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8조 플라네타리움]

1주차 강의 후기에 현재의 나의 현실적인 상황을 직시하고, 안.한.다는 의식을,

일단 완벽하지 않더라도 해.보.자 라는 마음가짐으로 2주차 강의를 듣고 과제를 살펴보았습니다.


2주차 강의는 본격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한 기초공사 터를 닦는 느낌의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 왜 재테크의 수단이 주식이 아니라 부동산이였을까?

대부분의 재테크 수단은 부동산과 주식 두 가지를 거론하곤 합니다.

하지만 너바나님께서는 왜 부동산에 투자를 하게 되었는지 주식과 비교하여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주식의 종목이든 부동산의 종목이든 가치를 결정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주식 종목 세계 시가총액은 10년을 주기로 살펴봤을 때, 대부분 TOP 10에 있는 기업들이 바뀌었습니다.

1차 산업 - 농업,어업

2차 산업 - 제조업

3차 산업 - 서비스

4차 산업 - IT, AI

요즘 세상은 산업이 바뀌는 주기가 상당히 짧아짐에 따라 세계 시가총액 기업도 산업이 바뀜에 따라 급격하게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산업이 바뀜에 따라 반응도는 주식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며, 주식에 비해 부동산에서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적다는 것에 매력을 느껴 부동산에 투자를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저는 지금 주식에 전 재산의 70~80%를 투자하고 있으며, 지금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제 깜냥으로는 주식을 하기엔 너무 벅차기에, 본전이 왔을 때 모든 자금을 회수하여 부동산으로 공부를 해서 자본소득을 늘려나가고자 합니다.


B.M → 주식에 투자한 투자금을 회수하여, 부동산 공부를 제대로 하여 부동산 투자로 자본소득 늘리기


▣ 부동산 투자를 하기 전 마음가짐

저는 성격이 엄청 급한 편에 속합니다.

그 결과가 마음에 들든, 들지 않든 결과가 빨리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항상 크게 작용합니다.

하지만 부동산 투자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가치가 있는 부동산을 투자한 다음 장기적인 안목을 가져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주식을 투자하고 있는 저는 값비싼 수업료를 치르고 있습니다. 정말 알지도 못하는 종목을 투자한 게 아닌, 삼성전자와 같은 말하면 누구나 알 만한 기업들을 투자하여 하락장을 맞이해서 손실구간에서 버티고 있는데, 내가 투자한 종목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절대 팔지 않고 들고 있습니다.

평소 저의 성격이였으면 큰 손실 구간에 접어들었을 때, 성격이 급해서 팔았겠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버티고 있는 연습을 하고 있기에, 차후에 부동산 투자 시에도 큰 자산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B.M → 현재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종목이 손실 구간이지만, 팔지 않고 본절 그 이상이 올 때까지 기다려 볼것.


▣ 가치 있는 부동산이 되기 위한 요소들

가치 있는 부동산이 되기 위한 요소들은 단편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 초보단계인 저한테는 나무의 요소를 고려하면서 봐야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근무 환경이 변할 때 나무도 봐야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내집마련기초반에서 너나위님께서 설명해주신 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조금 수월하게 들을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같은 가격대에 있는 아파트들을 언급해주시는 요소들을 나열한 다음 등급을 나누어 평가하고 제일 좋은 평가를 얻은 아파트에 투자


이게 가장 핵심 원칙이지만, 이걸 하기 위해서는 임장을 다니면서 앞마당을 많이 만들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B.M → 짬짬이 시간내서 임장하고, 앞마당 넓혀 나갈 것


▣ 2주차 과제 목실감


목실감 작성 5번하기가 과제였습니다.

월부에 뛰어난 선배님들이 많아서 목실감 시간을 체크하기 위한 엑셀 파일이 있는데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타이핑하여 과제를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차후에 내가 업무,투자,가족,건강에 대한 투자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엑셀시트에 기입하여 목실감 작성하는게 더 수월하기 때문에 차후에는 엑셀시트에 목실감 작성하는 걸 공부하여 이번 주에 작성한 내용을 옮겨 주제별로 투자한 시간을 확인해봐야겠습니다.


B.M → 선배님들이 만들어놓은 목실감 엑셀시트에 기입하여 주제별로 시간 파악해보기


감사합니다.


댓글


플라네타리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