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주차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3기 73조 Woody]

24.03.09


안녕하세요 Woody입니다.


작년 6월에 듣고 거의 1년이 다되가는 시점에 열기를 재수강하게되었습니다. 너바나님의 2024년 부동산을 바라보는 시각이 궁금했기도 하고 한달에 하나씩 강의를 듣기로 한 시점에서 지방 앞마당을 만들고 싶은 마음이 강하여 서투기 대신 신청한 이유도 있었습니다.


일단 너바나님 강의를 들으며 가장 크게 와닿았던 말이 30억정도면 우리나라의 1%안에 들어가는건데 목표가 높은 만큼 그에 맞는 인풋을 넣어야한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월부를 작년부터 시작하여 나름 열심히 하는 시기도 있었고 부족하다고 느꼈던 시기는 훨씬 많았습니다. 내가 비젼보드에 걸맞는 노력과 인풋을넣고 있었나? 하는 의문이 머릿속에 떠오르자 다시 이전처럼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의지가 살아났습니다.


아래는 매월 해오고 있는 강의 내용 정리이며 확실히 재수강을 하며 내가 놓치고 있는게 뭔지를 다시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월급쟁이의 현실과 미래]


65세 이상 빈곤율이 47%에 육박하고 우리 나라는 유독 65세 이상의 노동 비율이상당히 높습니다. 생각해보면 저희 어머니께서도 아직도 70이 넘으신 나이에도 일을 하시고 계십니다.


노후 대비를 하지 않게 되면 마주할 현실이 너무 냉혹하다고 느꼈고 소득 절벽의 시기가 왔을 때, 나는 충분히 대비가 되있는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는 위기가 위기인 줄 알았으니 아무것도 하지 않는 우를 범하지 않고 무언가 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작년부터 저는 그 방식을 월부의 방식으로 해보자고 하여 열심히 달려오고 있습니다.


그래도 작년부터 시작을 했음에 조금은 안심이 되고 작년에 열기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근로주의에 늪에서 아직도 헤매고 있었을 것입니다. 이런 내용을 상대적으로 빨리 깨닫게 해주신 너바나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월급쟁이 부자 전략]


KB 부자 보고서에 나오는 부자들의 모습을 보고 BM을 하자는 취지로 내용을 설명해주셨습니다. 진짜 부자들은 어떻게 돈을 축적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려주시며 저희에게 선택지를 주시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증여/상속을 제외한 부자들은 사업과 부동산 투자로 부를 일군게 대부분이었습니다. 여기서 저는 사업은 리스크도 크다고 판단되어 부동산 투자로 마음을 먹었던 거 같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목표 금액에 내가 어떻게 도달하겠다가 정해졌습니다.


추가적으로 자산이 40대에 30억 정도면 대한민국 상위 1%라고 설명해주시며 목표가 높은 만큼 많은 인풋을 넣어야함을 강조하셨습니다. 제 Vision Board를 보니 50억이 넘는 돈이 목표인 만큼 상위 0.1%에 맞는 인풋을 넣었어야 했는데 작년에 그렇게 했냐고 되물어봤을때, 저는 그 정도의 인풋을 넣었다고 자신있게 말할 정도로 열심히 하지 못했던 거 같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해야할 일]


인생에 계획, 목표를 짜야 필요한 돈이 얼만지 나오고 그걸 어떻게 해나가야할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Vision Board를 통해 나의 목표를 정하고 내 목표를 위한 금액을 계산합니다. 이를 과제를 통해 해본 상태이며 작년보다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을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경제적 자유로 가는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습니다. 제일 처음은 종자돈 모으기를 사업이든 부동산 투자든 해야한다고 하셨고 그 다음은 일하지 않고 돈을 버는 시스템인 캐시카우를 만들고 캐시카우를 여러개 만들어 시스템을 만들고 그 다음에 내 집 마련을 하고 부채를 탕감하고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사실 요즘 결혼할 시기가 오며 내집 마련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던 시점에 고민을 해결해주신거 같아 듣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 공부만 하시는 분들 많은데 지금은 그럴때가 아니라 사야할 때라고 강조하시며 매년 1채씩 투자를 하라고 조언 또한 해주셨는데 아직 1호기를 못한 저로서 뜨끔했지만 이번 년도에는 무조건 투자를 1채 이상 진행하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너바나님께서 생각하시는 가장 중요하신게 목실감인데 이건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내가 아프든 어떻든 무조건 해야하는거로 간주했다고 하셨습니다. 사실 몇일만에 몰아서 하기도 하고 몇일을 빼먹기도 하고 했던 저로서는 또 반성하게 되는 강의였습니다.


내 또 하나의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목실감 시금부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루틴을 잡는걸 요번달 최대 목표로 잡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종자돈을 모으기 위해 통장 나누는 법, 카드나 페이류 다 날리라고 하시고 내 투자에는 아끼지 말라는 얘기도 해주셨는데 아직도 전 신용 카드를 일부 사용하고 있었네요 ㅎ.... 체크 카드 하나만 남기고 당장 해지를 해놔야겠습니다.

BM

24년 1채 투자하기

목실감 시금부 습관 만들기

통장 정리, 카드 정리



댓글


월디
24. 03. 12. 22:39

우디님 정리하시는 솜씨가 예사롭지 않으십니다. 과제 제출 최종점검하다가 조원분들 과제 둘러보고 있습니다. 스스로 돌아보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