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3.08
4. 총점 (10점 만점): 10/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경제적 독립과 자립 #돈과 인간에 대한 존중 #부자의 삶을 살아라
경제적 자립을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고,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저자가 돈에 대해 깨달은 바를 공감하고 실행한다면 부자가 될 수 있다. 이해해야 할 돈의 다섯가지 속성은 ‘돈은 인격체다, 규칙적인 수입의 힘, 돈의 각기 다른 성품, 돈의 중력성, 남의 돈에 대한 태도’이고, 부자가 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돈의 속성을 이해함과 동시에 ‘돈을 벌고, 모으고, 유지하고, 쓰는 능력’이 필요하다.
내가 내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자본소득이 근로소득을 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그러나 삶의 주인이 된다는 말을 주목해야 한다. 단지 소득이 많은 자를 부자라고 하는 것이 아니다, 더 이상 돈을 벌지 않아도 되는 욕망 억제능력의 소유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즉, 자기 삶의 주체적인 주인이 되어 스스로의 삶의 철학과 자존감을 가져야 비교하지 않을 수 있다. 돈이 목적이 되는 삶이 아닌 돈에 대해 알고, 나를 알고, 그에 맞게 돈을 벌고 모으고 쓰고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87)
내 운명을 바꿀 기회를 제한하는 것은 나이가 아니라 스스로의 자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내 인생을 지금 바꾸겠다고 마음 먹으면 그 당시의 나이는 아무 의미가 없다. 내가 죽지 않는 한, 내 운명을 바꿀 기회는 매일 매시간 찾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마음이 변한 사람은 그 이전의 사람과 다른 사람이다. 내가 인생을 바꾸겠다고 마음 먹은 사람은 이미 다른 사람이기에 이전과 같은 인생을 살지 않는다. 이런 변화를 위한 첫 방향은 해결 방법을 찾을 것인가 핑계를 찾을 것 인가의 차이 뿐이다.
출처: [돈의 속성-김승호 ]
(p.411)
일이란 스스로 알아서 하고 가치를 느끼면 그것 자체가 인생이다. 이는 시간적 배분의 문제가 아니다.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주도하는 삶’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내가 자의적으로 하고 가치를 느끼면 그것이 워라밸이고 소확행이다.
그들이 말하는 일과 삶의 균형 속에서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삶’이란 부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가? 그 남은 시간에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의미 있는 인생을 보내는가? 혹시 그 삶이라는 부분이 친구랑 어울려다니고 커피숍에서 노트북을 열어 놓는 것이라면 무언가 크게 잘못하고 있는 것이다.
출처: [돈의 속성-김승호 ]
댓글
행복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