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2기 67조 맹]

  • 24.03.12

현실을 마주하고 반성을 많이 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어릴적부터 비교적 경제 활동을 빨리 시작하며 경제적으로 부족함을 느낄 일이 크게 없었고, 소비패턴이 크지 않은 덕분에 작지만 일정 금액의 목돈이 쌓였다.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생활해 온 결과가 또래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때 경제적으로 나쁘지 않은 결과를 만든 것 같았다. 나는 그렇게 너바님님 말씀처럼 직전 3년의 기억을 가지고 매년 안주하며 살아왔던 것 같다.


20대 초, 누가봐도 젊은 나이를 지나고 현재를 생각해보니, 나는 그때부터 참 제자리 걸음을 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이지만 계속 저축하며 늘어나는 돈을 보고 내가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했고, 이게 앞으로의 모든 문제의 해결책인 것 처럼 여겼던 것 같다.


강의를 들으면서 깨닳았다. 나는 어쩌면 앞으로 나아가는게 아니라 퇴보하고 있었던거였다고. 더 앞서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고 하지도 않았으며 그저 손에 쥐고 있는 것 만 지키는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음을.


이번 강의는 나에게 투자를 하는 구체적인 방법보다 중요한, 내가 행동하게 만드는 이유를 만들어준 강의같다.

"생각만 해서는 소용없다, 행동이 바뀌지 않으면"

"정보는 아무 의미가 없다, 내가 바뀌지 않으면"


강의를 통해 결국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삶을 위해서는 내가 스스로 변화를 해야함을 크게 느꼈다. 그리고 이 마음이 행동으로 이어져 꼭 빛나는 미래를 만들 수 있기를 바라본다.


댓글


맹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