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후기

[서울투자기초반 11기 76조 해인] 1주차 강의 후기



<1> 실행을 반복


실행하려고 노력했으나 부족함을 느껴서 개선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서울투자기초반 시작부터 자모님이 "실행을 반복한 것, 반복을 가치있게 여긴 것"이 터닝포인트라는 말을 해주셨다.


서기 강의를 시작하면서, 새로운 강의로 넘어오니 배워야 할 것은 많고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멀었다고 생각했다.


배우고 행동하는 것에는 끝이 없다. 끝까지 붙잡고 늘어져서 실천하는 자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걸어온 길을 뒤돌아보고, 좀 지지부진한 것 같아도 잘한 점이 하나라도 있다면 크게 칭찬해주고, 또 다시 다음 단계의 행동을 하자.


내가 꼭 가지고 싶은 "담대한 마음", 내가 꼭 붙들고 있어야 할 "끈기". 나를 바꿀 수 있는 사람은 나 밖에 없다.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가기 위해 좀 더 용기를 내고, 생각하지 말고 반복하자.



<2> 투자자로써 알아야 할 것


지금 시장에 대해 해석할 수 있어야 하고, 가격의 오르내림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투자자로써 어떤 부분에 집중하고 행동해야 할지 알아야 한다.


서울투자기초반을 처음 수강하는데 서울투자에 대해 무엇을 알아야 하고, 어떻게 봐야 하고, 어떤 기준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셔서 큰 그림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되었다.


강의를 다 듣고 나니 결국은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생각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람들을 보고 이해하려고 하고 그들의 관점을 알고 무얼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을 잊지 말자.


살기 좋은 동네이면서, 살기 좋은 아파트의 요소를 다 갖추고 있는지, 이 지역 안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인지를 알아야 한다. 역세권+신축+상급지+환경 -> 중복해서 가지고 있어야 함.


BM

p.23 자모님 지도에 적용 예시 따라해보기) 지도 위에 우선순위에서 제외할 단지 빼고, 투자 범위에 들어오는 단지 표시, 시세 얹어보기, 같은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더 좋은 아파트 골라보는 연습. 꼼꼼하게!


BM

임보에 단지 선호도 나눠보기



<3> 서울 25개구 둘러보기


'지방투자 할 상황이지만 서울까지 알아야 시야가 넓어지니까, 미리 서울 앞마당 만들어놓으라고 했으니까 서기반 들어야겠다~' 했지만 나도 모르게 스스로 한계를 두고 '난 5급지부터 임장해야 하지 않나?' 생각했다. '지금은 못하니까 다음에 더 자산 모아서 서울로 가져와야 하는구나' 알면서도 지금 내 상황만 생각하고 낮은 급지에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한 것 같다.


미래를 보고 대비하고 듣기로 했으면서도 한편으로 한계를 뒀던 걸 반성했다. 2~4급지 골고루 공부하고 1급지도 틈날 때 분임하고 그래야겠다.


개별 구에 대한 특성에 대해 설명해주셨고 중요한 점은 현재 특징 뿐만 아니라 "좋아질 지역"에 주목하고 알아나가야 한다. 그리고 결국 단지vs단지로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급지 집착하지 말 것!



<4> 가치 성장 투자


가치 성장 투자란 투자금이 더 많이 들어갈지라도 더 좋은 물건(먼저, 많이 오름)에 투자하는 것. 전세 상승에 따라 투자금을 회수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전세가가 오르는 물건은 수요가 있다는 뜻. 다음 하락장/상승장이 와도 버틸 수요가 있는지를 생각하고 투자하는 것.


BM

p.59 내가 가진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우선순위 정리-표 만들기) 가격이 충분히 싸지 않으면 투자하지 않으며(비싼 단지 제외), 가치가 더 좋은 단지부터 리스트업 하기. 다른 지역, 다른 단지와 비교해서 같은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더 좋은 단지까지 선택해보기 (서울 첫 앞마당이니까 더 만들어서 해볼게요...... 꼭 하라고 하셔서)



<4> 소액투자


한 지역에서 거주할만 하면서 사람들이 덜 좋아하는 단지는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고 전세가율이 높아서 소액투자로 기회를 줄 수는 있다. 하지만 과거 그래프를 보면 오랫동안 오르지 않을 수도 있다. (2014년에 투자해도, 2019년에 투자해서 결국 2020년에 오를 수 있다는 것)


소액으로 접근하더라도 좋은 것에 투자해야 한다. 좀 더 장기간 공부하면서 임장하고 지켜봐야 한다.


BM

p.80 임보에 전세가율이 높았던 시기와 기간 체크해서 생각 남기기.



<5> 서울 투자 의사결정 방법


서울투자에서 가치라는 것은 중장기로 가져갈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포함해야 한다. 그리고 저평가된 것을 찾고 전세가율을 봐야 한다.


BM

p.90 지역 내 단지 선호도 비교해보는 방법 꼭 임보에 남기기 (상승시작점-전고점과의 가격차-수익보기 내용)



<6> WHY


강의를 처음 수강하게 된 계기가 자모님이었습니다. 월부 유튜브를 계속 봤지만 강의는 계속 미뤘고, 자모님이 나오신 영상을 보면서 '저 사람은 왜 저렇게까지 얘기하지?' 생각했습니다.(나쁜 뜻 아님ㅋㅋ) 그러고 나선 너무 궁금해지고 알고 싶은 마음에 홀려서 결제를 했습니다. 그냥 진심을 들은 것 같았습니다. 시작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어서 와서 함께 잘되어봐요' 하는 것 같았고 과정 중에 있는 사람에게는 '계속 해야 돼요. 나도 열심히 하는 중이니까요.'라고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이유는 why에 대해 얘기하셨기 때문입니다. <내가 왜 이 투자를 하려고 했는지 힘들 때마다 마음을 다짐> 이 문장을 보니 처음 월부에 들어올 때의 마음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수 년간 바뀔 것 없는 상황과 매일 드는 생각들, 갈수록 불투명한 미래에 갈팡질팡 했으나 딱히 방법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월부에 입성했고 벌써 10개월 째입니다. 참 귀여운 숫자네요 10개월. 아직 아기네요 ㅋㅋ 저는 '내가 나를 먹여살리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제 직업은 시간을 채워야 돈이 나오고,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고, 경력 있다고 월급이 오르지도 않고, 연차라는 것도 없습니다. 그런데 그냥 얻어지는 것은 없다고, 월부에 왔더니 이제 없는 체력을 쥐어 짜내어 몸도 쓰고 머리도 써야 합니다. 이거를 장기적으로 하라고?? 하지만 시작했습니다. 방법은 이것 밖에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뭘 해야 할지 망설이지 않으니 좋습니다. 투잡을 해야 할지 고민하던 시기에는 어떤 결정도 못 내렸는데, 월부는 그냥 자연스럽게 흘러 들어와서 '안 할 이유'가 없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해야 할 일이 정해져 있으니 마음이 편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월부에서 공부할 수 있는 환경과 마음이 주어진 것에 대해 무한히 감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힘든 때가 온다면 꼭 "왜 내가 투자를 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돌이켜보고 내가 쌓아온 것들을 보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마음을 다지고 행동을 통해 결과를 만들어내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실력 있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댓글 0