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님
3. 읽은 날짜: 2024.03.0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p. 106~119
# 노후 대비 # 10억 우선
회사가 얻은 수익을 내게 납득할 수 있을 만큼 합당하게 나누어주기를 기다리기보다 회사 밖에서라도 내 힘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을 찾아 나서기로 결심한 것이다. (중략) 실제 월 100만원 이상의 국민 연금을 받는 사람은 전체의 5.5%에 그치고 있다. 국민연금은 노후 준비에는 완전히 낙제점인 것이다.
p. 280~284
# 매매는 끝이 아닌 시작 # 순리에 따르자
그 아파트에는 월세 임차인이 살고 있었지만, 만약 매도자가 거주 중이었다면 계약 이후에 전세 임대를 위해 집을 보여줘야 할 때 비협조적인 상황을 만들 수도 있었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이익을 조금 더 취하려다가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도 있었던 것이다. 어려움은 오히려 사고 나서 임대를 놓는 과정에서 시작된다. 이제 갓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전세가 잘 나가지 않는 상황을 대비해 자금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중략) 경험상, 실제로 투자할 부동산을 찾고 매입한 뒤 임대를 놓는 일을 다섯 번 정도 하기 전까지는 자신의 역량보다 주변의 도움이 투자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p. 359
# 시세 트래킹 # 갭투자 아닌 가치투자
보통 어느 지역에 임장을 다녀온 뒤에는 그곳의 대장 격인 아파트 단지와 실제 투자를 검토했던 단지 위주로 꾸준히 시세를 모니터링한다. (중략) 투자를 고려하는 대상이 수도권에 있다면 입주 물량보다는 해당 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먼저 고려한다. (중략) 이 때 투자자가 중시해야 할 것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아닌, 매매가 그 자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부모님을 보면서 전문직이 아닌 직장인은 노후 대비의 중요성을 20대때부터 느꼈었다. 이 문장을 일고 나의 투자 목적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더 생각해보았다. 나는 단순히 돈이 많고 싶어서 투자를 시작한 게 아니라, 내 가족 특히 내 아이들에게 짐이 되고 싶지 않아서, 내 부모님과 시부부모님께 원하는 만큼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내 남편과 함께 경제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시간적으로도 여유로운 삶을 함께 살면서 행복하게 늙고 싶어서이다.
2. 매매는 끝이 아닌 시작이다. 특히 지방 투자는 공급을 철저히 봐야 하며, 임대 놓는 것뿐만 아니라 역전세까지 대비해야 한다. 코크드림님이 강의에서 말씀해주셨던 것처럼 부사님과 기존 임차인에게 감사한 마음은 물질로 부담스럽게 표현하고, 임차인의 요청 사항을 웬만하면 들어주면서 순리대로 진행하자.
3. 어느 순간부터 호갱 노노, 아실을 보면서 매매가가 아닌 매전갭만을 보았고, 낮은 매매가가 아닌 작은 갭에 더 집중했다. 최우선으로 봐야할 것은 입지이며, 이후에 갭이 아닌 낮은 매매가를 먼저 나열해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나와 내 가족들에게 부끄럽지 않을 만큼 노력하자. 투자는 실제 이익을 보기 전까지 취미와 다를 바 없으며, 나와 내 남자친구는 내 취미 생활을 위해 희생해주는 것이다. 내가 투자 생활을 시작한 마음 ‘나와 내 가족의 행복한 노후’를 항상 마음에 품고 부끄럽지 않을 만큼 다시 열심히 해보자.
2. 매매,전세 경험은 한 번으로 부족하다. 이번에 투룸 월세 구할 때 가격 협상도 해보고, 부사님을 어떻게 대하면 좋을 지, 또 어떤 부사님이 나와 잘 맞는 지를 경험하면서 1호기 연습을 하자. 이번에 월세 협상할 때 세입자가 왜 이 집을 나가는 지, 해당 건물 다른 방은 월세가 얼마인 지, 같은 지역 내 다른 매물은 월세 어느 정도 인지 확인해보고 협상에 임할 것. 그리고 가능하다면 집주인의 상황도 알아서 협상 카드로 써보자 (당장 이자를 갚아야 하면 잔금을 먼저 치루겠다 등)
어떤 협상에서든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서두르지 않는 것이다. 그러려면 그 지역의 매물을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 다른 부동산 매물을 많이 보고 협상에 임하자.
3. 점심시간마다 내 앞마당의 대장 아파트와 관심 단지 시세 트래킹하면서 기회를 찾자. 이 때 중요한 것은 갭이 아닌 낮은 매매가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먼저 해야 할 것이 있다. 그 동안 갖고 있던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폼 나는 투자자의 이미지를 머릿속에서 지우는 것이다. 오히려 주변 사람으로터 ‘왜 저렇게까지 할까?’라는 소리를 들을 각오도 해야 한다.
댓글
푸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