무 대책도 없이 게으르게 산 결과라고 단정할 수 있는가? 젊은 시절 누구보다 열심히 그리고 성실히 살아왔음에도 이런 상황에 내몰릴 수 있다.” 경제에 무지한 나에게 와닿았던 메시지 인 것 같다. 흔히 돈이 녹는다라고 표현하는데, 이게 지금 우리나라에 일어나고 있는 자본주의의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을 인지하고 목표를 명확하게 하여 내가 집중해야 할 것에 집중을 해야한다.

2.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 하는건 투기다.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가치보다 싸게 샀기에 안전 마진까지 확보한 상태라 잃지 않는것이다. ‘저평가’ 된 물건을 사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필요충분 조건인 셈이다.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부동산의 가치(입지)와 가격, 이 두가지를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저평가된 지역을 찾아내고자 한다면, 먼저 아는 지역을 늘려가야한다.

3.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인생을 바꿀정도의 투자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더욱, 조급할 필요가 없다. 꾸준히 부단하게 나아가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 준비를 하기위해 소비금액 절약

2. 비교평가를 위해 아는지역 늘리기 (임장가기)

3. 현장조사할때 현지인보다 더 잘숙지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06) 그 일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가 중요하다. 태도가 결과와 큰 상관이 없어 보여도, 나는 그것들 하나하나가 모여 나중에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고 믿는다. 조금이라도 흐트러진 것 같을 때는 스스로 다그쳤다 “지금 뭐 하고 있는 거야! 이게 배우는 사람의 자세야”?

(P. 331)

“내가 책에 쓴 내용대로 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댓글


더 나은 사람
24. 03. 03. 22:47

실제 임장보고서 작성 시 적용할만한 꿀팁이 많은 것 같아요~! 작성하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ㅎㅎ 독서모임에서도 많은 이야기 나눠요~

라임페퍼칩
24. 03. 03. 23:33

마지막 반드시 실행에 옮겨라가 마음을 웅장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저도 읽으며 임장 가야한다 다시 맘을 잡게 되었습니다! 해쉬테그로 깔끔한 정리해주신 왈리아님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