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너나위님 강의를 들은 후 분기별 루틴으로 서울 PIR 지수를 트래킹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개편된 사항으로 조정되어 수치값이 전반적으로 달라진 것은 너나위님께서 보정값을 얻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2022년말부터 다시 조정된 수치는 어떻게 봐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유의사항: '가격통계(평균, 중위)'와 '전세가비율', '전월세전환율', 'PIR' 등에서 '22.10월~11월 표본개편으로 가격조정되어 시장의 흐름과 다소 차이날 수 있으니 이용 및 분석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메시지가 뜬 시점부터 PIR지수가 갑자기 확 낮아져서요. 기존의 기준대로 보면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될 소지가 있는 것 같은데요. 혹시 다른 분들은 어떤식으로 보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하유님 안녕하세요! 2022년 11월 KB통계 표본확대 개편이 시행되면서 조사지역이 늘어나면서 표본수가 확대되어 KB주간시계열 데이터 정확성이 늘어났는대요! 대신 PIR 지수가 변경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부동산지인 > 지역분석 > 소득 > PIR_근로자 3분위 (통계청) 그래프를 참고해서 실수요자들이 내집마련하기 좋은 시기를 알 수 있는 지표인 PIR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