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소액으로 돈버는 황금루트 3곳 (25년 지방투자 설명회 접수중)
제주바다, 게리롱, 식빵파파
안녕하세요. 해피한 율율의 엄마이고픈 "해피율율" 입니다.
요즘 날이 너무 더워서 임장이 너무 힘들긴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성공할 투자자"라고 외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오래할 수 있어야 추억이 되는 것 아닐까요??? ^^
웃으면서 하는 임장 합시당 !!! 화이팅 ♡
#지와 행
지와 행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
강의내용을 내것으로 만들어야한다. 강의와 과제를 제 1의 원씽으로 삼아야한다.
나는 임장과 임보가 주가 되고 강의는 그를 설명해주시는 부라고 생각했는데 전혀 아니었다.
강의가 주가 되고 그것을 임장,임보라는 행동으로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다라고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반드시 강의를 다 듣고 후기까지 쓴 후에 임장과 임보를 써야한다.
1강은 늦게 완강하여 임장을 다녀온 후에 깨달았지만 2강부터는 꼭 강의를 다 듣고 난 후에 임장을 가야겠다는 다짐을 할 수 있었다.
#뒤쫒는투자?
정말 제주바다님의 모든 내용이 나와 연결 가능해서 깜짝 놀랐다.
지역만 쫒아다니는 투자자는 물고기를 달라고 쫒아다니는 사람이 아닐까?
물고기 잡는 법을 알아야 어느시기에도 물고기를 먹을 수 있다.
결국 물건을 받아먹는 사람이 아니라 물건을 알아보고 또는 더 나아가 물건을 만들 줄 아는 안목을 가져야한다.
그리고 그 물건에 투자할 수 있는 확신을 가져야 하는 것 같다. 그러한 확신을 갖는데엔 대가와 같은 시간이 필요하다
#개별성
개별성에 대해서 지난 지방임장을 하면서 많이 느꼈던 것 같다.
수도권 또는 하나뿐이던 다른 광역시의 앞마당과 같은 투자 잣대를 둘 수 없었다.
왜냐하면 그 지역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선호요소가 달랐기 때문이다.
그 선호요소는 지역뿐 아니라 생활권에 따라서도 짙어지기도 또는 옅어지기도 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래서 수도권에 비해 어렵다고 생각했지만 그만큼 한 지역 한 지역을 제대로 보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공급
지방에선 공급이 저평가여부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이기에 지금보다 더 세밀하게 공급을 봐야한다고 생각했다.
수도권과 가장 큰 차이가 이 점이 아닐까 생각했다. 가수요가 적은 만큼 그 영향을 직격탄으로 받는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그 만큼 또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잡을 확률이 크다는 것이다.
결국 싸게 사야하는 나는 지방에 기회가 더 있을테고, 다음 상승장이 오기 전에 내 물건을 꾸준히 사서
상승장을 놓치지 않아겠다는 생각을 했다. (배우고도 놓치면.......그건 생각하기도 싫다)
공급을 그냥 크게크게 보는 경향이 있었는데 공급은 적은 세대수라 하더라도
그 위치와 입주시기를 보는 정도의 노력은 기울여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지역분석
그리고 무엇보다 제주바다님이 아는지역을 세부적으로 분석해주신 점이 좋았다.
알려주셔서 좋았던 것도 물론 좋았지만
내가 매긴 생활권의 순위와 제주바다님이 분석하시는 순위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또 그 순위의 근거가 어디에서 나오는지,
내가 애매하거나 비교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던 부분에선 명확한 답을 주셔서 좋았고,
다른 지역을 볼 때에도 각각의 개별성은 있지만
공통적으로 지방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요소를 적용해 볼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지난 수강했을 때의 BM 은
[O] 광역시별 매매,전세 그래프 직접 그려보기
[O] 임장지의 선호요소3개 파악 - 1호 지방 앞마당 : ㅎㄱ, ㅋㅁㄴㅌ, ㅈㅅㅈㄱㅅ(ㄷㄱㅇ)
[O] 손품발품의 반복 - 2 (지방), 3(자실실패), 4(수도권), 5(수도권), 6(수도권), 7(지방), 8(지방) 아직은 80% 성공!!!
이번 지기강의를 듣고 난 후의 BM은 3가지이다.
[ ] 지난 BM에서 성공하지 못한 광역시별 매매,전세 그래프를 직접 꼭 넣어보겠다
[ ] 제주바다님의 강의를 BM해서 지방 앞마당 더 나아가서 앞마당의 비교해볼만한 생활권을 표로 만들어보면 좋겠다
[ ] 생활권별 투자가능시점(겨울), 전고점, 현재의 시세를 표시해서 한눈에 상승력과 하락방어를 보면 좋겠다.
좋은 글을 나눠주신 이웃분에게 덧글은 큰 힘이 됩니다.
서로 감사함을 표하는 월부인 화이팅!!
댓글
조장님 강의 후기는 최고입니다. 잘 가르쳐 주십시요. 화이팅입니다.
저도 조장님처럼 bm을 꼼꼼히 생각해 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